▶ 잡 셰도윙, 짧은 시간이지만 직접 현장 찾아 특성·자질 배워
▶ 적성 맞는 일에 대한 막연한 꿈 구체화하는 계기
세상에는 엄청나게 많은 직업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이 고등학생 자녀가 꿈꾸는 직업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에 따르면 많은 고등학생 중에 자신의 적성을 잘 아는 경우도 많지 않고 특히 미래에 원하는 직업에 대한 개념조차도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다. 이런 점에서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직접 직업의 현장을 찾아 관찰하고 특성을 배우고, 이로써 자신의 성향을 깨달을 수 있는 직업체험인 ‘잡세도잉’(Job Shadowing)은 아주 가치 있는 일인 듯싶다. 자녀 입장에서도 막연하게만 여겨지던 미래의 희망을 구체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고등학생들의 잡 세도잉에 대해 알아본다.
▲잡 셰도윙이란
잡셰도윙이란 생업의 현장에서 그 직업의 전문가를 관찰하거나 참여하며 짧게는 하루 길세는 며칠을 보내는 직업체험을 말한다. 잡셰도윙을 통해 학생들은 세상의 많은 직업들에 대해 직접 느끼고 배우며 장차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게 된다.
수많은 직업만큼이나 잡셰도윙도 무궁무진하다. 병원에서 의사를 쫓아다니거나 선생님의 수업 진행을 관찰하기도 하고 건축가와 함께 플랜을 검토할 수도 있다. 어떤 잡셰도윙을 하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경험을 맛볼 수 있는 것이다. 고등학생 입장에서 잡셰도윙은 다양한 직업을 알게 하고 어떤 직업이 가장 적합한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대학 진학시 전공을 결정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잡셰도윙에서 무엇을 하나
잡셰도윙에서 무엇을 하게 될지는 어떤 직업의 현장에 있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잡셰도윙은 ‘멘토’라 불리는 근로자의 작업 현장에서 하루 정도를 함께 지내며 관찰하고 배우게 된다.
주로 멘토의 이야기를 듣고 관찰하게 되지만 간혹 간단한 업무를 처리할 기회가 생기기도 한다.
예를 들어 병원에서 의사의 잡셰도윙을 한다면 채혈이나 진찰 같은 특별한 훈련과 교육을 요하는 작업은 할 수 없겠지만 의사와 환자와 관계를 세심히 지켜볼 수 있으며 종종 질병과 치료 방법에 대해 토론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엑스레이 픽업 정도의 일을 할지도 모른다.
잡셰도윙을 하는 학생들은 멘토의 스케줄을 파악하면서 그들이 업무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지, 누구와 주로 대화를 하는지 그리고 그 직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지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대기업을 가게 되는 경우 여러 작업과 보직에 대해 관찰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회가 된다면 근로자들과 대화하고 그들의 직업과 진로에 대해 질문할 수도 있다.
잡셰도윙은 보통 하루 정도를 보내는 것이 보통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어떤 직업이나 회사를 좀 더 자세히 체험하기 위해 몇 일간 계속되기도 한다.
▲잡 셰도윙의 이점과 주의점
잡셰도윙의 이점은 다양한데 이중 막연하게 알고 있는 다양한 직업들을 직접 관찰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다는 게 큰 베니핏일 것이다.
그런데다 잡셰도윙을 통해 자신이 평생을 함꼐 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지 대략 가늠할 수 도 있다. 예를 들어 기자가 되고 싶은 학생이라도 실제 신문사나 방송사의 잡셰도윙 경험을 통해 자신이 세상을 비판하고 분석하고 기사를 작성하는 일과 잘 맞지 않는다고 깨달을 수도 있다.
막연한 상상과 실제와 다르기 때문이다. 반대의 경우도 있다. 평소에 생각하는 것 조차 꺼려하던 일이었지만 실제 현장을 체험한후 적성에 맞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잡셰도윙의 이점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주의할 점도 있다. 예를 들어 잡셰도윙을 통해 좋지 않은 경험을 했거나 부정적인 멘토를 만난 경우 어린 학생 입장에서는 자칫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던 분야를 멀리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하루’ 혹은 많아야 몇일 정도의 경험일 뿐 그 전체 분야를 이해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만약 이런 경험이 있다면 같은 분야의 다른 잡셰도윙을 찾아 다시 한번 체험해 보는 것이 낫다. 그래도 똑같은 경험과 느낌을 갖게 된다면 자신의 성향과 잘 맞는지 안 맞는지를 정확히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잡셰도윙 어떻게 찾을까
많은 학생들과 부모들은 잡셰도윙을 하고 싶어도 찾는 것이 너무 힘들 것이라고 잘못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처음부터 어프로치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잡셰도윙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호스트가 되어 줄 수 있는 회사나 비즈니스를 찾는 게 중요한데 이 때 네트웍 구축과 활용은 필수다. 그렇다고 엄청 거창한 것은 아니다. 자신이 아는 사람, 부모님이 아는 사람, 가족의 친구부터 시작해 본다. 생각보다 이런 이너서클은 꽤나 유용하다.
예를 들어 치과의사 혹은 소아과 의사란 직업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어떻게 할까? 이때는 가족이 이용하는 패밀리 치과의사에게 연락을 한다. 아이가 치과의사가 희망인데 잡셰도윙을 통해 실제 임상 환경에서 그 직업을 체험하고 싶다고 말한다. 물론 이를 통해 치과의사의 진료는 더 가치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명심할 점은 잡셰도윙은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윈윈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
날짜는 주말 혹은 휴일에도 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주중에 일한다는 점에서 방학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링크드 인 확용
잡셰도윙을 제대로 하고 싶다면 자신의 홍보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하는데 이때 세계 최대 구인구직 서비스업체인 링크드인(LinkedIn)을 활용할 만하다. 링크드인을 일종의 온라인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 것이다.
지루한 이력서를 이메일하는 대신 링크드인 프로필을 보내면 된다. 링크드인 페이지는 이력서보다 더 퍼스널하기도 하다. 한 페이지짜리 이력서를 만들어 자신의 특성을 제대로 드러낸다고 생각해보라.
바이올린을 연주한다면 공연 한 장면을 비디오 클립으로, 축구 선수라면 결승골 동영상을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링크드인 페이지는 가급적 더 퍼스널하게 만드는 게 좋다.
여기에 자신의 목표와 성취를 싣고 또 고등학생으로서 왜 대학 입학이 중요하고 꿈과 희망을 주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나열한다. 링크드인페이지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방학은 학생들이 프로필을 만드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다. 완성된 링크드인 프로필은 잡셰도윙이나 인턴십을 찾을 때 고용주에게 좋은 리더십 스킬을 갖고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될 것이다.
<
이해광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