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 할리웃은 새삼스런 일은 아니나 질보다 양이 앞서간 해였다. 이 해북미의 총 흥행수입은 할리웃 사상 최고인 111억달러. 그러나 이런 기록은 순전히 메이저들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한‘스타워즈: 깨어난 포스’와‘ 주라기 월드’같은 블락버스터 덕에 이뤄진 것이다.
블락버스터들이 기승을 떨면서 이들보다 규모가 작은 중간급 영화들과 인디 영화들이 점점 더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은 한국 영화계에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블락버스터들은 대부분 속편과 컴퓨터만화영화이거나 만화와 장난감과 비디오게임을 바탕으로 만든 것들이 아니면 전에 빅히트한 영화들을 변용한 소위‘ 리부트’들이다. 따라서 이런 영화들은 오락적재미는 있을지 몰라도 예술적 가치나 질면에서는 빈약한 것이 사실이다.
2015년은 메이저들이 대목을 본 해이긴했으나 이들이 대규모 예산을 투입한 영화들 중 흥행서 참패한 영화들도 꽤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치욕적인 수모를 받은것이 앤젤리나 졸리가 감독하고 남편 브래드 핏과 공연한‘ 바닷가에서’다. 또 샌드라 불락이 주연한‘ 우리의 상표는 위기’와론 하워드가 감독한‘ 바다의 심장 속에서’등도 본전도 못 건진 것들. 이 밖에도‘ 팬’‘투머로우랜드’‘ 팬태스틱 포’‘ 픽슬즈’ 및‘주피터 어센딩’ 등도 큰 손해를 봤다.
한편 영화 전문가들은 올해도 거액의예산을 들인 속편 위주의 블락버스터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나의 2015년도 베스트 텐 중 1위는 지난해 오스카상을 탄 알레한드로 G. 이나리투가 감독하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한 ‘레버넌트’다. 2위와 3위는 각기‘ 스팟라이트’와‘ 45년’이고 나머지는 알파벳 순서대로다.
*‘레버넌트’ (The Revenant)-동료들에의해 동토에 버려진 빈사상태의 모피사냥꾼이 기사회생, 복수를 위해 처절한 생존투쟁을 하면서 설원을 간다. 사실을 바탕으로 만든 위대한 영화제작의 표본과도같은 작품으로 디카프리오가 골든 글로브상과 함께 네 번의 도전 끝에 오스카상을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사진)*‘스팟라이트’ (Spotlight)-가톨릭 보스턴교구 내 성직자들의 아동 성추행을 폭로, 퓰리처상을 탄 보스턴 글로브의 특별취재팀의 활약. 골든 글로브와 오스카작품상을 탈 확률이 높다.
*‘45년’ (45 Years)-결혼 45주년을 맞은 부부(탐 코트니와 샬롯 램플링)가 남편에게 날아든 편지 한 통 때문에 심각한 내면의 갈등을 겪는다.
*‘스파이들의 다리’ (Bridge of Spies)-냉전시대 미국에 수감된 소련 스파이(마크 라일런스)와 소련에 수감된 미 스파이기 조종사의 교환을 성사시킨 미 변호사(탐 행스)의 실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브루클린’ (Brooklyn)-혼자 아일랜드에서 미국으로 이민 온 젊은 여자(셔사 로난)가 정착해 결혼까지 하나 오래간만에 고향을 방문한 뒤 미국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회의한다.
*‘캐롤’ (Carol)-1950년대 뉴욕주의 부유한 가정주부이자 어머니(케이트 블랜쳇)가 젊은 백화점 여직원(루니 마라)과뜨거운 사랑에 빠진다.
*‘ 시-락’ (Chi -Raq)-시카고의 라이벌갱 간에 살육이 횡행하면서 이를 막으려고 갱스터들의 아내와 애인들이 섹스스트라이크를 벌인다. 희랍연극‘ 라이시스트라타’를 원작으로 스파이크 리가 감독했다.
*‘희생 수’ (Pawn Sacrifice)-소련의 세계 체스 챔피언 보리스 스파스키(리에브슈라이버)와 미국의 체스 선수 바비 피셔(토비 맥과이어) 간의 세기의 대결.
*‘슬로 웨스트’ (Slow West)-1800년대스코틀랜드에서 미국의 콜로라도주로 애인을 찾으러 온 청년이 자신의 목적을숨긴 바운티 헌터(마이클 화스벤더)를바디가드로 고용한 뒤 목적지로 향한다.
총격적전이 환상적일 만큼 유혈폭력적이요 아름답다.
*‘ 청춘의 유언’ (Testament of Youth)-1차 대전 때 옥스포드대 학업을 중단하고 간호사로 종군한 여자(알리시아 비칸더)가 전쟁의 참혹한 현실을 목격할 뿐아니라 자기 애인과 오빠가 모두 전사하는 비극을 맞는다.
이 밖에도‘ 탠저린’‘ 청춘’‘ 트럼보’‘ 매드 맥스: 분노의 길’‘ 룸’‘ 트레인렉’‘ 나와얼과 죽어가는 소녀’‘ 크리드’ 및‘ 미스트리스 아메리카’ 등이 기억에 남는다.
와국어 영화 중 가장 감동적이었던것은 터키의 해변마을의 보수적인 가정에서 자라는 5자매의 생기발랄하면서도 가혹한 현실을 그린 프랑스 영화‘ 야생마’ (Mustang)다. 벨기에 영화‘ 최신판신약’ (The Brand New Testament)은 배꼽 빠지게시리 우습다.
훌륭한 기록영화들로는 둘 다 여가수의 삶을 다룬 ‘ 에이미’ (Amy)와 ‘ 미스 시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나?’ (What Happened, Miss Simone?)와 사이언톨로지의 내막을 폭로한 ‘고잉 클리어’ (Going Clear) 및 마약생산과 밀매문제를 다룬‘ 카르텔 랜드’(Cartel Land) 등이 있다. 지난해는 매우우수한 기록영화들이 많이 나온 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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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흥진 편집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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