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별 가이드
닉 주니어 ‘탐험가 도라’속편과
뮤지컬 쇼 ‘백야드 어겐’ 선보여
레이지 타운에서 벌어지는 신나는 피트니스 쇼 ‘레이지 타운’.
신기한 5가지 캐릭터가 펼치는 애니메이션 ‘부바’.
닉 주니어 방송의 ‘탐험가 도라’는 속편 ‘고 디에고 고’로 방송된다.
토마스와 친구기차들의 이야기를 다룬 ‘토마스와 친구들’.
유치원이나 학교 수업뿐만 아니라, 부모와 함께 TV를 보거나 시간을 보내는 것 자체가 자녀들에게는 중요한 학습이 된다. 따라서 유익하고 올바른 TV프로그램 시청은 자녀의 교육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자녀 교육에 유익하면서도 재미있는 TV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을까? 어린이 교육프로그램으로는 이미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었던 앨모(Almo)와 친구들의 ‘세서미 스트릿’(Sesame Street), 혹은 ‘텔레토비’(Teletubbies) 등이 가장 유명할 것이다. 세서미 스트릿과 텔레토비의 PBS 방송 이외에도, 닉켈로디온(Nickelodeon) 방송의 어린이 용 프로그램인 닉 주니어(Nick Jr.) 방송, 디즈니와 디스커버리 채널 등 다양한 스테이션들은 다채로운 어린이 프로그램으로 가을 맞이 새 단장을 하고 있다. 말하기를 막 시작한 유아로부터, 유치원의 어린이들까지 즐길 수 있는 인기 교육용 프로그램을 채널 별로 알아봤다.
PBS
▲방송시간
KCET 스테이션의 PBS 프로그램에서는 ‘부바’는 월~금요일 오전 6시, ‘세서미 스트릿’은 오전 7시와 정오에 시청할 수 있으며, ‘바니와 친구들’은 오전 9시30분에, ‘텔레토비’는 오전 11시에 방송된다. KLCS 스테이션의 PBS에서는 ‘세서미 스트릿’이 오후 3시에, ‘리딩 레인보우’는 오후 4시30분에 방송된다.
펜실베니아 대학 연구진이 미국 부모들을 상대로 펼친 조사결과에 따르면, 부모들은 어린이 방송 중 PBS를 가장 신뢰했으며, ‘세서미 스트릿’(Sesame Street), ‘바니와 친구들’(Barney & Friends), ‘미스터 로저’(Mister Rogers), ‘리딩 레인보우’(Reading Rainbow) 등의 프로그램이 자녀의 상상력과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꼽았다. 이밖에도 신체운동과 논리적인 사고를 자극시키는 신기한 다섯명 캐릭터의 이야기 ‘부바’(Boohbah), 트럭 엔진 기차인 토마스와 친구 기차들의 이야기인 ‘토마스와 친구들’(Thomas & Friends)등도 어린 자녀 교육용으로 좋은 프로그램.
닉 주니어(Nick Jr.)
▲방송시간
블루 클루는 9시30분과 12시에 방송되며, 탐험가 도라는 9시와 10시, 11시30분에, 레이지 타운은 10시30분과 11시에 방송된다.
닉켈로디온(Nickelodeon) 스테이션의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12시까지 방영되는 어린이 전용 방송 닉 주니어 방송은 특히 2세~6세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다양한 교육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닉 주니어의 인기 프로그램으로는 모험과 탐험을 즐기는 도라의 이야기인 ‘탐험가 도라’(Dora The Explorer), 케빈과 그의 애완견 블루의 이야기인 ‘블루 클루’(Blue’s Clues), 레이지 타운에서 벌어지는 신나는 피트니스(Fitness) 코믹 액션 시리즈 ‘레이지 타운’(Lazy Town) 등이 있다. 특히 2004~2005시즌에는 모험가 도라의 속편으로 도라의 사촌인 자연과 동물을 사랑하는 소년 디에고의 이야기 ‘고 디에고 고’(Go Diego, Go)와 컴퓨터 애니메이션 뮤지컬 쇼인 ‘백야드 어겐’(Backyardagain)등이 선보인다.
디즈니(Disney)
▲방송시간
‘위니 더 푸우’는 오전 6시, ‘스탠리’는 오전 7시30분, 9시30분과 오후 1시30분이며, ‘조조스 서클’은 오전 8시30분과 오후 1시, ‘롤리 폴리 올리’는 오전 10시와 10시30분에 시청할 수 있다.
디즈니 채널도 상상력을 키워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영한다.
한국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인 귀여운 곰 ‘위니 더 푸우’(Winnie the Pooh)와 함께, 동물을 사랑하는 어린 소년의 이야기 ‘스탠리’(Stanley), ‘조조스 서클’(JoJo’s Circle), ‘롤리 폴리 올리’(Rolie Polie Olie) 등의 프로그램들은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어린 자녀들을 겨냥한 교육 & 오락 프로그램이다.
디스커버리(Discovery)
▲방송시간
‘하이 파이브’(Hi-5)는 월~금요일 오전 10시, ‘매직 스쿨버스’(Magic School Bus)는 오전 9시30분에 방송한다.
디스커버리 채널은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디스커버리 키즈’(Discovery Kids)를 마련하고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해 여러가지 신체 운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하이 파이브’(Hi-5)와 재미있는 학습 프로그램 ‘매직 스쿨 버스’(Magic School Bus) 등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디스커버리 채널은 이 밖에도 다양한 동물들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애니멀 플래닛’(Animal Planet), 세계 곳곳을 간접 체험 할 수 있는 ‘트래블 채널’(Travel Channel) 등 어린 자녀들뿐만 아니라 부모들도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 있다.
<홍지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