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목요일 22일은 땡스기빙 데이. 한해의 풍성한 수확을 감사하며 식사를 나누는 추수감사절이다.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 맞는 올해 땡스기빙 데이는 일상의 행복과 가정의 단란함이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는 때. 이런 때일수록 가족 친지와 더불어 즐겁게 먹고 마시고 대화하며 삶의 여유를 누리는 것이 좋겠다. 황금빛으로 먹음직스럽게 구워진 터키에 콘 브레드, 찐 고구마, 크렌베리, 매시드 포테이토, 샐러드로 가득찬 식탁은 보기만 해도 즐겁고 배가 부르다. 와인이라도 한 잔씩 들고 삶의 축복과 감사를 건배해보자.
올해는 특별히 한인 입맛에 맞는 터키요리를 위해 세리토스에 사는 주부 신옥순씨(45)가 자신만의 땡스기빙 디너 식탁을 소개했다. 평범한 가정주부지만 전문요리사 뺨치는 실력을 가진 신씨는 스터핑은 아이들 입맛에 맞게 카레를 섞어 리조또 스타일로 만들었고, 터키에 발라 굽는 글레이즈에서부터 애피타이저, 그레이비, 펌킨 케익까지 모두 직접 요리했다. 신씨의 레서피를 소개한다.
■터키 구이
터키(14-16 파운드)를 소금으로 문질러 깨끗이 씻고 레몬을 겉에 바르며 냄새를 제거한다. 페이퍼타월로 물기를 없앤 후 소금, 후추를 손으로 두드리듯 바르고 터키 속에 스터핑 재료를 채운다. 큰 구이팬(roasting pan)에 터키를 담고 셀러리 5줄기, 양파 3개, 당근 2개를 큼직하게 썰어 깔고 물을 소량 부어 미리 325도로 10-15분간 덥힌 오븐에 넣는다. 처음에는 버터를 바르고 커버를 씌워서 굽다가 2시간 후 온도를 200도로 낮추고 커버를 벗겨서 글레이즈를 20분 간격으로 바르며 굽는다. 2시간 후 다시 325도로 올려 2-3시간동안 굽는데 색깔을 봐서 나중에 다 익을 즈음엔 글레이즈를 10분마다 계속 발라준다.
■스터핑
밥(3컵)을 고슬고슬하게 지어서 버터 2T, 소금과 후추 약간, 카레 파우더 1T를 넣고 볶는다. 양파 1개, 셀러리 3줄기, 당근 1개, 파슬리 다진 것 1/2컵, 양송이 중간크기 6개를 모두 깍둑모양으로 썰어서 버터에 한번 볶고 카레밥과 섞은 후 빵조각 1컵을 넣는다. 양념(다임 1/2t, 마조람(Marjoram) 1/2t, 클로브 1/2t, 스터핑 믹스 1/2t, 다진 파 1/2컵, 소금 1T, 후추 약간)과 터키 브로스 1컵을 넣고 모두 섞어준 후 터키 속에 넣는다.
■양송이 그레이비
달군 소스팬에 버터 3T를 녹여서 밀가루 4T를 넣고 브라운 색이 나도록 볶다가 터키 브로스 2컵을 조금씩 부어가며 밀가루를 풀어준다. 여기에 양파가루 1/2T, 콘시럽 2T, 키친 부케(Kitchen Bouquet) 1/4t, 레드와인 1/3컵, 다임과 후추 약간, 얇게 저며 썬 작은 양송이, 육즙(터키 구울 때 밑에 고인 고깃국물과 물러진 야채를 함께 믹서에 간 것)을 모두 넣고 살짝 끓이면 된다. 그레이비가 너무 묽으면 물녹말로 농도를 조절하고 터키 브로스 대신 치킨 브로스를 넣어도 된다.
■터키 브로스
물 2컵에 터키 목뼈와 속에 들어있던 내장을 잘 씻어 셀러리, 양파, 마늘, 통후추를 넣고 끓이다가 한번 끓으면 약한 불로 1컵반이 될 때까지 끓인다.
■매시드 포테이토
넉넉한 물에 큰 감자를 껍질째 반으로 잘라 넣고 소금을 쳐서 끓인다. 푹 익으면 꺼내 껍질을 술술 벗겨내고 버터 2T, 넛멕(nutmeg 향신료의 일종)과 흰 후추, 소금 약간, 우유를 섞어 으깬다.
■애피타이저
벨지움 엔다이브의 잎을 하나씩 벗겨 씻어둔다. 캔에 든 참치는 물기를 짜고 양파 다진 것과, 레몬즙, 마요네즈를 넣고 버무린다. 파슬리는 다져서 페이퍼타월에 받치고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풋내를 없이고 물기를 꼭 짜면 포슬포슬해진다. 참치 버무린 것과 마사고(날치알), 파슬리 다진 것을 동그랗게 모양을 내어 엔다이브에 나란히 올린다.
■펌킨 케익
①밀가루 2컵, 설탕 3/4컵, 브라운 슈가 2/3컵, 베이킹 파우더 2t, 베이킹 소다 1t, 소금 1/2t, 달걀 4개, 버터(unsalted) 1/2컵, 오일 1/2컵, 클로브 1/8t, 넛멕 1/8t, 시나몬 2t, 카다몬(cadamon) 1/2t, 캔호박 16oz
②크림치즈 4oz, 버터(unsalted) 1/2컵, 바닐라 extract 1t, 사워크림 1/2컵, 슈가 파우더 1컵.
①의 재료를 모두 잘 섞어 케익 굽는 베이킹 팬에 넣고 미리 10분간 덥혀놓은 오븐에서 350도로 28분간 굽는다. 젓가락으로 찔러봐서 아무것도 안 묻어나오면 다 익은 것. ②는 케익 위에 바르는 아이싱의 재료로 이것 역시 모두 섞어 골고루 예쁘게 바른다.
<글 정숙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