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기술을 통해 구현된 가상공간에서 펼쳐진 이달의 소녀의 오프닝 공연 /사진제공=CJ ENM
CJ ENM이 26일(이하 한국시간기준)까지 일주일간 주최하는 세계 최대 온라인 K컬쳐 페스티벌 '케이콘택트 2020 서머'(KCON:TACT 2020 SUMMER)의 화려한 막이 올랐다.
베일을 벗은 '케이콘택트 2020 서머'에서는 역대 케이콘 무대들을 모아보는 라이브 스트리밍, 시간별 최초 공개되는 K라이프스타일 관련 콘텐츠, 밤 10시부터 시작하는 콘서트와 밋앤그릿까지 4시간 이상의 생방송을 포함해 600여개의 콘텐츠들로 하루 24시간이 가득 채워졌다. 이에 총 139개국의 K컬처 팬들이 '케이콘택트 2020 서머'를 함께 하며 언택트 공연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다.
첫 날(20일)은 이달의 소녀, 몬스타엑스, 더보이즈, 김재환, 둘째 날(21일)은 크래비티, 여자친구, ITZY, JO1, 펜타곤이 다양한 히트곡과 온라인 컬레버레이션, 온라인 팬미팅, 팬피처링 스테이지 등 특별한 무대들을 선보였다. 이들의 무대와 온라인 팬미팅은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새로운 시도로 실시간 관객 체험을 극대화했다.
먼저 첫 날의 오프닝 퍼포먼스는 이달의 소녀가 꾸몄다. 이달의 소녀는 끝없이 펼쳐진 공중에 화려한 네온색의 블록들이 떠다니는 가상 공간 '케이콘 월드'에서 오프닝 스테이지를 선보였고, 멤버 희진은 무대에서 정사각형 큐브 AR을 활용한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관객들의 눈 앞에 있는 듯한 큐브가 터지며 '케이콘택트 2020 서머'의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이달의 소녀는 실시간으로 콘서트를 즐기고 있는 전 세계 팬들과 화상통화 시스템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소통하며 성공적인 스타트를 끊었다. 또한 '케이콘택트 2020 서머'에서 첫 공개하는 무대인 'Number1'까지 완벽히 끝마쳤다.
실시간으로 시청중인 해외 팬과 일대일로 영상통화를 하며 소통하고 있는 김재환 /사진제공=CJ ENM
이어 엠넷'로드 투 킹덤'에서 최종 1위에 오른 더보이즈와 프로젝트 그룹 워너원 출신 김재환이 무대에 올랐다.김재환은 팬들과 일대일로 영상통화 하는 시간을 갖고, 그가 대표곡 '안녕'을 부를 때는 밤 하늘의 별과 별똥별을 연상시키는 특별한 AR 가상공간을 연출해 감동을 더했다. 또 'Paradise'를 부를 때는 AB6IX 박우진이 깜짝 등장해 함께 온라인 컬래버레이션 무대를 꾸몄다.
사막을 연상시키는 배경의 AR 가상공간에서 퍼포먼스 중인 몬스타엑스 /사진제공=CJ ENM
마지막 무대는 퍼포먼스 맛집 몬스타엑스의 공연으로 마무리됐다. 몬스타엑스는 사막 한가운데 위치한 무대를 배경으로 'Fantasia'의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실제로 모래 바람이 눈 앞에 부는 듯한 AR 효과가 현장감을 더했다. 마지막 무대는 팬들과 함께하는 팬피처링 무대. 무대 중간 팬들의 응원메시지가 담긴 영상이 나오자 멤버들은 놀라는 표정을 지었고, 팬들이 노래를 함께 부르는 떼창 이벤트가 펼쳐져 멤버들에게 감동을 전했다. 몬스타엑스 민혁은 "화면으로 팬들의 모습이 눈 앞에서 보이니 함께 공연하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감상을 얘기했다.
둘째 날에는 ITZY가 'NOBODY LIKE YOU' 무대를 최초 공개했다. 또 대표 곡 'ICY' 무대는 팬피처링 이벤트와 함께 진행돼 글로벌 팬들의 뜨거운 응원이 무대를 가득 채웠다.
펜타이 히트곡 '접근금지'와 '빛나리'는 물론 '로드 투 킹덤'에서 시청자들에게 감동과 전율을 전했던 '봄눈'과 '바스키아' 무대를 선보였다. 크래비티의 멤버 민희와 몬스타엑스 기현은 '별 보러 가자'라는 곡으로 온라인 컬레버레이션 무대를 꾸몄다. 여자친구도 '교차로', '시간을 달려서' 발라드 버전 무대 등으로 팬들과 만났다.
팬들의 채팅 참여도가 반영되는 AR 타워와 모바일 기기를 움직이는 대로 공중에 입체적인 그림으로 구현되는 AR 드로잉 기술을 활용한 몬스타엑스와 이달의 소녀의 인터랙티브 온라인 팬미팅 /사진제공=CJ ENM
온라인 팬미팅에선 팬들의 채팅 참여도가 반영되는 'AR타워'가 구현됐다. 실시간 채팅이 늘어날 수록 각 아티스트의 AR 타워가 점점 채워지며 팬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아티스트는 세계 각국에서 참여한 팬들의 실시간 화면을 보며 인사를 나눴다.
몬스타엑스는 다른 멤버가 갖고 있는 타이틀을 뺏는 게임을 진행했고, 민혁은 팬들 사이에서 유명한 셔누의 에어 먹방을 능가하는 먹방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팬들은 실시간 채팅을 통해 1등 후보인 민혁과 형원 중 민혁에게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고, 몬스타엑스 멤버들은 실시간 반응을 바로바로 확인하며 팬들에게 현장에서 함께 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했다.
이달의 소녀는 온라인 팬미팅에서 'AR 드로잉 기술'을 활용해 제시된 노래와 안무에 대한 힌트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이를 보고 답을 맞히는 코너를 진행했다. 이달의 소녀 이브는 "내가 그린 것들이 화면에 실제처럼 나타나서 시공간을 초월한 곳에 있는 느낌이었다"는 감상을 남겼다.
'케이콘택트 2020 서머'는 139개국 글로벌 K컬처 팬들의 참여를 시작으로 오늘 밤(22일) 10시, 에버글로우, 아이즈원, 온앤오프, SF9,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2012년부터 미국, 프랑스, 태국, 일본 등 전 세계에서 누적 11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모으며 K라이프스타일을 해외에 전파해온 케이콘은, 올해 새로운 형식의 '케이콘택트 2020 서머'를 개최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유튜브 엠넷 케이팝 채널 및 티빙 유료 멤버십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스타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