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원 선택과 상관 없이 임금의 일정비율을 고용주가 적립해 주기도
▶ 적립금 인출 땐 세금 내 59½세 이전에 찾으면 추가로 10% 세금 더 내
SIMPLE IRA는 고용주가 종업원 봉급의 일정 비율을 은퇴연금으로 매년 적립해 주거나 종업원이 모으는 적립금에 대해 일정비율 매칭해 주는 은퇴연금이다.
[SIMPLE IRA란]
스몰 비즈니스 종업원을 위한 대표적인 연금 플랜을 꼽으라면 ‘단순화된 종업원 개인 은퇴연금’(SEP-IRA)과 ‘스몰비즈니 업주의 종업원 적립금 인센티브 매칭 저축플랜’(SIMPLE-IRA)을 꼽을 수 있다. SEP-IRA는 고용주가 동일한 비율로 종업원을 위해 연금을 적립시켜 주는 플랜으로 종업원은 연금에 돈을 적립시킬 수 없다. 적립금은 모두 고용주가 낸다. 하지만 SIMPLE-IRA는 종업원이 적립하는 돈을 고용주가 일정비율로 매칭해 주거나 아예 종업원 봉급의 일정비율을 연금구좌에 적립해 주는 방식이다.
SIMPLE IRA(Savings Incentive Match Plan for Employees of Small Employers)는 매우 간단하다. 전년도 5,000달러 이상 번 종업원이 100명 이하면 가능하다.
SIMPLE IRA는 세금도 절약할 수 있다. 또 다른 은퇴 플랜과 비교해 개설 비용이 낮고 매년 들어가는 경비도 적으며 운영도 간단하다. SIMPLE IRA의 운영은 피델리티와 같은 금융관리 회사들이 관리 운영해 준다.
종업원은 봉급에서 적립금을 떼어 적립할 수 있으며 이 적립금은 찾아 쓸 때까지 세금을 내지 않는다.
투자 방법은 두 가지다. 고용주가 종업원이 내는 적립금에 일정기금을 매칭해 주거나 각 종업원 임금의 일정비율을 고용주가 적립해주는 방법 중 하나를 택하면 된다.
고용주는 SIMPLE IRA 플랜을 시작하는 첫 3년 동안 개설비용을 매년 500달러까지 세금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 SIMPLE IRA 개설하기
▲1단계: 금융관리 회사 접촉
보험회사, 금융회사, 은행 등 다양한 회사들의 SIMPLE IRA 플랜을 비교 검토해 본다.
▲2단계: 담당회사 정하기
어떤 회사의 SIMPLE IRA 플랜을 이용할지 결정한다. 이렇게 결정된 회사는 은퇴 어카운트의 신탁관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올바른 회사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또 고용주가 종업원들에게 각자 원하는 금융 관리회사를 선택할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SIMPLE IRA 신탁관리자로 지정하는 금융회사는 연금보험을 판매하는 은행, 뮤추얼 펀드, 보험회사여야 하며 연방 국세청(IRS)에 의해 승인을 받은 금융회사도 가능하다. 신탁관리하는 금융회사는 적립금을 받아 투자해 주고 매년 고용주에게 플랜 운영에 관한 요약 서류를 발송해야 한다. 물론 어떤 상품에 투자할지는 종업원들이 결정한다.
▲3단계: 서류 결정하기
SIMPLE IRA 플랜의 서류를 두 가지로 구분된다. IRS에서 제공하는 관련 양식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관리회사의 서류를 이용할 수 있다.
▲4단계: 서명하기
사용할 서류를 결정했다면 이를 작성하고 서명한다. 일단 서명을 하게 되면 이 서류가 플랜의 법적 효력을 갖게 된다. 이 서류는 종업원의 권리와 혜택, 대상 종업원, 고용주 적립금 등이 포함돼 있다. 선택한 IRS 양식을 IRS에 보고할 필요는 없다.
일단 서명절차가 끝나고 SIMPLE IRA 어카운트가 개설되면 고용주는 플랜에 참가하는 종업원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관리회사에 알려줘야 한다. SIMPLE IRA은 연 단위로 운영된다. 플랜을 개설하려는 고용주는 늦어도 10월1일 이전까지 개설해야 한다.
또 종업원은 고용주로부터 플랜 가입에 따른 권리, 봉급에서 제해지는 적립금 정보, 고용주가 내주는 적립금에 대한 정보를 통보 받는다.
# 종업원 적립금
종업원은 법적으로 정한 금액까지 봉급에서 떼어내 적립할 수 있다. 종업원이 적립할 수 있는 최고 금액은 2014년 1만2,000달러에서 2015년 1만2,500달러로 늘었다. 또 종업원의 나이가 50세 이상이면 추가로 3,000달러를 더 적립할 수 있다(2014년은 2,500달러였다).
종업원 적립금은 직장 401(k)보다 다소 낮다. 401(k)의 적립금은 2015년 연간 1만8,000달러이며 50세 이상 추가 적립금 한계는 6,000달러로 전년보다 50달러 올랐다. 매년 종업원은 특정 선택기간에 적립금 액수를 조정할 수 있다. 이 선택기간은 최소 60일 이상이어야 한다.
# 고용주 적립금
고용주는 두 가지 적립금 플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첫 번째는 고용주가 종업원 봉급의 2%를 적립해 주는 것이다. 이를 2% 비선택 고용주 적립금이라고 부른다. 이것 또한 한계가 있다. 2015년 기준으로 종업원 봉급이 최고 26만5,000달러까지다.
두 번째는 종업원 봉급의 3%까지 1대1 매칭을 해주는 플랜이다. 종업원이 100달러를 적립하면 고용주가 100달러를 적립해 준다.
매년 종업원 적립금 액수를 조정하는 선택기간에 고용주는 다음해 어떻게 적립금을 정할지 선택할 수 있다.
고용주는 특히 종업원들의 봉급에서 뗀 적립금을 신탁회사인 관리회사 플랜 계좌에 가능하면 빨리 적립해야 하며 월말이 지난 후 30일을 넘기면 안 된다. 그러나 플랜 가입자가 100명 이하의 스몰 비즈니스의 경우 봉급에서 뗀 적립금은 7일 이내에 관리회사에 적립해야 한다.
# 그만하고 싶을 때
종업원은 언제라도 자신이 받는 봉급에서 적립금을 떼지 못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비선택 적립금 플랜을 선택한 회사의 종업원은 고용주가 제공하는 적립금은 계속 받아야 한다.
# 적립금 찾아 쓰기
SIMPLE IRA 적립금과 투자수익은 언제라도 찾아 쓸 수 있다. 적립금과 수익을 일시불로 받을 수도 있고 다른 IRA 어카운트나 회사를 옮길 경우 옮겨간 회사의 은퇴플랜으로 세금 없이 이채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돈을 찾아 쓸 때는 인출하는 액수만큼에 해당하는 세금을 내야 한다. 또 59½세 이전에 돈을 찾을 때는 추가로 10%의 세금을 더 낸다. 만약 가입한지 2년 이내에 돈을 인출할 때는 10% 추가 세금이 25%로 올라간다.
또 70½세가 되는 해부터는 최소 배당금을 받아야 한다.
■ SIMPLE IRA의 사례
"5만달러 연봉자 5% 적립-회사 3% 매칭→연 4,000달러"
예1) A양이 재직하는 채석장 회사는 50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다. 채석장 회사는 종업원 봉급의 3%까지 1대1 매칭으로 SIMPLE IRA 플랜을 개설하기로 결정했다. 이같은 플랜에 따라 회사의 SIMPLE IRA에 돈을 적립하지 않는 종업원은 고용주로부터 매칭 적립금을 한 푼도 받지 못한다.
5만달러 연봉을 받는 A양은 봉급의 5%를 SIMPLE IRA에 적립키로 했다. A양의 연간 적립금은 2,500달러다. 하지만 회사는 A양 봉급의 최고 3%까지만 1대1 매칭을 해주므로 A양이 회사로부터 받는 적립금 보조금은 1,500달러이다. 따라서 A양의 SIMPLE IRA 계좌에는 연간 4,000달러가 적립된다.
예2) C씨는 종업원 75명의 타이어 회사에 근무한다. 타이어 회사는 일괄적으로 종업원 봉급의 2%를 매칭해 주는 비선택 적립금 플랜으로 SIMPLE IRA를 개설했다. 이 플랜에 따라 SIMPLE IRA에 돈을 적립하지 않는 종업원들도 고용주가 제공하는 봉급의 2% 적립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봉 4만달러를 받는 C씨는 올해 플랜에 돈을 적립하지 않을 예정이다. 하지만 타이어 회사는 C씨 봉급의 2%에 해당하는 800달러를 SIMPLE IRA에 적립해 준다.
<김정섭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