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P-IRA 은퇴연금
▶ 장점: 개설 쉽고 적립금 유동성 있게 운영 / 단점: 적립금액 한계 있고 담보로 사용 못해
종업원들과 업소의 이익을 나누겠다고 생각한다면 업주가 자신뿐 아니라 종업원들의 은퇴 연금 계좌에 적립해 주는 SEP-IRA 플랜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규모가 큰 직장만이 은퇴연금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규모가 작은 자영업자들도 자신은 물론이고 종업원들에게도 은퇴연금을 제공할 수있다. 이를 ‘단순화된 종업원 연금 개인 은퇴연금’ (Simplified Employee Pension IndividualRetirement Arrangement) 또는 SEP-IRA라고부른다. 이 연금플랜은 종업원들이 돈을 내는 것이 아니라 업주가 종업원들을 위해 돈을 내주는플랜이다.
SEP IRA는 자영업자가 자신과 종업원들을 위해 은퇴 베니핏을 제공하는 연금제도다. 이 플랜의 기본 취지는 자영업자가 업소의 이익금을 종업원들에게 환원한다는 데 있다. 플랜에 적립하는 기금은 모두 업주가 부담하며 모든 종업원들에게 똑같은 비율로 베니핏을 제공해야 한다. 투자는 일반 IRA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SEP IRA 가입 자격은 21세 이상 성인이며 이전 5년 동안 최소 3년 이상 업소에서 일을 했거나 과세연도에 최소 550달러 이상 봉급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업주에 따라 이 기준을 완화할수도 있다.
SEP 선택SEP은 고용주 자신뿐 아니라 종업원들을 위해 은퇴기금을 모아두는 플랜으로 일반은퇴 플랜과는 달리 개설비용과 운영비가 들지 않으며 행정비용도 매우 저렴하다. 또 각 종업원 임금의 최고 25%까지 적립할 수 있고 비즈니스 크기에 관계없이 자영업자라면 누구나개설할 수 있다. 개설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운영IRS에서 제공하는 한 직원의 예를 들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A씨는 레크리에이션 차량대여 회사인 ‘램블링 RV’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램블링 RV’사는 종업원에게 SEP IRA를 개설하기로 결정했다‘. 램블링 RV’가 종업원들에게 SEP IRA를 개설한 이유는 성수기와 비수기를 타기 때문이다. 성수기 때는 SEP IRA에 많은 돈을 적립시켜 줄 수 있지만 비수기에는 매출이 떨어져 적립금을 줄여야 한다. 이 점이 SEP IRA의 매력이다. 매년 일정 금액을 적립할 필요 없이 상황에 따라 적립금을 조절할 수 있고 또 상황에따라 돈을 전혀 적립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회사는 모든 종업원들의 수입이 많던적던지 간에 적립금 비율을 똑같이 적용해야한다. 업주가 자신이 받는 수입의 10%를 적립했다면 모든 종업원들 어카운트에도 업주는종업원 수입의 10%를 똑같이 입금시켜 줘야한다. 수익금을 종업원과 나누는 것이다. 물론회사는 그만큼 세금을 공제 받는다.
A씨는 ‘램블링 RV’의 SEP IRA를 관리하는금융회사의 7개의 투자 펀드 중 3개를 선택해적립금을 분산 투자한다. 하지만 A씨는 종업원이므로 자신의 돈을 SEP IRA 어카운트에 적립시킬 수는 없다. 오직 고용주의 돈만이 종업원어카운트에 적립될 수 있다.
장점과 단점이 플랜 역시 장점과 단점이 있다. 하지만 장점과 단점을 가입자가 판단해 결정해야 한다.
앞서 말한 대로 SEP IRA는 개설하기 쉽고또 운영도 쉬우며 또 행정비가 매우 낮다. 특히매년 적립금을 유동성 있게 늘릴 수도 있고 줄일 수도 있다. 따라서 현금 거래가 많은 업소에서 매우 바람직한 플랜이다. 고용주가 업소의이익금으로 적립해 주는 것이므로 고용주만적립해 줄 수 있다. 또 자격이 되는 모든 종업원에게 동일한 비율로 적립해 줘야 한다.
그런데 각 종업원들에게 적립해 줄 수 있는금액의 한계가 있다. 또 플랜 가입 종업원들이플랜에 적립된 돈을 융자 받을 수 없다. 직장인연금보험인 401(k)와 다른 점이다. 또 적립된돈을 담보로 사용할 수도 없다. 다만 회사를 그만뒀거나 일정 연령에 도달할 때는 돈을 찾아쓸 수 있다. 하지만 59½세 이전에 돈을 찾아쓰면 역시 10% 벌금을 물어야 한다.
적립 한계2015년 기준으로 최대 26만5,000달러봉급자(업주 포함)에까지만 업주가 적립해 줄수 있다.
또 종업원 임금의 최대 25%까지 적립해 줄수 있지만 2015년 기준으로 최대 적립금은 5만3,000달러를 넘을 수 없다. 업주는 해당 연도 연방 소득세 보고 마지막 날 이전(연장 때는 연장일 이전)까지 적립하면 된다.
업주 자신의 어카운트 또는 종업원 어카운트에 적립되는 적립금은 세금 전 수입에서 할수 있다. 따라서 SEP 적립금은 연방 소득세나 소셜시큐리티, 메디케어, 연방 실업보험세(FUTA)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또 SEP에 입금된 적립금은 100% 해당 종업원 소유이며 뮤추얼 펀드, 주식, 머니마켓 등 어떤 종목에 투자할 것인지도 종업원이 결정한다.
적립된 돈은 언제라도 찾아 쓸 수 있다. 다만 59½세 이전에 찾으면 유예된 세금과 함께10%의 추가 세금을 내야 한다. SEP 계좌는 다른 IRA 어카운트로 이체(롤 오버)가 가능하다.
또 적립금은 70½세 이후 최소 인출법에 따라 최소한의 돈을 찾아야 한다.
SEP 개설하기우선 각 종업원의 SEP IRA을 맡아줄금융회사를 선택한다. 종원들의 SEP IRA 어카운트에는 업주가 적립해 주는 돈이 쌓이게 된다.
일단 금융회사를 선택했다면 다음 3단계를거쳐야 한다.
▶베니핏을 제공한다는 서명 동의서를 모든자격 있는 종업원들에게 받는다.
▶서면 동의서의 특정 정보를 종업원들에게꼭 인지시킨다.
▶각 종업원 이름으로 IRA 어카운트를 개설한다.
서면 동의서에는 고용주와 종업원 이름, 책임자 서명 등이 포함돼야 한다.
IRS의 모델 SEP 플랜 서류인 5305-SEP폼을이용해도 된다. 이 폼은 세금보고용은 아니다.
또 이 서류를 사용하지 않고 뮤추얼펀드, 보험회사, 은행 또는 기타 SEP을 취급하는 회사의 서류를 이용해도 되고 개인회사 사정에 맞는 별도의 SEP 서류를 만들어도 된다.
일단 서면 동의서가 작성되면 모든 정보를가입자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가입은 자격을갖춘 모든 종업원들을 포함해야 한다.
우선 업주가 SEP를 개설했다고 알려야 하고적립금을 받기 위한 조건과 업주가 어떻게 적립하는지에 대한 기본 정보를 종업원들에게알려줘야 한다.
서명과 고지 절차가 마무리되면 각 종업원별 SEP 어카운트를 개설해준다.
어카운트는 은행이 될 수도 있고 보험회사또는 기타 자격 있는 금융회사에 개설될 수 있다. 이들 금융회사에 개설된 어카운트에 적립되는 적립금은 전통 IRA 은퇴상품이어야 한다.
개설된 어카운트의 적립금은 각 종업원이 알아서 투자상품을 선택, 투자해야 한다.
어카운트를 관리하는 금융회사는 첫 적립금이 입금된 이후부터 최소 1년에 한 번 이상 업주와 종업원에게 동시에 입금 내역서를 보낸다.
금융회사는 이 내역서에 만기 전 적립금을찾을 경우 부과하는 커미션과 수수료를 알기쉽게 설명해야 한다.
SEP-IRA 개설 자격업주 자신을 포함해 모든 자격을 갖춘종업원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우선 21세 성인이어야 하며 최근 5년간 최소 3년 이상 해당 업소에 근무했어야 한다. 또해당 과세연도에 업주로부터 550달러 이상의임금을 받았어야 한다. 이 금액은 2015년 600달러로 올랐다.
업주는 자격기준을 완화할 수는 있지만 앞에서 말한 기준을 강화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B씨가 2011, 2012, 2013년 여름방학을 통해 X사에서 근무했지만 1년에 근무일수가 34일을 넘기지 않았다고 가정해 보자.
2014년 7월 B씨가 만 21세가 됐고 그해 8월부터 X에 풀타임 직원으로 고용돼 연말까지 3만달러를 벌었다면 B씨는 SEP 가입자격이 된다. B씨가 21세 이상 연령기준에도 부합되고지난 5년간 X사에 3년 이상 근무했으며 2014년 최소임금 기준에도 충족됐기 때문이다.
업주는 이 기준을 낮춰 줄 수도 있다. Y업소업주가 나이와 임금에 관계없이 SEP을 개설한다면 2014년 18세 되는 파트타임 종업원도SEP에 가입할 수 있다.
한편 노조계약으로 보호를 받는 노조원은업주가 SEP 개설 대상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
<김정섭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