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콤… 달콤… 향긋… 복숭아
▶ 비타민·미네랄 등 풍부… 숙취·흡연에도 좋아, 시원한 음료로… 빵·치즈와 만나도 우아한 맛
수분,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여름과일 복숭아는 달콤하고 새콤한 맛에 얹어진 그만의 향긋함이 더해져 어떤 과일로도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이 있다. 나무줄기를 제외하고는 열매, 씨앗, 잎, 꽃까지 모두 식용이나 약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버릴 것 없는 과일이기도 하다.
흰 바탕에 밝고 붉은색의 볼이 달아올라 여름태양의 기운을 전하고, 풍부한 영양으로 몸을 정화하고 깨워준다. 비타민 A와 C, 펙틴질이 풍부한 알카리성 과일이며, 섬유소 무기질 등 영양성분의 균형이 훌륭해 하나의 종합 영양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복숭아의 비타민 C는 일반 비타민 C보다 약 20%가량 높은 항산화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단맛이 강하게 느껴지지만 실제 당분은 10%정도이며,복숭아의 새콤한 맛을 내는 유기산은 사과산과 구연산의 형태로 수분과 함께 인체에 흡수되는데, 이는 지친 여름의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주고,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한다. 특히 복숭아에는 콩나물에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더 유명한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를 해소하고 니코틴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애주, 애연가들의 과일로도 알려져 있다.
복숭아 씨앗은 또 어떨까. 여성 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한방에서 복숭아 씨앗 말린 것을 도인이라 부르고 이를 곱게 갈아 복용하면 몸의 열을 없애고 중풍, 산후부인병, 피부 질환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길쭉하고 풍성하게 늘어진 복숭아 잎을 따서 달인 물로 목욕을 하면 여름철 땀띠와 습진을 치료한다.
복사꽃으로 부르는 복숭아꽃은 지질, 당질, 칼슘, 인, 철분 외 종합 비타민이 풍부한데 비만, 원형탈모, 두통 예방에 탁월해 한방에서 약으로쓰이고 있을 정도로 효능이 좋다고 한다.
버릴것 없이 귀한 여름의 대표 과일 복숭아를사용해 간단한 요리를 만들어 보자. 예상하지못했던 우아한 맛에 깜짝 놀라게 될 쉬운 복숭아 레시피를 소개한다.
■복숭아 모히또
▶재료
작게 자른 복숭아 3컵, 라임 껍질 간것 1작은 술, 신선한 라임 주스 1컵, 설탕3/4컵, 민트 잎 1/2컵, 화이트 럼 2컵, 클럽소다 4컵, 부순 얼음, 장식용 민트 줄기
▶만들기
1. 복숭아 자른 것을 블렌더에 넣고 덩어리가 없도록 곱게 간다.
2. 라임 껍질 간 것, 라임 주스, 설탕, 민트를큰 피처에 넣고 나무 방망이로 민트 잎을으깨 향을 낸다. 1의 복숭아 간 것과 럼을부어 섞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어주면서 기다린다. 차가운 클럽 소다를 붓는다.
3. 컵에 나눠 붓고 민트로 장식한다.
■복숭아 블루치즈 크로스티니
▶재료
얇게 썬 바게트 36개, 올리브 오일약간, 작게 썬 복숭아 3컵, 발사믹 식초 2큰 술, 블루치즈 1컵, 블랙 페퍼 약간
▶만들기
1. 바게트 자른 것을 베이킹 시트에 펼쳐놓고 붓으로 올리브 오일을 고루 바른다. 브로일로 세팅하고 3-5분 정도 살짝 구워서식힌다.
2. 자른 복숭아와 발사믹 식초를 버무려 잠시 두었다가 크로스티스 위에 얹는다. 블루 치즈도 조금씩 얹고 후추를 뿌린다.
3. 다시 오븐에 넣어 브로일로 가열해 치즈를 조금 녹여서 낸다.
■구운 복숭아와 모짜렐라 샐러드
▶재료
황도 복숭아 5개, 샬롯 2개, 실란트로다진 것 1/4컵, 꿀 3컵, 소금 1작은 술, 라임 껍질 간 것 1작은 술, 신선한 라임 주스1/2컵, 큐민 가루 3/4작은 술, 고운 칠리 가루 3/4작은 술, 올리브 오일 1/3컵, 쿠킹 스프레이, 물냉이 또는 어린잎 아루굴라 한줌, 말랑한 모짜렐라 3/4파운드(1/4인치 두께로 얇게 잘라 16조각 낸 것)
▶만들기
1. 복숭아 하나를 잘라 곱게 다진다. 나머지 복숭아는 씨를 제거하고 1/4인치 두께로 둥글게 썰어 준비한다.
2. 곱게 다진 복숭아. 샬롯, 실란트로, 꿀, 소금, 라임 껍질 간 것, 라임 주스, 큐민 가루,칠리가루를 블렌더에 넣고 올리브 오일을조금씩 부어가며 10-15초 정도 갈아서 잘섞는다.
3. 그릴을 가열한다. 복숭아에 2의 소스 1/3을 뿌려 버무려 둔다. 그릴에 쿠킹 스프레이를 뿌리고 복숭아를 얹어 그릴 마크가살짝 생기도록 굽는다.
4. 서빙 접시에 물냉이나 아루굴라를 깔고복숭아 슬라이스 4개, 모짜렐라 4개를 번갈아가며 쌓아 올려서 일인분을 만든다.
반복해서 완성한다.
5. 나머지 드레싱을 뿌려 낸다.
<이은영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