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 시안 가정들이 주시해야 할 대학 ❷
▶ 소규모 클래스 토론형식 교육 강점, 생물학·컴퓨터공학 등 두각 나타내
한인들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조그만 시야를 넓히면 우수한 리버럴 아츠 칼리지가 미 전국에 소재해있다. 사진은 옥시덴탈 칼리지.
미국의 대학들은 크게 National Universities, Liberal Arts Colleges, Regional Universities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 칼럼에서 언급된 Case Western University와 Emory University는 National University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에는 National University 중 하나인 Drexel university와 이 대학과는 성격이 다른 Carleton College와 University of San Francisc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Carleton College
게재되고 있는 시리즈 중 liberal arts로는 첫 번째로 소개될 대학인 Carleton College는 전통적인 미국교육제도를 보여주는 대학이라고 볼 수 있다.
US News & World Report에 liberal arts 대학중 10위 안에 꾸준히 들고 있는 이 대학은 학업에 호기심을 가지고 연구하며 우수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특히 강세를 띠고 있다.
Carleton College의 성격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liberal arts college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University는 대학교와 대학원이 합쳐진 기관이고 liberal arts college는 주로 대학원과정이 없다.
이민 가정들은 이런 대학들의 다른 성격에대해 잘 모르는 채, 대학 결정을 하는데 이런정보의 부재는 학생들에게 최선의 선택을 할폭을 좁혀준다. Liberal arts college들은 대학원과정이 없으므로 대학 과정의 학생들에게 최선을 다 할 수밖에 없고 클래스도 소규모로 학생수도 아주 적은 편이다. 클래스를 가르치는 교수들도 대부분 정교수 들이고 대학원생들이 없으므로 대학원생들이 가르치는 경우는 없다.
친밀한 관계와 원활한 소통이 자유로운 분위기는 학생들에게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한다.
세분화된 부분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고 교육의 폭이 넓으며 학생들의 전반적인 지식 향상을도와준다.
토론형식의 교육의 형태는 이과계열 학생들보다는 문과 학생들에게 많은 장점이 많고 인기가 있다. 그럼에도, liberal arts college를 졸업한 상당수의 이과계열 학생들이 박사과정으로 진학하고 있으며, 과학계에서 활발한 활동을함과 동시에 리더로 인정받고 있다.
Carleton College의 학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는 과학계 학생들에게 지원되는 장학금인National Science Foundation Fellowships을 가장 많이 받는 대학이기도 하다. 약 12%의 재학생들이 과학계를 전공하며 생물학과 컴퓨터공학이 특히 강하다.
Carleton은 엔지니어 전공이 없는 대신 Columbia University, Washington University와 3-2dual degree Program을 제공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Carleton에서 4년에 졸업을 하고 대학원을 엔지니어링으로 지원한다.
이런 부분을 언급하는 것이 이 대학의 부족함을 말하고자 함은 아니다. 인문계열이나 사회학은 LAC의 대표 대학답게 매우 월등하다. 신입생은 한해에 보통 500명가량이며, 학생과 교수의 비율은 9 대 1이다. 교수진은 매우 신임이 두터우며 학생들과 소통도 수월하고 다른 어떤Liberal arts college보다 national merit scholars가 많아 Carleton College가 얼마나 교육의 질에 투자를 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
-University of San Francisco
University of San FranciscoUniversity of San Francisco는 1855년도에 ‘St. Ignatius Academy’란 이름으로 교실 하나로 시작한 작은 학교에서 오랫동안 지속적인 발전을 해왔지만 기독교 전통의 교육방식과 도덕성교육을 강조하는 설립자의 교육방식을 그대로 고수하는 사립대학이다.
모든 종교의 학생들을 환영하며(모든 형태의다양성이 이 학교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있다) 지도자들을 배출하고 양성하는데 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이 학교가 다른 대학들과 차별화되는 점이라 하겠다.
모든 전공을 두루 제공하지만, 특히 대학 진학 때 전공을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좋은학교이다. 폭넓은 교양과목은 역사와 과학 외에도 모든 학생들에게 발표, 윤리, 신학 등을 필수과목으로 요구한다.
USF 학생들은 또한 Service Learning andCultural Diversity라는 학교에서의 교육으로 사회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또한 필수이다. 교수진들은 사회 이슈나 인권문제 등에 특별한 관심을 두고 교육하며 클래스 크기가 전반적으로 작은 편이다.
물론 전공을 미리 정하고 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에게도 많은 장점이 있다. 가장 큰 강세는 간호학과 보건학이며 간호학은 최근 US News& World Report에 탑 50위에 올랐다.
USF의 간호학을 전공한 학생들은 Bachelorof Science in Nursing(BSN)이나 Bachelor ofHealth Services(BHS)를 선택해 취득할 수 있다.
과목들은 임상의학, 의료보장 시스템 관리, 지역 보건 등 다양하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USF의 McLaren School of Management에서는 회계, 경제, 마케팅, 서비스업, 기업과 혁신 등 세밀하게 분리되어 있다. 재학생들은 교내 안 또는 전국적 클럽,honor societies 등을 통해 네트워킹을 할 기회가 많다. 다른 모든 전공 분야와 같이 경제ㆍ경영학 또한 세계 경향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에 중심을 두어 교육하는 편이다.
Business Insider는 USF를 가장 과소평가 받고 있는 대학 중 하나로 꼽았는데 이 대학의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우수한 교육을 다음으로 ‘위치’라고 할 수 있다. 시의 한복판에 Golden Gate Park 옆에 위치한 이 대학은 다양한 문화와 자연, 그리고 수많은 기업들이 공존하고 붐비는 곳이다.
대학에서는 이런 기업들의 인턴십과 현장실습을 대학의‘ extended classroom’을 통해 장려하고 있다. 전형적인 대학이라 볼 수는 없지만,진취적인 학생들에게는 수많은 기회가 주어지는 대학이라고 볼 수 있다.
컴퓨터학과 비즈니스 전공의 학생들에게는 주위에 시작하고 있는 벤처기업들로부터 배울기회가 많고, 예술과 인문계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는 시 자체가 제공하는 음악, 문학, 미술 등 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풍부하다.
-Drexel University
‘떠오르는 국립대 7위 Co-Op 인기, 수천개 기업들과 인력제공 협력
Case Western University와 마찬가지로 대학과정 중 학생들의 취업준비를 해주는점에서는 흙속에 묻힌 진주와 같은 대학이라 할 수 있다. 테크놀러지에 강세를 보이고, 졸업 후 의료, 공학, 비즈니스 분야에서 일하려는 학생들에게 실제 경험할 수있게 도와주는 Cooperative Education(Co-Op)으로 아주 유명한 대학이다.
이 프로그램은 동부에 수많은 대학 중에서도 눈에 띄는 자랑거리이며 1919년 공대로 시작한 이후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2014 US News & World Report’ s의 떠오르는 종합대학 7위에 지정되었다. Drexel대학은 2가지 Co-Op 프로그램이 있는데, 한 가지는 3가지의 Co-Op를 끝낼 수 있는 5년 프로그램이고, 다른 하나는 두 가지 Co-op를 선택하고 4년에 끝내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드는 경비 등을 고려하여 본인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Drexel의 Co-Ops 프로그램은 다른 곳의인턴십보다 기간이 길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 대학은 쿼터제 시스템인데, 학생들은 주로 6개월(2쿼터)은 직장에서 6개월은 학교클래스에서 강의를 듣는다. 또한, 대학의 Steinbright Career Development Center는 펜실베니아 전역과 40군데 다른 주, 다른나라에 위치한 몇 천개의 대기업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학생들의 취업을 도와주고 있다.
US News & World Report에 의하면 3분의 1정도의 학생들이 자신들이 참여했던Co-Op 프로그램의 회사들로부터 취업을 제안 받는다.
그 외 아시안 가정들이 주시해야 할 대학들에 대하여 www.fexcollegeprep.com/colleges에많은 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대니 변<플렉스 칼리지 프렙 대표>
213-455-8188(LA), (408)252-7742(북가주), socal@FlexCollegePrep.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