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카칵테일만들기
러시아의 술, 향 없이 깔끔한 맛으로 쉽고 세련된 칵테일을 만들 수 있어서 인기가 많은 보드카는 특히 여름의 향긋하고 새콤달콤한 과일과 잘 어울린다. 보드카 하면 러시아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종주국인 러시아 외에도 과거 러시아 제국의 영토였거나 영향 아래 있었던 폴란드부터 현재의 러시아까지를 잇는 일명 ‘보드카 벨트’에 속하는 나라들이 보드카 원산지이다. 이는 발트해 주변에 위치한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발트 3국을 비롯해 소비에트 연방에서 독립한 우크라이나와 벨라루스도 포함된다.
오늘날에는 미국, 프랑스, 캐나다, 이탈리아, 독일 등지에서 질 좋은 프리미엄 보드카가 다량 생산되고 있어 증류주 중에는 세상에서 가장 잘 팔리는 술이 되었다.
술을 모르는 사람도 워낙 활발한 광고로 이름 정도는 아는 앱솔루트 보드카(Absolut Vodka)는 스웨덴, 그레이 구스(Grey Goose)는 프랑스, 스카이 보드카(SKYY Vodka)는 이탈리아 산이다. 150년 역사를 가진 정통 보트카 스미노프(Smirnoff)는 러시아에서 거처를 옮겨 지금은 미국을 비롯한 인도, 아일랜드, 이탈리아, 영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과일향을 첨가해 맛있게 만든 제품도 인기가 많은데 그린 애플, 청포도, 배, 라임, 오렌지, 크랜베리, 바닐라, 딸기 등 여러가지 향이 있다. 인공적인 맛이 싫다면 집에서도 쉽게 향을 낼 수 있는데, 원하는 재료를 보드카에 2-3일 정도 담가놓기만 하면 된다.
커피빈 4개와 볶은 헤이즐넛 2큰 술을 1 1/2컵의 보드카에 3일동안 담가두면 향기로운 커피향의 보드카를 만들 수 있다. 이밖에도 바닐라 빈, 레몬 슬라이스, 말린 과일, 구운 밤, 정향, 팔각 등을 담가 2-3일 정도 두면 자신만의 독특한 보드카를 맛볼 수 있다.
보드카에는 오렌지주스만 섞어도 맛있는 칵테일이 완성되는데 레몬과 라임즙, 딸기나 오이 시럽 등을 섞으면 여름을 그대로 담은 듯 예쁘고 시원한 칵테일을 만들 수 있다.
평범한 식사, 흥겨운 파티를 더 즐겁게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칵테일 만들기에 도전해보자.
1온스는 2큰 술, 2온즈는 1/4컵, 4온즈는 1/2컵과 같은 양인 것을 알아두면 편리하다.
*블랙베리 크러시(1잔 분량)
▶재료
블랙베리 4개, 레몬주스 1큰 술, 심플 시럽 1큰 술, 보트카 1 1/2온즈, 스파링클 워터, 얼음, 민트
▶만들기
1. 잔에 블랙베리를 넣고 레몬주스, 심플 시럽을 붓는다. 포크나 스푼으로 가볍게 눌려 블랙베리 즙을 낸다.
2. 1에 원하는 만큼의 얼음, 보드카를 넣고 마지막에 스파클링 워터를 붓고 섞는다.
3. 민트 잎을 얹어 낸다.
*크랜베리 라임 보드카(1잔 분량)
▶재료
크랜베리 주스 4온즈, 보드카 2온즈, 라임주스 1온스, 얼음 1컵, 냉동 크랜베리 약간
▶만들기
1. 잔에 크랜베리 주스, 보드카, 라임주스를 넣고 섞는다. 얼음을 넣는다.
2. 마지막에 냉동 크랜베리를 장식으로 몇개 얹어 낸다.
*수박오이 쿨러(4잔 분량)
▶재료
수박 깍둑 썬 것 5컵, 큰 오이(잉그리시 큐컴버) 1개, 라임주스 1/4컵, 꿀 2큰 술, 보드카 2/3컵, 얼음, 오이 둥글게 저며 썬 것 약간
▶만들기
1. 블렌더에 수박을 넣고 곱게 갈아 체에 걸러 즙만 따라낸다. 2컵 정도의 즙이 나온다.
2. 오이도 곱게 갈아 체에 걸러 즙만 따라 낸다.
3. 작은 보울에 라임주스와 꿀을 넣어 섞는다. 꿀이 녹으면 수박과 오이즙을 넣어 섞는다.
4. 3에 보드카를 넣어 섞고, 얼음이 채워진 잔에 붓는다. 오이로 장식한다.
*민트오이 보드카(4잔 분량)
▶재료
큰 오이 2개(잉글리시 큐컴버), 얼음, 민트 잎 1컵, 설탕 2작은 술, 라임주스 3큰 술, 보드카 4온즈, 코인트로(Cointreau, 오렌지 향 리쿼)
▶만들기
1. 오이를 4조각을 둥글게 저며 썰어 마지막 장식용으로 빼둔다.
2. 나머지 오이의 껍질을 벗기고 길이로 반을 자른 후, 스푼으로 긁어서 씨를 제거한다.
3. 오이는 깍둑썰기 한 후, 곱게 갈아서 체에 걸러 즙만 따라낸다.
4. 칵테일 셰이커에 얼음, 민트, 설탕, 라임주스를 넣고 섞는다. 3/4컵의 오이즙, 보드카, 코인트로를 넣고 섞는다.
5. 4개의 잔에 얼음을 채우고 4를 붓는다. 1의 오이로 장식한다.
*딸기생강 보드카(2잔 분량)
▶재료
딸기 10개, 민트 잎 30개, 라임 1/4개(4등분하기), 생강 간 것 1작은 술, 설탕 2큰 술, 부순 얼음 2컵, 보트카 1/2컵
▶만들기
1. 칵테일 셰이커에 딸기, 민트, 생강 간 것, 설탕을 넣는다. 막대기나 스푼으로 딸기의 형태가 거의 사라질 때까지 꾹꾹 눌러준다.
2. 1에 보드카와 얼음을 넣고 흔들어 잔에 나눠 담는다.
<이은영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