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혁명의 소산인 방적 ,방직기계의 발명으로 목화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노예
신천지 북미대륙에 식민지가 13개나 생기게 되면서 각 식민지에서는 노동력의 부족으로 많은 고통을 받게 되는데, 이등 식민지에서는 시초에는 본국인 영국에 의뢰해서 죄수들을 인도 받아 형기 동안만 일을 시키고 그 후에는 다시 돌려보내는 안을 생각해 내서 시도를 해 보았는데, 문제가 너무 많아서 계속을 하지 못하고 제2의 방법으로 미주의 원주민(속칭 아메리칸 인디안)을 고용해서 강제로 사역을 시도하였으나 그러한 강제적인 수단은 통용이 되지 않아 더 지속하지를 못하였다.
제3의 방법으로는 ‘계약노동자’를 세계각지에서 모집해서 채용을 하는 방법이었는데, 노동력이 남아돌아가는 고장에서는 노무자들이 외국에 나가서 일터를 찾으려고 해도 여비가 없어서 발이 묶여 있었는데, 선박회사나 ‘인력주선업자’ 등이 중간에 나서서 당사자가 취직할 회사나 개인으로부터 선임을 선불로 받고 미국에 와서 취직케 하여주고 그 빚은 기한부로 노임에서 공제해 나가는 방법이었다. 일명 ‘기한부 계약노무자(indentured laborer)’라고도 하였는데 이러한 조건하에서 대개 5-6년 의무적으로 일을 하게 하고는 자유인으로 돌아가게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방법은 일견 합리적이라고 여겨지기는 했지만 노동력이 유동적으로 되며 고용을 보장할 길이 없었기 때문에, 원하기만 하면 업주가 마음대로 종신 또는 세습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노무자인 노예를 선호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노예의 필요성이 이상과 같이 합리화되자 북미주 각 식민지에서는 노예제도를 합법화하기 시작했다. 제일 먼저 노예제도를 도입해서 합법화한 식민지는 ‘매사추세츠’였는데 1641년도 일이다. 1776년 동부 13개 영국 식민지의 연합체가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하게 되고 1777년에는 국명을 The United States of America로 정하고 독립국으로서 새로운 법을 많이 제정하였는데, 그중에 1787년에 제정된 북서부조례(北西部條例)에서는 앞으로 개척 또는 확보되는 새로운 영토를 새로운 주로 편입을 시키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영어로는 An Ordinance for the Government of the Territory of the United States, North-West of the River Ohio라고 하였으며 줄여서 Freedom Ordinance또는 Northwest Ordinance라고도 하였다. 미국이 독립 이후에 처음으로 통치하게 된 ‘합중국영토(Territory)’로서 오대호의 남쪽이며, 오하이오 강의 북과 서, 그리고 미시시피 강의 동쪽을 ‘서북부’라고 호칭하게 되면서 만들어진 조례임으로 붙인 이름이다.
이 조례에서는 새로운 영역에 자유민(미국 원주민이나 노예는 포함치 않는다는 뜻) 성인 5,000명이 정착을 하게 되면 ‘연방 영토(territory)’로 인정을 하며, 자유민 인구가 60,000을 초과하면 ‘주’로 승격을 시키며 합중국의 다른 주와 동일한 자격을 부여한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조례에는 서북부의 주는 장차 노예제도를 인정치 않아야 한다는 단서가 붙어 있었다. 이로 인하여 남북전쟁이 일어나기 이전까지 서북부에 새로 생기는 주는 모두 비노예주(非奴隸州)가 된 것이다. 이러한 연방정부의 조치에 대하여 남부의 농장주들은 불만을 표명하였으며 조례자체를 부인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분열 요소가 남북전쟁을 유발하는 원인의 하나로 작용을 한 것이다.
독립국가로서 미국은 평등과 자유를 표방하는 국가답게 노예제도를 전패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북부의 각주는 연방의 의도에 따라 노예제도를 폐지하기 시작을 하였고 ‘서북부조례’로 새로 탄생하는 주에서는 자동적으로 노예제도를 인정하지 않았지만, 남부의 필사적인 반대에 직면하여 연방에서는 노예에 관한 사항은 일단 주정부의사에 맡기는 것으로 매듭을 지었다.
남부 각주에서도 노예제도는 인도(人道)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생계가 농사였고, 특히 목화재배(木花栽培)가 매력적이었으므로 어쩔 수가 없었다는 것이다. 목화 재배는 잔손이 많이 가는 일이다 보니 노예의 노동력에 의존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당시 영국에서는 산업혁명이 꽃을 피우고 있을 때 이었으며 방직, 방적기계의 발명 등으로 목화의 수요가 급증하게 되었고, 영국에서는 목화 공급은 전적으로 미국에 의존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방적, 방직 기계의 발명은 그 산업체를 현대화하는데 공헌을 하였으며 인력의 수요를 줄였지만 원료인 목화의 수요량을 급증시켰고, 따라서 노예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게 되었다. 목화의 이익이 부쩍 늘면서 남부 농장주들은 호화스러운 주택에서 사치스러운 생활을 즐기게 되었지만 반대로 노예들의 생활은 날이 갈수록 빈곤해 지기만 하였다. 100명이상의 노예를 소유하는 농장주도 허다하였다는 것인데, 다수의 일꾼을 다루어 본 일이 없는 농장주들은 일꾼들의 복지는 추호도 생각지 않고 혹사만 하였다는 것이다.
노예들은 오막살이집에 살며 마루도 깔지 못한 채 땅바닥에서 침식을 하였다는 것이며, 작업화나 작업복도 한 벌씩밖에 없으므로 빨아 입지도 못하고 불결한 생활을 하였다는 것이다. 신발이 닳아서 못 신게 되면 으레 맨발로 작업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학대 속에서 병에 걸려 죽는 노예도 많았기 때문에 농장을 빠져나와 야반도주하는 노예들도 많았지만 숨을 곳이 마땅치 않은 남부평야인지라 쉬이 체포되어 배전의 학대를 받으며 일을 하였다는 게다. 농장주들은 권위와 지배력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채찍질을 예사로 하였으며 벌도 많이 주었다는 것이다. (다음에 계속)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