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워싱턴 메트로 지역에는 산악회
가 여러 개 탄생했다. 산에 가 보면 산행 인구가
현저하게 많이 증가하였음을 느낄 수 있다. 그래
서 요산요수(樂山樂水)에 대하여 이야기 좀 해
볼까 한다. 이 말은 산을 좋아하고, 물을 좋아한
다는 뜻이다.
말을 풀어보면 어진 사람(仁者)은 산(山)을 좋
아하고, 지혜로운 사람(智者)은 물을 좋아한다
는 뜻이다. 한마디로, 산수경치(山水景致)를 좋
아한다는 뜻이다. 어진 자는 의리에 밝고 산과
같이 중후(重厚)하며 변하지 않으므로 산을 좋
아하고, 지혜로운 자는 사리에 통달하여 물과 같
이 막힘이 없으므로 물을 좋아한다는 깊은 뜻을
갖고 있다.
산을 좋아하는 산사람은 인자(仁者)이거나 인
자가 될 수 있다. 어질 인(仁)을 많이 갖춘 사람
을 군자(君子)라고 부른다. 학식과 덕행이 높은
사람이다. 만인의 모범이 되고, 항상 올바른 행
동을 하는 사람이다. 군자의 반대 개념으로 소인
배(小人輩)가 있다. 간사(奸邪)하고 도량(度量)
이 좁은 사람이나 그 무리를 말한다. 속이 좁고
생각이 짧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도 금방 흥분하
고 행동거지가 보통 이하인 사람을 뜻한다. 산 동
아리에서 산보다 사리사욕을 꾀하는 사람이 여
기에 해당 된다.
인자무적(仁者無敵)이란 말이 있다. 어진 사
람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기 때문에 천하(天下)
에 적대(敵對)할 사람이 없다, 즉 적(敵)이 없다
는 뜻이다.
인자불우(仁者不憂)란 말도 있다. 어진 사람
은 도리에 따라 행하고 불미스러운 일이 없으므
로, 마음이 항상 평화로워 근심하는 일이 없다는
말이다.
인자(仁者)가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필수 요건
이 있다. 덕·인·선(德·忍·善)을 갖춰야 된다.
첫째, 덕을 갖추어야 한다. 덕이란 기독교의 사
랑(愛), 불교의 자비(慈悲)와 같은 것이다. 사랑
과 자비의 공통점은 조건 없이 베푸는 것이다. 베
풀어야 천당(天堂)에 가고, 극락세계 (極樂世界)
에 간다는 것이다. 덕(德)이란 공정하고 포용성(
包容性)있는 마음, 또는 품성(品性), 인품(人品),
품격(品格)을 말한다. 덕불고필유린(德不孤必有
隣)이란 말이 있다. 즉, 덕이란 외롭지 않고 항상
이웃이 있다는 뜻이다. 나이 먹을수록 외롭지 않
으려면 많은 이웃이 필요하다.
둘째, 참을 인(忍)이다. 한자의 참을 인을 풀
어보면 칼날 인(刃)자와 마음 심(心)자가 합쳐 있
다. 마음 속에 칼날이 들어와도 참는다는 뜻이
다. 인(忍)은 참는다는 뜻도 있지만, 용서한다는
뜻도 있다. 참는다는 것은 용서한다는 뜻도 된다.
인지일자 중묘지문(忍之一字 衆妙之門)이란 말
도 있다. 풀어보면, 참는다는 말(言) 한 가지를
지키는 일이 모든 일을 성취하는데 가장 소중하
다는 것이다. 참을 인(忍) 하나면 모든 것을 극
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착할 선(善)이다. 아무리 강(强)한 것도
유연(柔軟)한 것을 이길 수 없듯, 제아무리 악(
惡)한 것도 선(善)한 것을 이길 수 없는 것이다.
선하고 선한 얼굴을 가진 간난 아이에게 침을 뱉
을 수 있을까? 착할 선(善)자 안에 양(羊)이 한
마리 들어있다. 고대 중국에서 양(羊)은 길상(吉
祥)을 의미하였다. 곧 군자(君子)의 아름답고 바
른 말을 뜻하였다. 이것에서 ‘착하다’의 뜻이
나왔다. 착하다. 언행이 바르고 어질다. 마음씨가
곱고 어질다는 뜻이다. 선이란 착하고 정당하여
도덕적 기준에 맞는 것, 양심을 이상(理想)으로
삼는 완전한 덕(德)이다. 선행(善行)을 베풀라고
말한다. 남을 위해 좋은 일, 착한 일을 많이 하라
는 말은 곧, 봉사를 하라는 뜻이다. 선행이나 봉
사에는 자기 희생이 따른다. 자기희생 없이는 봉
사할 수가 없다. 선은 희생 위에 피는 꽃이다.
결론적으로 덕(德), 인(忍), 선(善) 세 가지를
갖춘 사람은 인자(仁者)며 인자는 미자(美者), 즉
아름다운 사람이다. 미자(美者)는 복(福) 받은
자(者)라 하여 복자(福者)라고도 한다. 산을 즐
겨 찾는 산사람은 미자(美者)요, 복자(福者)가 되
는 것이다. 왜냐면 인자요산(仁者樂山)이니까.
인자(仁者)의 세 가지 요건인 덕(德), 인(忍),
선(善)은 바로 십자가의 3대 정신인 사랑, 용서,
희생과도 같다. 덕은 사랑이요, 인은 용서요, 선
은 희생이기 때문이다. 산행(山行) 할 때 인자(仁
者)로서 더 신나고 보람된 산행이 되었으면 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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