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Wordly Wise 3000
작문-Critical Reading Series
수학-Math Steps
백 투 스쿨 시즌이다. 곧 긴 여름방학이 지나고 교육구별, 학교별 새 학년이 시작된다. 새 학년을 맞아 학교 공부와 시험들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교재들을 살펴봤다.
■영어는 보다 체계적이고 폭 넓은 공부 필요
영어 교재는 대체로 vocabulary, comprehension, grammar, writing으로 나뉜다. 최근의 추세를 보면, 단순히 몇 가지 단어를 외우거나 읽은 글에 대한 단순한 독해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에 있어서는 multi-meaning, 독해에서도 critical reading을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영어공부도 이전보다 훨씬 더 체계적이고 폭 넓은 공부가 필요하다.
Vocabulary는 단시간 내에 그 실력을 쌓기가 쉽지 않으므로 꾸준히 좋은 교재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재 중 반응이 좋은 것은 Wordly Wise 3000과 Vocabulary Workshop. 두 교재 모두 많이 알려지고 널리 쓰이지만 저학년의 경우 contents들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따라서 이 두 교재들이 조금 힘들다고 느끼는 저학년이라면 이보다 수월한 교재들로 시작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이라면 이상의 두 교재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Comprehension은 EPS의 Reading Comprehension in Varied Subject Matter Series와 초등학생용으로 나오는 Evan Moor의 Nonfiction Reading Comprehension 같은 교재들, 그리고 최근 인기가 높아진 Critical Reading Comprehension Series 교재들이 있다.
Grammar의 경우 초등학생들은 TCR에서 나오는 Daily Warm Ups: Language Art와 Evan Moor의 Daily Language Review 등이 꾸준히 문법을 공부하기에 적합하게 되어 있다.
Junior high부터는 McDougal Litte
ll에서 나오는 Grammar, Usage and Mechanics가 손꼽힌다.
■작문은 사고력 기르는 것이 중요
단순히 글을 쓰는 교재들보다는 앞서 독해부분에서 언급한 Critical Reading Series들을 교재로 많이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초등학생들의 경우 처음 문장을 만들고 글을 쓰는 기초를 다질 필요가 있다.
추천하자면 Evan Moor에서 지난해에 새로 나온 6 Trait Writing이 있다. 이 책은 흔히 얘기하는 6하 원칙에 맞춰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도 알려주고, 학생들을 지도하는 사람이 잘 볼 수 있게 direction 부분이 있는 것도 특색이다. 이 외에도 Great Source에서 나오는 Writing Skill Workbook이나 Core Skills Writing 등도 추천할 만하다.
■수학, 개념 익히고 활용할 줄 알아야
기본적인 수학 개념 정리를 위해서는 초등학생에게는 Houghton Mifflin의 Math Steps가 적합하다. 이 교재는 각 학교에서 쓰는 교과서로 나온 책이라 설명과 예제 그리고 연산을 비롯한 응용문제까지 제공하고 있다.
최근 Everyday Mathematics, En Vision Math 등 여러 교과서들도 참고서로 많이 쓰이고 있다. 특히 Everyday Math는 좋은 교과서이지만, 여러 content들이 혼재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혼동스러워 할 때가 있다. 이럴 때는 Math Steps로 부족한 chapter를 골라서 연습시킨다면 좋다.
응용문제들만 따로 나와 있는 교재들 중 Daily Word Problem은 6학년까지의 수학 응용문제집으로 쓰인다. 각 문제마다 어떻게 문제를 풀었는지 볼 수 있게 work space를 둔 것이 인상적이다.
최근 주목받는 수학 교재인 Singapore Math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Singapore 교육부에서 인증한 교재들로 본사까지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미주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교재다. 초등학생용으로 Primary Math Series가 나왔는데, Textbook Workbook, Intensive Practice, Challenge Word Problem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에 맞게 US Edition으로 나오긴 했지만 그래도 약 한 학년에서 한 학년 반 정도 진도가 앞서 간다. 특히 Intensive Practice는 많은 연산과 응용문제들이 나오는데, 연산부분에서 Mental Math를 강조한다던지 응용문제도 두세 번 생각해서 풀어야 하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초등학교에서 Math Olympiad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보기에도 적합한 교재다.
<글로벌 에듀뉴스·GlobalEdunews.org>
작문은 어릴 때부터 글을 쓰고 문장을 만드는 기초를 다져야 하며 사고력 발달에 중점을 둬야 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