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올바른 학습습관 키워줘야
최근 취학 전 아동(3살에서 5살)의 정규교육에 대비한 준비정도와 장차 이 아이들이 고학년으로 올라갔을 때 영어와 수학 학업성취도 사이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연구결과가 나와 학계에 주목을 끌고 있다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07년 11월 참조). 미국의 프린스턴, 노스웨스턴, 콜롬비아, 미시간, 텍사스, 위스콘신 대학교, 캐나다의 퀘벡대학교, 그리고 영국의 런던대학 등 영어권 3개국의 학자들이 주도한 이 연구논문은 취학 전의 읽기(Reading), 수학(Mathematics), 집중력(Attention Skill)이 장차 고학년 학업성취도와 상관관계가 있다고 규명하고 있는데 이 논문이 관심을 끄는 이유는 영어권 각각 다른 지역 여섯 곳 연구프로젝트에 참가한 약 4만 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1990년대 초반(영국 연구는 1970년대 후반에 시작하였음) 5살-6살 사이 때 최초 기본데이터를 수집한 다음 이들이 성년의 나이가 될 때 까지 추적하여 영어와 수학 학업성취도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보고하고 있다는 점이다. 학력검사자료로는 IQ 테스트, 성취도 테스트, 집중력 테스트 등이 사용되었으며 취학 전 preschool에서의 읽기, 수학, 그리고 집중능력이 취학 후 학업성취도와 유효상관계수를 나타내 보였다.
적절한 학습기능을 갖추고 K학년을 시작하는 아동들이 그렇지 아니한 아동들보다 정규 교과과정의 읽기와 수학공부에 쉽게 접근가능하며, 이런 학생들이 선생으로부터 좀 더 긍정적 강화학습을 받게 되어서 점차적으로 실력이 우수한 학생들 그룹으로 분류되게 되고 보다 향상된 학습태도와 학습기술을 익히게 된다는 점을 이 보고서는 지적하고 있다. 학습능력과 품행의 발달과정은 마치 궤도를 달리는 열차와 같아서 일단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되기 시작하면 도중에 가정환경이나 생활주변에 특단의 돌발적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발달은 지속되게 된다. 그렇다면 3살에서 5살 사이에 올바른 학습습관, 집중력 기술, 그리고 영어, 수학의 기초개념을 일깨워 놓아주어야만 우수 학생그룹 대열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논문에서는 preschool에서 다음의 학습능력을 갖추기를 권하고 있다.
(1) 읽기에서는 취학 전에 알파벳의 모음과 자음을 익히고, 음운식별력(phonological awareness)을 갖추는 것이 고학년에서의 학업성취도를 높인다. (2) 수학은 숫자개념 인식, 수량을 나타내는 어휘, 질과 양의 개념 등 다소 추상적 개념능력을 익힌다. (3) 주의집중력은 긍정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선별적 행동 강화로 학습행동을 가르친다.
자녀가 다니는 preschool이 이런 프로그램을 어떤 형태로 제공해주며, 그 효과에 대해서도 알아 볼 필요가 있겠다. 또한 부모가 다양한 교재를 사용하여서 자녀와 함께 학습교재로 읽고, 질문하고, 놀이하면서 가르칠 때 가장 훌륭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권장학습교재로 National Academy Press가 발행한 Starting Out Right: A Guide to Promoting Children’s Reading Success; Phonemic Awareness in Young Children; Ladders to Literacy; Alphabet Art 등이 있으며,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Bailey’s Book House, Minnie’s Math House, 감각(시각, 청각, 촉각, 동작 등)을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래상자 글쓰기 놀이, CD나 테이프로 된 스토리 되풀이해서 듣기, 소리 내어 읽기와 읽기를 녹음하여 되들려주기로 반복학습의 습관을 키워주고 스스로 읽기능력을 평가하도록 해준다. 마지막으로 preschool 안에서만이 아니라 미국 내 다른 학생들과 연령별로 비교 가능한 표준학력지수를 교육전문가를 통하여 알아보면 자녀의 실력향상이나 변화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리차드 손 임상심리학박사
(213) 234-8268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