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원서접수 마감이 임박했다. 서류를 제출하기 전 꼼꼼히 챙기고, 확인해야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12학년생 대학 원서접수때 마지막 점검사항
12학년 학생들의 대입시즌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지난 11월 30일로 UC
계열 대학의 원서접수는 마감됐으나 주요 사립대학의 원서접수는 12월~
1월15일까지 계속되기 때문에 12학년 학생들은 원서접수가 모두 끝나는
1월까지는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또 원서접수를 이미 마친 UC계열 대학과 CSU계열 대학들은 12월 시험까지 입학 사정에 반영되므로 성적표가 제대로 발송됐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할 사항 중 하나이다.
원서작성을 거의 마무리하고 원서 발송을 준비하고 있는 12학년 학생들을
위해 원서 접수 전 마지막으로 점검해야 할 중요 사항들을 알아 본다.
대부분 사립대학 1월15일 원서접수 마감
우편 발송보다 온라인 지원 바람직
대학에 중간성적표 발송여부 확인을
■ 주요 사립대 원서접수 점검 사항
▲가급적이면 온라인 원서접수를 이용하라
대부분의 사립대학들이 1월 1일에서 1월15일 사이에 원서접수를 마감한다. 우편으로도 원서를 발송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대학들이 온라인 지원을 권장하는 추세여서 온라인으로 보내는 것이 보다 현명하다.
▲우편발송시, 사본과 발송증명 보관
우편으로 원서를 발송할 경우 대학은 이를 다시 컴퓨터에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들이 잘못 입력될 수 있다. 그러나 굳이 우편으로 보내려 한다면 원서 전체를 복사, 사본을 보관하고 있는 것이 좋다. 또 우체국으로부터 발송증명을 받아 보관한다.
아이비드림 이정석 원장은 “온라인 원서 접수를 권장하며 페이퍼 원서 발송시 발송증명을 받아두고 등기우편(certified mail)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추가 지원양식 제출 꼼꼼히 챙기자
공통원서(Common application)를 이용하는 사립대학들이 늘어가고 있다. 한 원서로 여러 대학을 지원할 수 있는 공통원서 접수 시 대부분의 대학이 에세이를 비롯한 추가 지원양식(supplemental form)을 요구한다. 이를 꼼꼼히 챙겨야한다.
▲서명하는 것을 빠뜨리지 말라
원서 제출시 원서에 서명(signature)하는 것을 빠뜨리는 경우가 있다. 반드시 서명이 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 후 제출하라.
▲ACT나 SAT I 및 SAT II점수 발송 요청 잊지 말 것
SAT 점수나 ACT 점수를 지원 대학에 발송해 줄 것을 시험주관사에 요청해야 한다. 대부분의 대학은 12월 점수까지 또는 1월 점수까지를 입학사정에 반영한다. SAT 성적은 모든 점수가 대학에 보내지는 반면 ACT 성적은 학생이 골라서 대학에 보낼 수 있다. 대학에 점수를 보낼 때 이 이점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카운슬러에게 중간성적표 발송을 부탁한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중간성적표(Mid year report)를 요구한다. 이는 학교 카운슬러에게 부탁하며 보통 12학년 1학기 성적이 나온 이후인 2월 중순께 나 2월말까지 보낸다.
▲유학생 신분인 경우 재정증명서 첨부여부 확인해야
유학생 신분(시민권자, 영주권자 제외한 모든 학생)인 경우 대학에서 재정증명(certificate of finance) 서류양식을 요구하기도 한다. 해당 학생은 대학에 어떤 양식을 언제까지 보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원서 접수 시기를 신중히 고려하라
일종의 수시입학 제도와 유사한 각 대학의 ‘롤링 입학허가제’(Rolling admission)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원서마감일은 정해져 있으나 그전에 일찍 지원하는 학생들은 원서 접수 즉시 심사하고 합격 여부를 통보해 준다. 이정석 원장은 “롤링 어드미션의 경우 조기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나 마감 직전에 접수해야 유리한 경우도 있다”며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접수시기를 조정하라”고 당부했다.
11학년까지 성적에 비해 12학년 1학기 성적이 좋거나 12월 SAT 점수가 크게 향상돼 이를 입시에 반영하고 싶다면 입시원서 마감일 직전에 원서를 접수하는 것도 좋은 전략.
■UC머시드의 경우
11월30일자로 원서접수가 마감됐으나 UC머시드는 현재도 원서를 접수하고 있다. 그러나 UC입학 자격 최저선(Admission Minimum)을 넘는 학생의 경우 지원한 UC에서 모두 불합격한다고 해도 UC리버사이드나 UC머시드에 자동 합격되는 리퍼럴 어드미션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므로 따로 UC머시드에 원서를 접수할 필요는 없다.
■주요 대학 원서마감일
▷12월31일:예일대
▷1월1일: 보스턴칼리지, 보스턴대학, 카네기 멜론대, 코넬대학, 하버드대학, 존스홉킨스대학, 레이대학, 프린스턴대, 스탠포드대, 터프츠 대학.
▷1월2일: 칼텍, 듀크대, 포모나 칼리지, 버지니아대, 시카고대, 라이스대, 일리노이-어바나샴페인.
▷1월10일:USC, 옥시텐탈 칼리지, 조지타운대.
▷1월15일:케이스 웨스턴 리저브대, 에모리대, 마운트 홀리오크 칼리지, 뉴욕대, 리드 칼리지, 워싱턴대(세인트루이스), 웨슬리 칼리지.
■롤링어드미션제 운영대학 마감일
▷2월1일: 미시간-앤아버대, 텍사스-오스틴대, 위스콘신-메디슨대.
▷1월15일:워싱턴대학
<김상목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