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밋을 취득하고 운전연습을 한 다음 6개월 후에 운전면허 시험을 치를 수 있다. 합격해도 첫 1년간은 제한사항이 따른다.
부모가 면허취소 신청 가능
10대 자녀 운전 가이드
위험을 피하기만 하는 것은 삶과 배움의 기회를 피하는 것과 매한가지다. 10대 청소년 운전, 부모로서는 아찔하다. 운전대를 잡은 아이가 귀가해야만 안심하고 잠자리에 들 수 있고, 전화 벨 소리만 울려도 가슴이 철컥 내려앉는다. 그래도 거쳐 가야 하는 관문이라면 가르쳐야 하지 않겠는가? 18세가 되어 집 떠나기 전에 부모 품에서 배워서 초보운전에 ‘산전수전’을 겪어야 침착하고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노련한 운전자가 될테니까. 10대 운전 보험이 하늘을 찌른다니까 차를 사주느냐 마느냐는 차후에 논하더라도.‘부모와 10대 트레이닝 가이드’(Parent-Teen Training Guide)로부터 10대 자녀의 운전면허 취득을 안내하는 학부모들이 알아야 할 사항을 간추려 봤다.
면허취득 후 첫 6개월은
25세이상 면허자 동석없인
20세미만 승객 못태워
■18세 미만 운전면허는 취득과정이 다르다
운전연습을 해도 된다는 퍼밋을 먼저 받은 다음 6개월 후에 DMV에 가서 운전면허 시험을 치를 수 있다. 퍼밋을 받은 다음에는 적어도 50시간의 운전교육을 마쳤다는 증서를 운전면허 시험 때 제출해야 하는데 이 50시간 중에는 반드시 10시간의 야간운전 연습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필기시험은 총 46문제 중에 9개 이상 틀리면 떨어진다. 한번 떨어지면 1주일 지나야 다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실기시험은 떨어지면 2주가 지나야 다시 응시할 수 있다.
■운전면허 취득 후에도 제한사항이 따른다
첫 1년 동안 자정부터 상오 5시까지는 부모나 25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 자격증 있는 운전 선생의 동석 없이는 혼자 운전하지 못한다. 또 첫 6개월 동안은 부모, 가디언, 25세 이상의 운전면허 소지자, 자격증 있는 운전선생의 동석 없이는 20세 미만의 승객을 태울 수 없다. 운전면허를 취득하자마자 동생들을 픽업시키려는 부모의 바람에 찬 물을 끼얹는 법 조항이지만 그만큼 청소년은 티켓 발부, 사고의 위험이 높음을 암시하고 있다.
■부모가 운전면허 취소 신청을 할 수 있다
운전면허가 오히려 자녀의 안전에 위협이 된다면, 바꾸어 말해서 자녀가 법규와 안전규정을 잘 준수하지 않고 위험하게 운전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DMV에 가서 DL142 양식을 가져와 운전면허나 ID카드 취소요청을 할 수 있다.
■부모가 좋은 모범을 보여줘야 한다
자녀의 안전을 중시한다면 평소 자녀를 태우고 자동차를 운전할 때 모든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다른 운전자를 정중히 대하고, 안전을 제1순위로 두고 운전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자녀들은 부모의 말을 통해서보다는 행동을 통해서 더 많이 배우고 익히기 때문이다.
■음주운전과 약물의 영향아래 운전하는 것의 위험도에 관해 충분히 토론 한다
10대 운전은 자유와 독립을 의미한다. 그러나 자유를 남용하면 악이 된다는 것에 대해 운전면허 취득 전에 서로 상의하고 의견교환을 할 필요가 있다. 이때 내용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파티 후 취한 친구가 운전해서 집에까지 데려다 주겠다고 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파티에서 취한 이성친구가 괜찮다며 운전해서 집에 가겠다고 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취한 친구나 선배가 차에 타서 마리화나 등을 권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파티에서 술 마시고 취한 기분이 들었을 때 부모에게 픽업해 달라고 전화할 것인가? 등등.
인내심 갖고 자녀를 이해하라
■운전 연습 시 부모가 지켜야 할 사항
1. 처음에는 밝을 때만 그리고 조용한 장소에서 먼저 시작한다.
2. 연습장소를 익힌 다음에는 위험신호, 사인, 시그널부터 가르친다.
3. 인내를 가지고 자녀에게 동정적이며 이해를 하려고 해야 한다.
4. 목소리를 조용히 낮춘다.
5. 학교에서 자녀가 이론교육을 다 배우기 전까지는 일기가 나쁜 날 연습
하지 않는다.
6. 부모는 필요한 상황에서 운전대를 잡거나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는 위
치에 앉아야 한다.
7. 자녀가 차를 출발시키기 전에 좌석과 거울을 조정하도록 하고 싯벨트
착용을 확인한다. 그리고 혼, 플래셔, 히터/디프로스터, 윈드쉴드 와이
퍼, 이머전시 브레이크, 헤드라이트 등이 어디에 붙어있고 어떨 때 작동
하는지 자녀에게 말하게 한다.
8. 자녀가 피곤해 하거나 화가 났을 때는 운전연습을 중단한다.
9. 자녀가 조정할 수 없는 나쁜 교통상황이면 운전을 중단시킨다.
위급상황 등에 대처할 수 있는지…
■운전면허 시험을 치를 준비가 됐는지 체크하려면
1. 음주와 약물복용상태에서는 운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충분
히 인지하고 있는가?
2. 교통량이 많은 도심에서 운전연습을 해본 적이 있는가?
3. 원 웨이 스트릿과 세 가지 갈림길에서 운전해 본 적이 있는가?
4. 좌회전 센터 레인에서 운전해 본 적이 있는가?
5. 언덕이나 작은 시골길, 자갈길에서 운전해 본 적이 있는가?
6. 기후가 나쁜 날 운전 연습해 본 적이 있는가?
7. 밤에 운전해 본 적이 있는가?
8. 프리웨이에 진입해서 운전하다가 출구를 통해 내리는 것도 연습이
됐는가?
9. 위급상황이 벌어지면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충분히 얘기
가 되어 있는가?
10. 교통법규를 준수하지 않고 안전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부모가 언
제라도 운전면허 취소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을 자녀가 동의하는가?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