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지원서 작성안내 세미나 <하>
대학입학 지원서는 11학년이 끝나는 여름방학부터 준비하기 시작하면 된다. 그것도 얼리 디시전이나 얼리 액션에 지원하는 학생이고 나머지는 12학년 가을부터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게 된다. 그러나 저학년이라고 할지라도 대학입학 지원서에서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 어떤 질문을 하고 있으며, 어떤 사항을 기록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으면 지원서 작성을 위한 고교생활 밑그림 그리기가 수월해 진다. 지난 2월22일 미주교육신문 발행인 케빈 리씨가 한인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하버드 대학 입학지원서 작성 안내 세미나의 후반부를 소개한다.
재능·업적 충분히 표시 힘들땐
CD·슬라이드 등 제출하도록
지원서 항목 미리 알고 있으면
저학년부터 충실한 생활 도움
보충 지원서
이름, 주소, 팩스, 전자 메일 등의 일상적인 신상파악과 함께 하고 싶은 전공 여부를 질문 받게 된다.
◇전공과 직업에 관한 질문
사회학, 인문학, 생물과학, 물리과학, 공학, 수학, 컴퓨터 과학 중 가장 관심 있는 분야 하나를 택하게 되어있다. 직업은 교직과 연구, 행정으로 묶어진 학문, 예술(스튜디오, 연극, 작문), 커뮤니케이션(미디어, 필름, 광고, 언론), 디자인/건축설계, 정부/정치, 건강(의료는 제외), 법, 사서/박물관, 의료, 종교, 과학/기술(학문은 제외), 무역/농업, 사회 서비스, 교사/행정(대학은 제외), 기타, 미정 중 한 가지를 택하게 되어있다.
◇두 가지 과외활동과 스포츠에 대해 첫 번과 두 번째 선택을 하게 되어 있다.
예술, 드라마, 보컬 뮤직, 밴드, 오케스트라, 작문/문학잡지, 저널리즘, 학생회, 토론, 소셜 서비스, 인종그룹, 종교 그룹, 정치 그룹, 댄스, 야외활동, 야구, 농구, 펜싱, 하키, 미식축구, 골프, 라크로스, 세일링, 스키, 축구, 소프트볼, 스쿼시, 수영과 다이빙, 테니스, 트랙과 크로스컨트리, 발리볼, 워터 폴로, 레슬링, 치어리딩, 기타 등이다.
◇참여할 스포츠의 본인 수준을 명기하게 되어 있다.
◇전공과 직업, 과외활동과 스포츠를 고수할 확률을 5단계로 나누어 표시해야 한다.
◇살았던 도시와 나라이름, 기간 등을 기록한다.
◇앞에 기록하지 않았지만 공부 외에 다른 업적이나 상을 받은 것이 있으면 기록한다.
◇학교에서의 징계여부, 범죄여부를 기록해야 한다.
◇교사의 평가서 2부를 첨가해야 한다. 이때 교사는 신입생이나 10학년 선생보다는 11학년이나 12학년 등 최근에 가르쳤던 교사가 바람직하며 학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선생에게 평가서를 부탁하는 것이 좋다. 때문에 평소에 학교생활을 모범적으로 하며 교사와 친분을 쌓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시험점수와 날짜를 기록한다.
◇영어 외에 다른 언어를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지 기록한다.
◇지원서로만은 자신의 재능이나 업적을 충분히 나타낼 수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음악 테입이나 CD, 미술작품의 슬라이드, 책등을 제출할 수 있다.
◇기본 지원서로 자신을 충분히 표현할 수 없다고 판단되면 보충 에세이를 작성해서 삽입할 수 있다. 에세이의 주제는 특이한 경험, 여행이나 다른 나라에서의 경험,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책, 연구나 프로젝트 같은 학문적인 경험, 지난 1년간 읽었던 책의 목록 등이 될 수 있다.
학교 측에서 작성하는 학교 보고서
학생은 수강한 과목의 종류와 수준과 크레딧을 적게 되어 있고 학교 카운슬러는 등수, 총 학점, 7단계로 학생의 수준을 평가해서 기록하게 되어 있다. 교사는 학생을 몇 년간 알아왔으며 그 학생을 생각하면 첫 번째 떠오르는 단어와 인상이 무엇인지도 기록하게 되어 있다. 교사가 학생을 추천하는 수준은 열정적으로, 강력하게, 그저 그렇게, 별로 등 4단계로 구분하게 되어 있다.
교사 평가서와 학교 보고서는 제 1, 2로 나누어지는데 각각 3번씩이나 학생을 자세하게 평가하게 되어 있어 사정관들이 학생을 다양한 사람의 시각으로 다각도로 투시해 보도록 하고 있다.
학생에 대한 인성평가는 지적 호기심, 지적 창의성, 학업 성취, 학업 장래, 리더십, 책임감, 자긍심, 독립심, 따뜻함, 유머감각, 타인에 대한 배려, 에너지, 성숙도, 주도력, 좌절감에 대한 반응, 교사들에 대한 존경심등을 각각 5단계로 나누어서 자세하게 평가하게 되어 있다.
중간보고서
2월1일까지 지원한 대학 측에 카운슬러가 보내게 되어 있으며 현재 듣고 있는 과목과 학점, 수준, 석차 등을 적게 되어 있다.
재정보조에 대한 안내서
재정보조에 필요한 모든 서류의 마감날짜와 보내야 하는 목록 등이 나와 있다.
<정석창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