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블로그 전성시대
요리와 컴퓨터. 언뜻 보면 참 안
어울리는 궁합 같지만 요즘은 뭔가
달라지고 있다. 요리와 컴퓨터가
단지 친해진 정도를 넘어 이제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확실하게 둘 사이의 관계(?)를
드러내 주는 것이 인터넷을 점령하고 있는 다양한 요리 사이트와 블로그들.
개인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일반 주부들이
자신이 만든 요리를 하나 둘 올리면서
시작된 ‘요리 블로그’들은 ‘요리를 좀
한다’거나 ‘요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물론 초보 주부들이나 싱글 남녀들까지
매일 해결해야 하는 먹는 문제에 대한
소박한 해답을 안겨주는 곳으로 날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마우스만 클릭하면
레서피와 사진을 통해 요리 비법들을 익혀 실전에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할 뿐 아니라
정보 이용료도 공짜니 일석이조인 셈.
일반 주부등 속속 자신이 만든 것 레서피에 사진까지 올려
이용료 없어 누구나 참여 대 인기…노하우 담아 책 발행도
대부분 매일 해먹는 쉬운 요리라 인기
한국에서 김혜경씨가 운영하는 ‘빨리쿡닷컴’(www.82cook.com)은 운영자가 직접 만든 요리를 비롯해 회원들이 자신이 만든 요리를 자유롭게 소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트루씨’(http://truesea.net)는 한 접시에 밥과 반찬을 함께 담아내 ‘마마정식’으로 유명해진 김미경씨의 요리 홈페이지. 자신의 요리를 소개하는 요리방과 회원들의 요리가 소개된 손님 요리방으로 꾸며져 있다. 모두 개인 블로그의 영역을 넘어 요리 전문 사이트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는 홈페이지다.
활발한 개인 블로그로 유명한 네이버 블로그에는 숨겨진 보석같은 요리 블로그들이 많이 있는데 대표적인 곳이 문성실씨의 ‘보윤이랑 보성이랑’(http:// blog.naver.com/shriya.do)과 조서영씨의 ‘카민’(http://blog.naver. com/ carmineseo). 문성실씨의 요리 블로그는 쌍둥이 키우면서 살아가는 아기자기한 얘기와 함께 다양한 음식에 관한 정보들이 담겨 있다.
이 블로그들이 모두 ‘밥해 먹고 사는 일’과 밀접한 주부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라면 ‘나물이네’(www.namool.com)는 싱글 남 김용환씨의 먹는 것에 관한 서바이벌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진 요리 홈페이지. ‘혼자 사는 남자가 해먹는 요리가 뻔하지’ 한다면 큰 오산이다. 여느 주부 못지 않은 솜씨와 다양한 메뉴에 혀를 내두를 정도. 젊은 엄마들과 싱글 남녀 사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생겨난 새로운 트렌드는 요리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운영하는 안주인들이 자신의 요리 노하우를 담아 요리책을 발행하는 것. ‘트루씨’의 김미경씨는 ‘2000원으로 아침상 차리기’를, ‘나물이네’ 김용환씨는 ‘2000원으로 밥상 차리기’와 ‘누가해도 참 맛있는 나물이네 밥상’의 두 권의 책을, 가장 최근에는 ‘보윤이랑 보성이랑’의 문성실씨까지 ‘쌍둥이 키우면서 밥해 먹이기’라는 책을 내놓기도 했다.
일반 주부들의 요리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따라하기 쉬운 요리, 매일 해먹는 요리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 전직 호텔 셰프니 유명한 재벌 며느리들의 요리 선생들은 하나같이 만들기 복잡하고 비싼 재료를 사용해야 하는 요리를 주로 만드는 반면, 일반 주부들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소개된 요리들은 나의 냉장고에도 들어있는 재료로, 매일 차리는 밥상에 올릴 수 있는 메뉴가 주를 이루기 때문이다.
또한 요리 재료의 밑 손질법부터 양념장 만들기까지 하나하나 자세한 설명과 함께 과정 사진을 볼 수 있어 요리를 전혀 안 해본 사람이라도 사진만 보면 요리하기 전 머릿속에 대충 ‘어떻게 하면 되겠구나’ 하는 밑그림이 그려진다는 점과 구경한번 못한 거창한 조리 도구가 아닌 어느 집에나 있는 숟가락, 종이컵 등을 계량 스푼이나 컵 대신 사용하는 소박한 아이디어도 인터넷 요리 사이트들의 큰 매력이다.
▲주부 김미경씨가 운영하는 트루씨닷넷(www.truesea.net).
■추천 요리 홈페이지
1 출출닷컴(http:// choolchool.com)
2 홍신애닷컴(http:// hongshinae.com)
3 요리 블로그 ‘싸랏 언니’(http://blog.dreamwiz/jhsarah.com)
4 퍼플팝스(http://www. purplepops.net/index.php)
5 아담(http://www. adamdiary.com)
<성민정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