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스쿨 학부모 가이드
음악이나 미술, 연극, 영화 등의 예술방면이나 스포츠 등에 재능이 있는 자녀들을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지원하는 부모들이 늘어나면서 ‘홈 스쿨’(home school)도 동시에 증가추세에 있다. 홈 스쿨은 문자 그대로 집이 학교이다. 부모가 자녀를 가르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부모가 역량이 부족한 학과목이나 특정분야는 튜더를 대기도 한다. 현재 미 전국의 킨더가튼∼12학년 학생은 총 5,500만명. 이중 110만명이 홈 스쿨에 다니고 있다. 이는 1999년의 85만명(1.7%)에 비해 대폭 늘어난 숫자로 전체 학생의 2.2%에 해당한다. 홈 스쿨 증가 이유와 학부모 가이드를 알아본다.
전국 학생 110만명 ‘엄마 선생님’과 집에서 공부
예술-스포츠 재능 있는 자녀에 ‘맞춤 공부’제공
자녀들을 공립이나 사립학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커리큘럼을 짜서 자녀수준에 맞게 가르치는 홈 스쿨은 학교라는 공교육 시스템이 흔하지 않았던 시절에는 일반화됐던 사교육 시스템이다. 그러나 공립교육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확산일로를 거듭하면서 한때는 완전히 전멸화되다시피 했으나 1960년대 들어 개성없는 ‘원 사이즈 핏’(one-size-fits) 교육에 염증과 환멸을 느낀 일부 학부모들이 자녀를 학교라는 시스템에서 빼서 집에서 가르치기 시작했다.
1970년대 들어서는 공립학교에서 시키지 않는 종교교육을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홈 스쿨을 운영하는 학부모들이 늘어났으며 1980년대는 공립학교에서 자주 발생하는 교내 폭력, 마약, 갱조직 등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한 홈 스쿨이 유행이었다.
그러나 이런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1980년대까지만 해도 홈 스쿨을 실시하는 가정은 고작 2만가구 정도에 불과했으나 지금은 미전국에서 100만명이 넘는 대단위 군단이 홈 스쿨에서 교육을 받고 있다.
이는 자녀를 직접 가르칠 수 있을 만큼 부모들의 학력이 늘어난데도 기인하고 있지만 최근 경향은 예체능계 인재를 양성하는 데는 홈 스쿨이 맞춤형으로 딱 들어맞기 때문이다.
미션 비에호의 테니스 스타 미카엘라 헤인(16)양은 한때 학과목 따라가랴, 테니스 연습하랴, 미 전국에서 벌어지는 테니스 대회에 참가하랴 고충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 학교 다녀오면 이미 지쳐 있는데 숙제해 놓고 테니스 연습하려면 체력이 따라주지 않았고 타주 시합이 끝나고 교실로 돌아오면 진도는 한참이나 앞서가 있어서 그녀를 좌절시켰다.
9학년 때인 2004년 샌클레멘티 하이 스쿨을 중단하고 홈 스쿨링을 시작하면서 어바인 테니스 아카데미에서 오전에 집중적으로 테니스 연습에만 전념하고 오후에 공부한 결과 전국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낼수 있었다.
어바인의 소년배우 셰인 하부차(14)도 비슷한 케이스.
사립학교에 다녔지만 LA에서 진행되는 오디션에 참가하고 스테판 킹 미니시리즈 ‘데스퍼레이션’ 촬영 후 다시 교실로 돌아오면 장기간 결석하고도 숙제를 해오지 않는 그를 교사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듯이 대하곤 했다. 선생들은 그의 일이 그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려고 들지 않았으며 그는 뒤떨어진 진도 따라가기에 헉헉대야만 했다. 묘안은 홈 스쿨이었다. 작년부터 홈 스쿨을 시작한 그는 컴퓨터와 교과서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공부가 가능하므로 ‘몽크’ ‘에버우드’ ‘크라임 신 인베스티게이션’등에 출연할 수 있었다.
오렌지의 셰리 노가스키는 아직 어리기는 하지만 두 딸 케시(11)와 크리스틴(8)이 체조에 재능이 있음을 알아차리곤 즉각 홈 스쿨을 시작했다. 지금 두딸은 주당 20시간씩 코스타메사 체육관에서 체조연습을 하고 있으며 올해 주대회에서 메달을 땄을 뿐만아니라 학과목 따라잡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앓던 배앓이도 없어졌다.
시작 전에 잠깐!
온라인으로 홈 스쿨 전 과정을 운영해 주는 사립학교도 있고 책자와 교재도 우편으로 주문할 수 있으며 지원자 그룹도 많아서 홈스쿨 운영이 그리 힘든 과정은 아니다. 그러나 다음 사항들을 신중히 검토한 후 필요에 맞으면 시작해 볼 일이다.
1. 시간할애
자녀에게 학과목을 가르치는 데도 매일 몇 시간이 필요하지만 교재 준비, 채점, 필드 트립, 음악 교육 등에도 시간이 꽤 소요된다.
2. 개인시간 희생
혼자 있을 시간이 거의 없다. 24시간 자녀와 붙어있다고 가정해보라.
3. 경제적 손실
홈 스쿨링에 그리 많은 돈이 드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맞벌이는 불가능하다.
4. 교제 범위 조절
부모가 자녀의 교제시간과 범위를 쉽게 조절할 수는 있다. 그러나 교제 범위가 제한적인 만큼 단점도 있다.
5. 집안 정돈
항상 집안이 깨끗할 수 없다. 아이들은 오리고 붙이고 뛰고 난장판을 칠 것이다.
6. 부부가 뜻이 같아야 한다.
한쪽이 반대한다면 홈스쿨 시도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자녀도 동의해야 한다.
최종 결정은 부모가 하는 것이지만 자녀가 동의한다면 협조를 끌어낼 수 있다. 자녀가 강력히 반대한다면 부모가 뜻을 접는 편이 문제의 불씨를 잡는 방법의 하나이다.
8. 1년쯤만 해본다.
평생 하기란 힘들다. 필요에 따라 1년 해보고 쉬었다가 다시 해보는 것도 괜찮다.
9. 도움을 받는다.
저학년은 부모가 가르치기 쉽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부모가 버거워지는 부분이 있다. 튜더의 도움을 받던지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도 방법이다.
10. 다른 홈 스쿨링과 연계한다.
아이를 보낼 수도 있고 서로 협조할 수 있다.
<정석창 객원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