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나 예일 또는 프린스턴 같은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처음엔 성직자들의 양성을 목적으로 세워졌고 또 지성인 교육을 위한 교양과목 위주 칼리지로 시작된 데 반해 펜실베니아 대학(University of Pennsylvania)은 좀더 실제적이고 응용성 있는 교육을 강조하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교육이념으로 시작되었다.
따라서 펜실베니아 대학은 의과대학, 비즈니스 스쿨, 엔지니어링, 법과대학 등 프로페셔널 스쿨들이 일찍부터 발전되어진 반면 다른 아이비리그 대학들의 핵심이 되어 있는 문리대의 발전은 뒤쳐져 왔다. 이 학교는 짧게 유펜(U Penn)이라고 불리고 있다. 많은 학부모들은 이 University of Pennsylvania 학교 이름이 주립대학 같이 들려, 주립대학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이 대학은 사립대학이고, 아이비리그 대학 8개 중 1개 학교이다.
■미국 최초의 종합대학
펜실베니아 대학은 1740년에 벤자민 프랭클린의 교육이념에 따라 필라델피아 아카데미로 시작되었다. 그 후 학교 이름이 필라델피아 칼리지(1755년도)로 바뀌고 1779년에는 미국 최초의 종합대학 성격을 가진 펜실베니아 대학(University of Pennsylvania)으로 명칭이 또 한번 바뀌었지만 사립대학으로 계속 운영되어 오고 있다.
이같은 역사적 발전과정 때문에 그 대학을 방문하면 벤자민 프랭클린의 초상화와 동상에서부터 그의 이념의 자취를 구석구석에서 느껴 볼 수가 있다.
현재 펜실베니아 대학에는 12개의 대학원과 프로페셔널 스쿨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의과대학은 1765년에 창설된 미국 최초의 의과대학으로 미국 의과대학들 가운데 최우수 학교 중의 하나이다. 비즈니스 스쿨도 1881년에 창설된 미국 최초의 경영대학이고 또 법과대학 역시 미국에서는 제일 오래된 법과대학이다.
현재 학부 학생들이 가장 많은 문리대(College of Arts and Sciences)는 세계 2차대전 이후부터 교수진이나 학과목 이수과정 등 여러 면에서 많은 발전을 해오고 있다.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하려는 학교 당국의 노력도 근년에 와서 더욱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전공분야
펜실베니아 대학의 와튼 상과대학(Wharton Business School)은 비즈니스 스쿨로 미국에서 제일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학사학위 과정으로는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또 제일 우수한 비즈니스 스쿨로 손꼽히고 있다. 마케팅, 경영학, 회계학, 재정학, 노동산업학, 경제학 등은 대단히 우수하다. 인류학(Anthropology)과 생의 공학(Bio-medical Engineer-ing) 분야도 뛰어나다. 학생들간에 제일 인기 있는 전공분야는 비즈니스, 특히 재정학-은행영업학이다. 펜실베니아 대학은 학생들이 원하고 또 필요로 하는 여러 종류의 이중학위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엔지니어링을 전공하는 학생수도 많다.
예를 들면 와튼 비즈니스 스쿨과 엔지니어링 스쿨이 공동으로 제공하는 경영학과 공학(Management and Technology)의 이중학위 과정은 엔지니어링과 비즈니스 분야를 둘 다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이상적이다.
이 U Penn의 와튼 비즈니스 스쿨은 미국 대학들 중 학부과정에서 가장 우수한 학교로 인정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이비리그 8개 대학들 중, 학부과정에서 비즈니스 전공분야가 있는 학교는 아직까지 이 Wharton School 뿐이다.
또한 치과에 흥미 있는 학생들을 위하여 학사학위와 치과의사학위(BS-DDS)를 겸한 이중학위 과정을 6년에 끝낼 수 있는 프로그램(Accelerated Biodental Program)도 제공하고 있고 또 스칼라스 프로그램(University Scholars Program)은 우수한 학부 학생들을 프로페셔널 스쿨에 진학시켜 주면서 그 학생이 연구하고 싶어하는 과정을 특별히 만들어 주기도 한다.
간호학대학과 수의과대학은 의과대학과 같이 미국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 중 하나로 인정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분야와 건축학 대학원 역시 대단히 우수하다.
학사학위 과정은 문리대, 비즈니스 스쿨, 공대 그리고 간호학대학 등 4개의 단과대학에서 밟을 수가 있다. 대학원과 프로페셔널 스쿨에는 의대, 치대, 수의대, 간호대학, 교육대학, 법대, 비즈니스 스쿨, 공대, 사회사업 대학(Social Work),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예술 대학원, 문리대 대학원 등 12개가 있어 훌륭한 종합대학을 이루고 있다. 미국 대학들의 수의대는 대부분이 주립학교들인데 이 U Penn의 수의대는 사립 수의대 중의 하나이다.
■인기 높아지고 있는 학교
펜실베니아 대학은 필라델피아 시내의 서쪽 260에이커 되는 자리에 위치해 있고 120여개가 넘는 빌딩들은 오래된 벽돌집에서부터 현대식 건물까지 섞여져 있다.
자동차 출입이 금지되어 있고 또 푸른 가로수가 줄지어 있는 거리(Locust Walk)는 퍽 인상적이다. 기숙사는 오래된 고딕식 건물에서부터 24층의 고층 빌딩들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고 부엌시설이 있는 방들도 많다.
펜실베니아 대학은 근년에 와서 캘리포니아에 사무실을 마련하여 놓고 좋은 학생들을 미국 각처에서 유치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펜실베니아 대학에는 유대인계 학생들이 많고 펜실베니아, 뉴욕, 뉴저지주의 학생들이 비교적 많이 입학하고 있다. 이 대학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따라서 입학 경쟁률도 심하여지고 있다. 졸업생들 중 미국 주요 산업체에서 중역으로 근무하고 있는 숫자는 미국 대학들 중에서 7번째로 많다.
뉴욕의 부동산 왕 도널드 트럼프는 와튼 비즈니스 스쿨에서 학사학위를 받았고 CBS 이사장인 로렌스 티시도 비즈니스 스쿨에서 석사학위인 MBA를 받았다.
■학생 수와 입학 경쟁률
U Penn에는 9,700명이 넘는 학부학생들과 8,350여명이 되는 대학원 학생들로 총 1만8,050여명이 공부하고 있다.
지난 2002~2003년에는 1만8,784명의 지망자중 21%인 3,946명이 입학허가를 받고, 그중 2,426명이 입학등록 하였다. 특히 명심하여 둘 것은, 이 대학의 비즈니스 스쿨에 지망하는 학생수가 우선 많고, 또 그중 우수 학생들 수도 많아 이 Wharton 비즈니스 스쿨의 입학 경쟁률은 대단히 심하다.
입학관계 연락처:
Dean of Admissions,
University of Pennsylvania,
One College Hall,
Philadelphia, PA 19104
전화: (215)898-7507
Website: www.upenn.edu
김주희 박사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