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립’(roast rib), 또는 ‘로스티드 프라임 립’(roasted prime rib)은 크리스마스 전통 음식 중 가장 고급으로 꼽히는 메뉴다.
가격이 터키와 햄보다 비쌀뿐더러, 모양새가 좌중을 압도한다. 우리말로는 ‘오븐에 구운 갈비’ 정도로 번역되지만 썬 갈비가 아니라 통째 구워내기 때문이다.
또 깊게 밴 갈릭과 허브향은 연한 육질의 씹히는 맛 이전에 코끝부터 향기로운 감동을 준다. 굽기 전 고깃덩어리에 군데군데 칼집을 내 마늘쪽을 끼우고, 다임과 페퍼로 만든 올리브오일 페이스트를 두껍게 바르는 것은 이를 위한 후각적 장치다.
서양요리 전문가 제인 장씨는 손님들에게서 탄성을 자아낼 수 있는 음식이라며 고급스럽고 성의 있어 보이면서 8∼10인분의 스테이크를 준비하고 싶을 때 적합하다고 설명한다.
로스트 립의 또 다른 특징은 고기의 익힘 정도에 대한 취향을 두루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 미디엄 웰던으로 구워내도 표면은 웰던처럼 많이 익고 중앙 부위로 갈수록 덜 익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자기 입맛대로 잘라먹을 수 있다.
제인 장씨의 요리클래스에서 ‘로스트 립’과 사이드 요리 ‘루비 그레이프 프룻 샐러드’와 ‘데쳐 윤기 낸 당근과 이태리 호박’, 구운 감자 만드는 법을 들어봤다.
<로스트 립>
로스트 립에 쓰이는 부위는 립 로스트(rib roast), 또는 립아이 호울(rib eye whole)이라고도 한다. 뼈 있는(standing) 것과 뼈 없는(boneless) 것중 본인 취향에 따라 주문하면 된다. 가격은 파운드당 9∼11달러 선. 뼈있는 것이 1달러 정도 싸다. 고기의 양을 정할 땐 뼈 있는 것은 1인분을 1파운드로, 뼈 없는 것은 1파운드에 약간 못 미치게 잡는다.
▲재료(4-6인분): 립 로스트 또는 립 아이 호울 3.5∼5파운드, 마늘 16쪽, 면실
▲올리브오일 페이스트: 다임 이파리, 이파리 뗀 다임 가지 10-12개, 바다소금 2작은술, 후추 2작은술, 올리브오일 2큰술
▲와사비 스테이크 소스: 와사비 가루 2큰술, 사워 크림 2큰술, 미린 1큰술, 라이스 비니거 1작은술, 마요네즈 2큰술, 채 썬 파슬리
▲만들기: 오븐을 450∼475도에 20∼30분간 예열한다. 로스팅 팬에 뼈있는 부위가 아래로 가도록 고기를 놓는다. 뼈가 없는 부분 16곳에 1/2인치 깊이로 칼집을 넣고, 마늘을 한쪽씩 눌러 끼운다. 이때 고기의 기름은 제거하지 않는다. 고기 덩어리 전체에 올리브오일 페이스트를 두껍게 문질러 바른다. 고기의 평평한 모양이 타원형(oval)이 되도록 잡아주면서 면실로 가로 두 번, 세로 두 번 느슨하지 않게 묶는다. 구울 때 기름이 녹더라도 모양이 변하지 않도록 잡아주기 위해서다. 팬에 고기 주위를 빙 돌아가며 타임 가지를 놓은 뒤, 찬물 2컵을 붓고 오븐에 넣어 굽는다.
1시간 후 고기를 뒤집고 온도를 350∼375도로 낮춰 다시 굽는다. 이 때 가열시간은 레어로 먹으려면 45분, 미디엄은 1시간∼1시간 15분, 미디엄웰던은 1시간30분, 웰던은 1시간 45분으로 조정한다. 그러나 웰던으로 요리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보통은 1시간 15분이 가장 적당하다. 웰던으로 조리하면 겉이 숯처럼 타게 되기 때문이다. 시간이 다 되면 팬을 오븐에서 꺼내 15∼20분간 따뜻한 곳에 둔다. 오븐에서 가열되는 동안 근육이 경직돼 고기가 질기기 때문이다. 큰그릇에 담고 먹음직스럽게 썬 뒤 파슬리를 얹어 낸다.
<구운 감자>
▲재료: 아이다호 감자 4∼6개, 사워 크림, 구운 베이컨 채 썬 것, 차이브, 버터 스틱 1개 반, 다진 마늘 1큰술
▲만들기: 감자를 문질러 씻되 껍질은 벗기지 않는다. 가운데 칼집을 깊숙이 넣은 뒤 알루미늄 포일로 싼다. 로스트 립을 뒤집어 375도에서 굽고 있는 오븐에 같이 넣는다. 1시간 뒤 꺼내 사워크림, 베이컨 조각, 차이브, 드레싱(버터를 약불에서 녹인 다음 다진 마늘 넣고 약한 갈색이 될 때까지 끓인 것)을 얹어 낸다.
<루비 그레이프 프룻 샐러드(ruby grape fruit salad)>
▲재료: 루비 그레이프 프룻 2-3개, 스프링 믹스, 빨간 양파 1개, 볶은 피칸 1파운드, 꿀 2큰술
▲드레싱: 레드와인 비니거 1/4컵,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4컵, 디종(또는 치포틀) 머스타드 1/2작은술, 꿀 1∼2큰술, 소금, 후추
▲만들기: 그레이프 프룻의 껍질을 벗기고 흰줄들 사이로 섹션을 내 살만 발라낸다. 남은 부위는 꼭 짜서 즙을 낸다. 스프링 믹스는 씻어 물기가 빠지도록 두고, 빨간 양파는 얇게 썬다. 볶은 피칸을 프라이팬에 기름 두르지 않고 볶는다. 뜨거워지면 꿀을 넣고 끓이다 물 1테이블스푼을 넣고 2∼3분 볶는다. 불을 끄고 20분간 둔다.
그릇에 스프링믹스를 담고 양파와 그레이프 프룻을 적당히 펴 얹은 다음 피칸을 풍성히 담아 낸다. 피칸 대신 멕시칸 무인 히카마(jicama)를 채 썰어 얹어내도 좋다.
<데쳐 윤기 낸 당근과 이태리 호박(carrot and zucchini julienne glazed)>
▲재료: 당근 2∼3개, 이태리호박 2∼3개, 올리브오일 또는 버터 2큰술, 꿀 1∼2큰술, 소금
▲만들기: 호박을 옆으로 세워 보통 두께로 길쭉길쭉하게 썬 다음 썬 것을 너무 가늘지 않게 채 썬다. 당근을 씻어 껍질 벗긴 뒤 호박과 같은 방식으로 채 썬다. 찜통의 물이 끓으면 당근과 호박을 넣고 3∼4분간 쪄낸 뒤 얼음물에 헹군다. 당근과 호박을 올리브오일이나 버터에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윤기가 나기 시작하면 꿀을 넣고 물을 2큰술 섞는다. 단맛이 싫으면 꿀과 물을 빼고 버터만 볶아도 되는데, 이때 베이즐이나 다임을 뿌려주면 좋다.
<글 김수현 기자·사진 김영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