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에서는 과목성적을 Grades라고 부르고, 한 학기동안 택한 과목들의 과목성적을 Semester Grades 또는 Quarter Grades라고 한다. 그리고 그 학생이 택한 모든 과목들의 평균성적 또는 평균점수를 짧게 GPA(Grade Point Average)라고 부른다. 이같은 GPA를 계산하는데는 물론 학교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40을 만점으로 한 다음과 같은 수치를 사용한다.
A=4.0 A-=3.7
B+=3.3 B=3.0 B-=2.7
C+=2.3 C=2.0 C-=1.7
D+=1.3 D=1.0 D-=0.7
F=0.0
■학과목의 학점수
미국 대학에서는 각 과목에 배당된 학점을 일반적으로 Units라고 부른다. 그리고 학교마다 각 과목에 배당되는 학점수는 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주일에 1시간 강의 과목은 1학점, 2시간강의는 3학점, 3시간 강의는 3학점, 그리고 4시간 강의는 4학점 학과목으로 대충 배당한다. 실험이 따르는 화학이나 생물학 같은 과목은 5학점인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GPA를 계산하는데는 이같은 각 과목의 학점이 아래 기재한 것처럼 중요한 역할을 한다.
■GPA의 중요성
자녀가 대학을 끝마쳐 가면서 의과대학 또는 Law School 같은 대학원으로 지망할 때, 또 직장을 구할 때, 심사위원들이 제일 먼저 묻는 것이 그 학생의 GPA이다. GPA가 낮은 학생의 지망서는 대부분의 경우 그 심사위원회 회원들이 심사도 하기 전에 불합격자 편지함으로 던져 버리는 것이 보통이다.
이같은 GPA를 몇 가지로 나누어 보기도 한다. 예로 미국의 의과대학들은 대부분이 의과대학 지망자의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계속 택한 모든 과목들의 평균성적(Overall GPA), 과학과 수학에 관련된 과목들의 평균성적(Science GPA), 그리고 학부과정에서 최종 2학기 또는 3학기 동안 택한 과목들의 평균성적(GPA of Final 2 Semesters 또 GPA of Final 32 Units)등으로 구분하여 심사하기도 한다.
■GPA 계산방식
한 학생이 3과목을 택하여 A, B, 그리고 C를 각각 받은 경우, 그 학생의 GPA가 꼭 B(3.0)가 되는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그 과목들의 학점수가 GPA 계산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그 3과목의 학점수가 각각 3학점씩 또는 4학점씩 모두 똑같은 경우에는 그의 GPA는 3.0이다. 그러나 A 받은 수학과목의 학점수가 3, B받은 영어 과목은 4, C받은 화학과목이 5학점인 경우에는 그의 GPA는 3.0이 아니고 2.83이 된다. GPA는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1. 각 과목의 성적과 학점수를 곱한다.
수학: 4.0(A)×3학점=12(이 12점을 Grade Points라고 부른다.)
영어: 3.0(B)×4학점=12
화학: 2.0(C)×5학점=10
2. 각 과목의 Grade Points를 모두 합친다. 12+12+10=34(이 34점을 Total Grade Points라고 부른다).
3. 각 과목의 학점을 모두 합친다. 3+4+5학점=12학점. 이 12학점을 Total Units라고 부른다.
4. Total Grade Points를 Total Units로 나눈 숫자가 그 학생의 GPA로 34(Total Grade Points)÷12(Units)=2.83, 즉 이 2.83이 그 학생의 GPA이다.
■P, S 또는 CR 성적과 GPA
대학에서 그 과목을 P(Pass), S(Satisfactory) 또는 CR(Credit)로 택한 경우 이같은 P나 S 또는 CR 성적은 GPA 계산에 포함하지 않는다.
■AP시험 성적과 GPA
고등학교 때 택한 AP(또는 IB)시험 성적은 GPA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같은 AP시험 성적은 대학에 따라 그 성적이 좋은 경우, 그 과목을 택해야 되는 것이 면제되고 그 과목에 해당되는 학점수는 졸업하는데 필요한 총 학점수에 포함된다.
■고등학교 때 대학에서 택한 과목
자녀들이 고등학교 재학시, 11학년이나 12학년 때 인근의 대학에 가서 또는 여름방학 동안 대학에 가서 택한 과목들의 성적은 자녀가 다니고 있는 대학 GPA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 과목을 자녀가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에서 택한 경우에는 GPA에 포함시키는 것이 보통이다.
■다른 대학에서 택한 과목성적
많은 대학생들은 여름방학 동안 다른 대학에 가서 과목들을 택한다. 특히 집 근처에 있는 대학에 가서 또는 어느 특정과목을 제공하고 있는 대학에 가서 택한다. 이같은 과목들은 우선, 자녀가 다니고 있는 대학에서 승인한 과목이라야 되고, 대부분의 경우 그 과목은 인정하지만 그 성적은 그 학생 GPA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편입한 학생의 성적
자녀들 중에는 2년제 Community College에서 또는 사립 또는 주립 4년제 대학에서 처음 2년을 공부하고 4년제 대학의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경우에는 그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 학업 성적이 전학한 4년제 대학의 GPA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 커뮤니티 칼리지 학업 성적은 그 학교 것으로만 계산되고, 그리고 그 새로 편입한 4년제 대학의 GPA는 그 학교에서 택한 과목들의 성적으로만 별도로 계산된다. 따라서 만일 자녀가 의과대학이나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에는, 그 처음 2년제 대학의 성적표와 그리고 졸업하는 4년제 대학의 성적표 등 2개 성적표를 모두 대학원으로 보낸다.
■UCLA의 GPA 계산
UCLA 같은 California의 UC계열 대학에서는 GPA를 계산할 때, UCLA 학생인 경우 UCLA에서 택한 과목들과 UC Berkeley나 UC Irvine 같은 다른 UC계열 대학에서 택한 과목들의 성적만 포함한다. 다른 4년제 대학이나 또는 2년제 대학에서 택한 과목들의 성적은 UCLA GPA 계산에 포함하지 않는다.
■D와 F가 GPA에 끼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D는 1점, F 0점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학점수가 많은 과목에서 D나 F를 받으면 GPA에 타격적인 영향을 끼친다.
만일 D나 F를 받은 과목을 다시 택하는 경우, 대학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택한 F 성적도 성적표에 기록하고, 2번째 다시 택해서 A를 받은 성적도 기록하여 두기 때문에, GPA를 계산할 때는 그 F와 A를 모두 포함한다. Johns Hopkins 대학의 경우에는 다시 택한 과목의 성적이 먼저 받은 F를 대치하고, 그 과목 곁에 다시 택하였다는 R이 붙는다.
■학점이 GPA에 끼치는 영향
예로 John은 1학점 체육학 A, 1학점 세미나에서 A, 2학점 음악에서 A, 그러나 5학점인 화학에서 C를 받았다. 이 4과목 중 3과목에서 A를 받았지만 그 과목들의 학점수가 적고, 한편 학점수가 많은 5학점짜리 화학에서는 C를 받았기 때문에 그의 GPA는 2.89이다. 한편 같은 과목을 택한 David은 3과목에서 C를 받았지만 5학점인 화학에서 A를 받아, 그의 GPA는 3.11이 된다.
즉 학점이 많은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도록 노력할 것이다.
<내주에 계속>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