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반도 연구를 20년이상 한 저명한 미국 교수님과 회신을 주고 받았다. “교수님, 오랜 시간 한반도의 역사적 맥락을 학문적으로 연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전쟁 이후 계…
[2019-07-29]이재진 국제개발금융 투자담당영화계 사람이 아니어도 익히 알만큼 유명한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을 보았다. 평소 한국영화는 대부분 단편 드라…
[2019-07-22]‘멘토’라는 단어는 트로이 전쟁을 다룬 고전 오디세이아의 등장인물 ‘멘토르’에서 기원했다. 오디세우스는 어린 아들 텔레마코스를 멘토르에게 맡긴 후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고, 멘토르…
[2019-07-15]미국으로 돌아왔다. 혼잡한 공항에서 빠져나와 한적한 로빈 드라이브로 들어서니 집에 온 것이 실감이 난다. 이방인 생활도 적응이 되었는지 이제 이곳이 집 같아 몸과 마음이 편하다.…
[2019-07-08]얼마 전 토요일 밤 U-20 월드컵 결승전이 열렸다. 한국에서는 흥분 되는 밤이었다. 개인적으로 유럽 프리미어리그나 K-리그를 챙겨보는 축구 광팬은 아니지만, 한-일전 그리고 월…
[2019-07-01]지난 몇 년 졸업 연구를 위해 문화인류학적 연구방법으로 북한이 고향인 분들과 함께 한국의 카페와 식당에서 서빙을 했다. 북한이라는 문화와 시스템에서 자란 이들은 무엇을 어떻게 배…
[2019-06-24]몇 달 전 맨해턴에서 동생과 점심을 먹고 리프트를 불렀다. 차에 타자 음악 산업에 종사하는 동생이 한국가요가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바로 알아챘다. 운전자 이름이 ‘Mohammad…
[2019-06-17]한국 여행 중이다. 여행 자체는 즐겁지만 여행 전후로 여러 가지 할 일들이 참 많다. 2주가 넘게 집을 떠나 있으려니 짐을 싸는 데도 한참이 걸렸다. 집도 오랫동안 비워 두자니 …
[2019-06-03]“하은씨는 말하고 싶은 걸 말할 때 눈빛이 달라져요.” 몇 년 전 한국에서 영어 말하기 수업을 했을 때 만났던 학생인 하은(가명)씨에게 내가 했던 말이다. 그는 말이 많지는 않지…
[2019-05-28]하루는 평소 식습관을 점검해 보고자 학교 건강센터에 갔다. 일일영양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전문 영양사의 컨설팅을 받고 배우며 스스로를 점검하는 자리였다. 영양사와 한 시간 가…
[2019-05-20]예쁜 둘째 조카가 하루가 다르게 크고 있다. 꼬물거리는 손과 발로 이제 재롱도 부리고 해석불가한 말도 제법 쏟아낸다. No! No! No! 거리며 자기 주장도 펼칠 줄 안다. 누…
[2019-04-29]2월 말 어느 날 새벽 4시40분, 단잠을 자고 있는 중에 휴대폰이 드르륵 울렸다. 스크린에 나타난 건 G메일 아이콘. 한 달 전에 교수 지원서를 냈던 홍콩의 학교에서 온 메일이…
[2019-04-22]토론토에서 열리는 미국 교육학 학회에 참석했다. 이 학회는 미국에서 제일 큰 학회로 교육학과 관련된 모든 전공자들이 모여 각자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
[2019-04-15]미국의 작가인 헨리 데이빗 소로우는 언젠가 자신의 동시대(1800년대 중반)를 살고 있는 대다수 미국인들이 온전한 ‘시민’이 아니라 그저 ‘신민’에 불과하다고 비판한 적이 있다.…
[2019-04-08]잔소리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그 뜻은 이렇다. 쓸데없이 자질구레한 말을 늘어놓음. 또는 그 말. 엄마가 요즘 나에게 자주 하는 말이 “잔소리 좀 그만해”인데 내가 엄마한테 하는…
[2019-04-01]얼마 전 내가 일하는 학생-부모 센터(student-parent center)에서 중간시험을 치르는 학생 부모들을 위해 구디백(goody bag)을 만들기로 했다. 수퍼바이저가 …
[2019-03-25]최진희 펜실베니아 주립대 성인교육학 박사과정재활 훈련을 시작했다.“팔이 부러지면서 주변 근육이 약화되었어요.”엑스레이 사진을 찬찬히 보던 재활치료 의사는 재활 훈련의 원칙을 알…
[2019-03-11]대학원 종합시험을 치른 지 얼마 되지 않은 몇 년 전의 일이다. 인생의 큰 시험이 또 하나 지나간 기념으로 동기들이랑 학교 안에 있는 볼링장에서 맥주를 마셨다. 사람이 별로 없는…
[2019-03-04]얼마 전 한 2세 친구가 나에게 물었다. 한국 사람들은 왜 이렇게 내 월급을 궁금해 하느냐고 말이다.아무래도 주위의 한인들이 사적인 질문을 아무렇지 않게 던졌었나보다.나는 그냥 …
[2019-02-25]학생이면서 활발히 사회활동을 하는 20대 중반인 나의 특이점을 꼽자면 현재 페이스북 계정이 없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미디어 스터디(Media Studies)를 전공하고 있기에 나…
[2019-02-18]여드름피부라 더랩바이블랑두 스킨을 오래 사용했는데 재구매하려고 보니 미국내에서 아마존과 코슷코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하더라구요. 혹시 더랩바이블랑두 토너 오프라인 구매처는 따로 없을까요?가격은 코슷코 기준 큰거 두…
여드름피부라 더랩바이블랑두 스킨을 오래 사용했는데 재구매하려고 보니 미국내에서 아마존과 코슷코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하더라구요. 혹시 더랩바이블랑두 토너 오프라인 구매처는 따로 없을까요?가격은 코슷코 기준 큰거 두…
웹사이트 : www.eduspot.co.kr 카카오톡 상담하기 : https://pf.kakao.com/_BEQWxb블로그 : https://blog.naver.com/eduspotmain안녕하세요. 서울 압구정에…
남가주 멕시코 선교팀 & 찬양팀 에서 도네이션 받습니다 모든 악기 종류,악세사리, 앰프,스피커, 마이크,통기타, 전기기타, 자전거, 스쿠터,모터싸이클,드럼,키보드, 색소폰, 트럼펫, 트롬본, 베이스기타,방송 장비들…
안녕하세요, 보통 페르시안 오이는 쉽게 물러서 오이지를 담지 않는데요, 혹시 오이지를 만드시는 분이 계실까요? 지식나눔을 해 주신다면 감사 하겠습니다. ((꾸벅))
19일 밤 맨하탄 리버사이드팍에서 연방세관국경보호국(CBP) 소속 비번 이민단속 요원이 불체자인 중남미계 2인조 무장강도에 의해 총상을 입는 …
한인 입양아들과 양부모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온 아시아 패밀리스(대표 송화강)가 지난 주말 입양가족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려주는 ‘쌀…
미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앞으로 1인당 250달러의 ‘비자 수수료(Visa Integrity Fee)’가 추가로 부과될 전망이다. 이는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