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AI-literate(AI 인공지능을 잘 이해하는 것) 하려면 지금 ChatGPT에 열광(hype)만 하지말고, ChatGPT가 제공하는 정보내용(substance)의 정확성을 룰 확인하고(verify), 잘못된 정보를 정정하고(correct), 선입견(biases)을 지적할 수 있는 높은 사고력을 길러야 됩니다.
호기심을 가지고 더 좋은, 더 나은 질문도 할 수 있어야 됩니다. Microsoft/Open AI ChatGPT 뿐만 아니라 Google 의 Bard(바드)도 다 마찬가지입나다. (Develop curiosity to ask more and better questions.)
ChatGPT는 다른 능력과 다른 배경의 사람들에겐 개인별 맞춤교육(personalized learning)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긴하지만 교사나 부모의 역할이 facilitator 로 바뀌어야 됩니다.
어느때보다도 ▲정보활용 능력 ▲공감과 소통 ▲교육의 평등을 촉진하고 ▲AI에게 눌리지 말고 사람과 사람과의 연결이 필수 ▲생각하는 능력 ▲독서 추천 ▲경험의 폭을 넓히고 ▲Peer Review(친구들끼리 ChatGPT 정보를 확인) 다시 상기시킵니다.
1. ChatGPT는 질문의 도구로 사용하지 절대적 권위적 지식 소스로 사용하지 마세요. Use ChatGPT as a tool for inquiry, NOT as a source of authority. ).
2. ChatGPT는 보조수단이지 우리 인간의 마음과 뇌를 대치하지는 않습니다. ChatGPT is a“supplement”, not a “replacement” of human mind/brain.)
3. ChatGPT가 대답을 쏟아내면 우리들은 그 내용을 확인해보고 개정하고 평가하고 다시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므로 비판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력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됩니다. Students need to be taught to check, validate, refine, edit, add, build , evaluate, and justify the answers to foster students’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skills.)
4. ChatGPT가 주는 답이 정확한지 우리 인간이 평가해야 됩니다. (We should evaluate the accuracy of any input.)
5. ChatGPT는 보조교사로 사용하고 교사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인공지능이 교육의 인간적인 면, 즉 남을 배려하고, 학생들에게 동기부여하고, 사회성을 기르는 일은 할 수 없습니다. (Use ChatGPT as a complimentary resource, NOT as a substitute. AI cannot replace the human elements of education such as empathy, motivation, and socialization.)
6. 인공지능은 수업내용을 주고 교사는 학생들을 참여시키고 배움에 대한 감동을 주도록 해야 됩니다. AI create content, giving teachers more time to focus on engaging and inspiring their students.
7. Humanity is not diminished by AI’s enormous capabilities. (인공지능의 광대한 능력에 우리 인간성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8. 우리는 AI를 윤리적이고 현명하게 사용해야 됩니다. (We must use AI ethically and wisely.)
9. 배우고 문제 해결하고 협동적으로공부하고 일하는 핵심적 스킬은 우리 인간이 가르쳐야 됩니다. (We need to teach our students the core skills: the ability to learn, the ability to problem solve, and the ability to collaborate.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