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시대 어느 나라마다 정치적 성향이 둘로 갈라지기 마련이다. 대체적으로 사회 계급과 경제적인 불평등을 해소하려는 급진적인 정치적 입장을 좌파라고 부르고, 반대로 기존의 사회적인 질서를 보수, 옹호하면서 점진적인 개선을 주장하는 정파를 우파라고 부르고 있다.
이 용어를 처음 사용하게 된 것은 1789년 프랑스 혁명 직후에 소집된 국민의회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의장석을 중심으로 오른편에는 왕당파가 자리하였고, 왼편에는 공화파가 앉아 있는 것에서 출발 했다고 한다.
왼편에 자리한 공화의원들은 당파나 정당에 얽매이지 않았고 일반 민중의 이익을 대변하는 혁신적인 입장이 강했고, 오른편의 왕당파들은 기존 제도와 구 정치 체제를 수호하려는 자들이 자리를 잡고서 피차에 극단적인 주장을 거듭하기 시작함으로 우익과 좌익이 자연스럽게 갈라졌다고 한다.
물론 중도파들은 중앙으로 자리를 모으기 시작했다. 그래서 언제나 어디서나 하나의 의견들은 언제나 셋으로 나뉘는 것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 매김을 해왔다.
주로 좌파는 사회민주주의, 공산주의, 반자본주의, 아나키즘(무정부상태) 진보주의 성향이 강하고, 우익은 자본주의, 보수주의, 군주주의와 신자유주의와 사회적 권위주의로서 아나코 캐피탈리즘(무정부 자본주의)의 경향이 강한 것이 특색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불완전한 인생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완벽함이란 존재할 수가 없다. 한 쪽이 길면 다른 한 쪽은 짧기 마련이다. 그래서 서로 균형을 이루고 함께 존립해야 안전을 기할 수가 있는 법이다.
새의 날개가 한쪽만 있다면 어찌 비상을 할 수가 있겠으며 사람의 다리가 한쪽만 있다면 어찌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있겠는가? 두 날개와 두 다리가 함께 힘을 모을 때에 건강하고 힘차게 날을 수가 있고 걸을 수가 있지 않겠는가?
그런데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존재와 위치를 표현할 때 흥미롭게도 일률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은 우편, 오른쪽을 선호하고 있다.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자라 여호와께서 네 우편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시121:5)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출 15:6) “여호와의 오른손이 높이 들렸으며 여호와의 오른손이 권능을 베푸시는도다”(시118:16).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출15:6). “예수님도 오른편을 선호하신다.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 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 (마25:33-41).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요21:6).
뿐만 아니라 예수께서 십자가의 수치를 당하시고 살아나셔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막16:19, 히12:2).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보더니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 봤다고 증언하 고 있으며(행7:56).
사도 요한도 “네가 본 것은 내 오른손의 일곱 별의 비밀과 ~ 일곱 교회니라” (계1;20)고 말씀하시면서 예수께서는 지금도 교회를 당신의 오른손으로 붙잡고 있음을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과 예수님은 어느 한 곳도 좌파를 언급하거나 속하였다는 기록을 찾을 수가 없다.
그렇다면 하나님과 예수님의 성향은 문자적 표현으로 볼 때는 분명한 우편이시고 우익이심에 틀림이 없다. 영어의 어원에서도 오른쪽은 ‘옳다’(right)에서 나온 말이고 반대말인 왼쪽은 ‘그르다’(wrong)에서 나왔다. 옳고 그름은 함께 존재할 수가 없다. 그래서 전도자는“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다”(10:2)고 했다.
물론 하나님이나 예수님은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공간적으로 제한을 받는 존재가 아니다. 방향에 묶이지 않는 분이시다. 그럼에도 불구하시고 시공간을 초월하신 하나님께서 인간 세계에서는 분명하게 살펴본 대로 철저하게 오른편을 선택 하셨다.
하나님은 철저하게 왼편이 아닌 오른편에 속하신 분이시다.
따라서 주님과 한 몸을 이룬 성도들이라면 당연히 하나님과 주님이 선호하시는 오른편에 거하는 것은 자연적인 이치이고 상식이다. 머리 따로 몸 따로 존재하면서 살았다고 할 수는 없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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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열/뉴욕센트럴교회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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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글이라고 목사라는 사람이 썼단 말인가? 꼭 선택하려면 예수님은 분명 좌파이다. 그분이 같이한 사람들을 생각해보라.... 거참...
기독교인은 "자본주의, 보수주의, 군주주의와 신자유주의와 사회적 권위주의로서 아나코 캐피탈리즘(무정부 자본주의)"에 속해야만 자연 스럽단 말인가? 예수님 자본가 편인지 모르겠내?!
사는데 옳고름은 어느쪽을택하는게 아니고 그 택한이의 마음자세가 모두를위한 중도라면 좌우로 생각하는이들이 자기주장을하는것 세상사 모두가 옳고 모두가 그를수도 자기가 생각하는대로 살뿐 단 내생각이 다른이들에게 혐오감을주든 피해를 준다면 그또한 치우친 생각으로 다시바르게 생각을바꾸어 모두를위한 하늘을위한 자연의법칙에 따라야 너도 나도 모두가 자유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