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입 커뮤니티봉사 에세이 쓰기
대입지원·장학금 신청 등 용도 맞게 작성
▶ 흥미유발하는 디테일한 설명과 성격 담아, 글쓰기 전 자문자답 브레인스토밍 거쳐야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예상치 못한 집콕 방학을 맞은 대입 수험생들. 대입 성공을 위해 더 요긴하게 이 기간을 활용하는게 중요한데 그런 점에서 그동안 해온 자원봉사 에세이를 다듬는 기간으로 보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커뮤니티 서비스는 고교 시절 다양한 경험을 쌓고 보람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 커뮤니티 서비스는 여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런 봉사활동을 담은 에세이는 대학들의 입학 전형은 물론 많은 장학생 선발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커뮤니티 봉사를 잘 했다면 이제 스토리도 완벽하게 만들어야 한다.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훌륭한 커뮤니티 서비스 에세이를 쓰는 단계별 요령을 살펴본다.
■ 에세이 작성의 목적
커뮤니티 봉사 에세이에 정의에 대해 먼저 생각하자. 이 에세이는 자신이 봉사한 일과 그것이 자신과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글이다.
하지만 커뮤니티 봉사 에세이라고 해도 용도과 조건로에 따라 글을 쓰는 스타일은 달리 할 수 있다.
▷대학 입학 지원- 일부 대학들은 지원서상의 특별활동 목록으로 혹은 특정한 장학금 신청 자격 여부로 커뮤니티 봉사 에세이 작성을 요구한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커뮤니티 봉사활동을 강조할 수 있다.
▷장학금 신청- 일부 스칼라십은 커뮤니티 봉사에서 뛰어난 활동을 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많은 경우 에세이가 심사 기준이다.
버몬트주에 있는 그린마운틴칼리지의 경우 커뮤니티 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에 중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학생에게 학비와 기숙사 비용 등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 에세이 요건 확인
잘 쓴 에세이라면 자신의 스토리를 유닉하고 인상적으로 전달해야 하며 또 주최측의 요건도 제대로 충족시켜야 한다. 이런 점에서 에세이 작성 전 프롬프트를 정확히 숙지해야 한다. 대학과 장학재단에서 필요로 하는 에세이에 대한 요건이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에세이의 길이, 신청 마감일, 에세이의 주목적 및 중점 사항, 에세이가 특정 구조를 따라야 하는지 여부 등이다.
참고로 이전에 진행했던 실제 커뮤니티 봉사 에세이 프롬프트를 살펴보자. 이를 통해 실제 요건이 얼마나 다양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AXA 스칼라십- 커뮤니티 봉사에서 이룬 뛰어난 성과를 심도있게 설명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실천한 구체적인 계획, 훈련, 목표 및 단계에 대해 설명하라. 자신의 역할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와 리더십 부분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을 최소 350단어, 단 600단어 미만으로 작성하라.
▷LULAC 내셔널 스칼라십- 자신의 학업이 개인과 프로페셔널한 목표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에 대해 300단어 미만으로 작성하라. 또 자신의 목표와 관련된 커뮤니티 봉사나 과외 활동에 대해서도 논의하라.
■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에세이의 토픽을 파악해도 제대로 된 글을 쓰기란 쉽지 않다. 이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브레인스토밍이다. 스스로 여러 가지의 질문을 던져보고 답을 해보는 것이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생각지도 못한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질문들을 해보자. ▷그동안 참여했던 여러 커뮤니티 봉사 중 가장 큰 의미가 있었던 것은 무엇인가? ▷또 가장 즐거웠던 커뮤니티 봉사는? ▷왜 커뮤니티 봉사를 시작하게 되었지? ▷커뮤니티 봉사가 나를 어떻게 변화시켰나? ▷내 커뮤니티 봉사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거나 도움을 주었나? ▷커뮤니티 봉사는 나의 인생 계획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모든 질문에 답할 필요는 없지만 한 두 가지 만의 질문과 대답을 통해 자신의 에세이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에세이 구성은 어떻게 할까
좋은 에세이의 요건 중 빠지지 않은 것이 바로 구성이다. 구성이 탄탄해야 좋은 글이 될 수 있다. 어떤 스티일로 작성할 것인가는 입학 전형에 지원하는 대학이나 장학금재단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달려 있다.
예를 들면 자원 봉사자로서 자신이 모든 활동에 대해 포괄적 개요를 제공할 수도 있고 유난히 기억에 남는 경험을 강조할 수도 있다. 아니면 이런 봉사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고 커뮤니티가 가 어떤 이익을 얻었는지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이처럼 같은 봉사 에세이라고 해도 포커스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기승전결이 차이 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식이든 커뮤니티 봉사 에세이가 갖춰야 할 요건이 있다.
■ 흥미 유발하기
자신의 에세이를 읽고 아무도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결코 잘 쓴 글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첫 문장에서부터 눈길을 확 끌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자신이 한 봉사활동이 누군가의 보금자리를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주고, 생사의 갈림길에서 선 동물을 구조해 야생으로 돌려보내고 성적이 저조했던 급우가 우등생으로 거듭난 모습 등이라면 충분히 흥미를 느끼게 만들 것이다.
두 에세이 첫 문장을 비교해보자.
“나는 LA의 한 애니멀셸터에서 3년간 자원봉사를 했다.”
“한눈에도 너무 배고파 보이는 흙이 잔뜩 묻은 강아지가 내 다리 사이로 꼬리를 흔들며 지나는 모습을 보는 순간 이들을 돕고 구하기 위해 어떤 일이라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
많은 경우 커뮤니티 봉사 에세이라면 첫 문장처럼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너무 평범해서 읽은 사람으로 하여금 관심을 끌기는 힘들다. 흥미를 못 느끼는 것은 물론 정보도 주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다. 반면 두 번째 문장은 처음부터 흥미롭게 시작하고 다음에 어떤 일이 생길지에 대한 궁금증 때문에 에세이를 계속 읽게 만들 것이다.
■봉사에 대해 설명하라
보통 에세이 첫 센텐스 다음에는 커뮤니티 봉사 경험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좋다. 봉사했던 장소, 언제부터 시작했는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는지, 주된 활동은 무엇인지 등이다. 이런 식의 이야기 전개는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봉사 활동의 기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별한 활동은 디테일하게
봉사했던 활동 중에서 특별하고 기억에 오래 남는 게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디테일하게 설명하라. 예를 들어 ‘너싱홈에서 봉사활동을 했다’ 보다는 그곳에서 만난 한 할아버지에게 베스트셀러를 읽어 드리고 또 어떤 할머니와는 카드 게임을 하며 우정을 쌓은 이야기 등이다.
에세이에 구체적 활동, 순간, 사람들 이야기를 담도록 노력하라는 것이다. 이런 디테일한 설명은 읽는이로 하여금 봉사자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어떻게 일을 했는지, 그것이 다른 자원봉사 경험들과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퍼스낼러티를 드러내라 - 독자가 에세이를 다 읽은 후에도 글쓴이가 대체 어떤 사람일까라고 생각한다면 문제가 있다. 이런 에세이라면 결코 대입 사정관이나 장학금 재단 관계자로부터 좋은 점수를 받기는 힘들 것이다. 즉 에세이의 글쓰는 사람의 퍼스낼러티가 느껴지도록 담아내라는 말이다. 자신의 강점이나 장점을 표현하고 말하고 싶은 핵심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그잼플을 나열하는 것이다.
<
이해광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