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와 같은 원대한 야욕을 성취하기위한 첫걸음으로 일본은 “Burma Road”를 차단 하기로 계획 하였는데 이 통로는 미국등의 나라가 중국으로 군수물자를 수송 할수있는 가장 좋은 첩경이었기 때문이었다. 이 통로를 차단해 놓아야 일본이 중국을 침공할 경우에 중국이 외부의 군수물자 지원을 받을수 없게 되기 때문이었다. 일본은 불란서영 Indochina (월남) 의 북쪽을 점령하고 1941년 7월에는 남쪽에도 기지들을 확보했다. 미국은 일본을 징벌하기 위하여 일본과의 모든 무역을 중단했다.
미일간의 회담에서 중국문제가 가장 쟁점이 되었다. 일본은 미국에게 장개석 총통에게 원조를 중단할것을 요구 하였으나 미국의 Hull 국무장관은 일본의 요청을 거절하였을 뿐만 아니라 일본이 중국을 즉시 떠날것을 요구하였다.
일본은 제국주의 포기와 전쟁의 기로에서 전쟁을 택했었다. 그해 10월 중순에 더욱 호전적인 도조 히데끼가 일본의 정권을 장악한 것이었다. Asia와 태평양의 패권을 잡아 보고자 했던 일본제국의 야망은 미국을 경쟁자/적대국으로 보게 되었고 아마도 앞으로 일전이 불가피 할수도 있을 미국의 태평양쪽 해군력에 두려워 하고 있었다. 사실은 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미국도 비슷한 이유로 일본을 견제하고 혐오하고 있었다.
미국은 영국의 Ultra 와 비슷한 Magic 이라는 암호해독기로 일본의 외교, 해군 암호를 해독 하였었다. 암호해독 결과 일본이 침공을 계획하고 있는것은 알았으나 공격 목표지가 어디인지를 알수가 없었었다. 미국의 짐작으로는 Thailand, Malay 반도, Dutch East Indies, Indonesia등이 있었는데 비율빈 일수도 있다고 생각 하였었다. 미국은 그지역에 있던 미해군들에게 일본의 공격에 대비하라고 명령을 내렸었다. 그러나 미국은 훨씬 더 중대한 비밀을 모르고 있었다. 1941년 11월 26일에 야마모도 이소로구 제독 (해군대장) 의 작전계획과 지휘아래 항공모함만 여섯척이 포함된 일본의 초대 해군함대가 Hawaii 의 Pearl Harbor (진주만)를 향해서 일본을 출발한 것이었다.
일본의 진주만 기습과 미국의 제2차 세계대전 참전
일본의 외교관들이 백악관에서 평화협상을 하려는것 같은 거짓 행세를 하고 있을때인 1941년 12월 7일 (일요일) 오전7시 48분에 일본 항공모함 6대에 실린 총 414대의 비행기중 전투기, 폭격기, 어뢰폭격기 등 183대가 진주만의 비행장을 폭격한후 항구에 정박하고 있던 미국 해군의 군함들을 폭격하였다. 한시간후에 167대가 또 군함들을 폭격하였다. 이 진주만 폭격은 완전한 기습이 었으며 미국 역사상 최악의 참패이었다. 188대의 미군비행기가 비행장에서 뜨지도 못한채로 파손 되었는데 태평양 지역에 배치된 미군 군용기의 대부분이 었었다.
Billy Mitchell 장군이 우려했던 참극이 실제로 일어난 것이었다. 당시 진주만에 정박하고 있던 미국의 군함 94척중 가장 좋은 전함 8척, 순양함 3척, 구축함 3척등 수많은 군함들이 모두 쓸수가 없도록 파손 되었다. 그중 전함 Arizona호가 지금까지 해저전쟁박물관으로서 보존되어 있다. 이때의 공습으로 민간인 68명이 사망하고, 35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군인 2,403명이 전사하였고 1,178명이부상 당하였었다.
일본측에서는 비행기 50여대가 추락되고 111대는 파손이 된채로 항공모함으로 돌아갔으며 잠수함 5척이 침몰되었다. 조종사등 55명이 사망하였고 잠수함 승무원 9명이 사망하고 군인 64명이 사망하였으며 한명은 미군에게 포로가 되었었다.
야마모도제독은 아들이 없던 사무라이의 양자로 들어갔던 중급 사무라이의 아들로 그의 아버지가 56세때에 출생하여 56이라는 의미의 “이소로구”라고 이름이 지어졌었 다고한다. 그는 일본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한후 해군 복무중 미국 Harvard 대학교에 2년간 유학하였고 주미 일본대사관에서 무관으로 오랫동안 근무하여 영어가 유창 하였고 미국에 대해서 잘 알고 있던 사람이었다. 해군의 실력자로써 그는 일본해군이 지상에 기지를 가진 항공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선각자 이었는데 온건파의 중진으로써 강경파 군벌들의 암살위협을 받아 왔었다고 한다.
그는 부하들의 존경을 받았고 일본 왕실과의 친분으로 해군에서 꾸준히 활약할수 있었다고 한다. 그는 미국과의 전쟁이 “잠자고 있는 거인을 깨워서 몹씨 화가나게 만드는 것과 같다 라는 말을 했었다고도 하는데 설령 태평양 진출에 다급해진 일본이 가장 두려운 적인 미국을 선제공격 하더라도 미국해군의 군사력을 6개월이상 저지할수는 없을 것이라고 예측 하였었다고 한다. 그는 태평양지역 일본해군사령관으로 있던 1943년에 비행기로 관활지역을 순시 하던중 암호를 해독하고 출동한 미국 전투기의 공격으로 전사 하였는데 일설에는 그가 미국전투기의 습격을 받을것을 알고 “자살”했을 것이라는 얘기도 있었다고 한다.
FDR 은 미해군에게 야마모도의 사살을 명령해 놓았었지만 막상 출동한 미해군은 야마모도가 비행기에 탑승하고 있었던것은 몰랐었다고 한다. 그가 만일 종전까지 생존해 있었다며는 그는 분명히 전범으로써 사형 되었을 것이다. 그는 사후에 해군원수로 추서되었으며 일본은 국장으로 그의 장례를 치루었었다.
다행히 미국의 항공모함 3척은 이때에 진주만에 있지 않아서 폭격을 당하지 않았었다. 다음날 FDR 은 국회에 나가서 “일본의 ‘Day of Infamy’ (악독스러운 날) 가 우리를 세계대전의 소용돌이 속으로 끌어 드렸읍니다” 라고 비통한 보고를 하고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였다. 12월 11일에 독일과 이태리가 미국에게 선전포고를 하였고 그 다음날 미국도 독일과 이태리에 선전포고를 하였다. 오래전에 필자는 FDR 은 진주만 기습이 오는것을 미리 알았으나 반전주의에 젖어있던 미국민들의 각성을 위해 진주만 기습을 받도록 하였다는 근원이 분명치 않은 주장을 읽은적이 있는데 그런 주장은 사실과 다른것으로 생각되며 아마 Churchill 이 Ultra 비밀보존을 위하여 Coventry 를 공습예보도 없이 폭격 되도록 했었던 사실과 혼동했던 얘기가 아닌가 라고 생각된다.
독일과 이태리 연맹 (Axis) 이 최전성기였던 1942년에 강점 하였던 국가들은 다음과 같았었다. 독일, 이태리, 불란서 북부와 서남부, Luxembourg, Belgium, Netherlands, Denmark, Norway, Finland, Russia 의 서부지역일부, Estonia, Latvia, Lithuania, Poland,Czechoslovakia, Austria, Hungary, Romania, Bessarabia, Yugoslovia, Bulgaria, Albania, Greece, Croatia, Ukraine, White Russia 등지 이었고 독일의 괴뢰정권이었던 Vichy 불란서령으로 남부 불란서, Morocco, Algeria, Tunisia 등이 있었다.
양대양을 울타리로 삼고 있어서 국방안보에 방심을 해오고 있던 미국은 사상 초유로 대서양과 태평양에서 각각 전쟁의 위협을 받았는데 미국은 양대양에서 모두 수세에 몰리고 있었다.
우선 태평양에서는 일본이 진주만공격을 시작으로 Philippines, Wake Island, Guam, Dutch East Indies, Malaya 와 Hong Kong 등지를 침공하였다.
대서양에서는 독일 잠수함들이 미국의 해상운송을 저지하였으며 독일이 Norwegian Sea에서 Aegian Sea 에 이르는 서유럽을 장악하고 있었으며 Moscow근교까지 침범을 받았던 쏘련은 곧 패망할것도 같았으며 이태리는 Lybia를 점령하였다. 독일은 쏘련의 남부를 관통하여 인도에서 일본군과 만나자는 계획도 했었다고 한다.
미국은 1917년 제1차 세계대전 말기에 참전했을 때보다는 여러가지로 형편이 나아 있었지만 막상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할 준비는되어있지 않았었다. 새 징병법에 따라 1940년에 징병이 시작되어서 진주만이 공격된 1941년에는 군인숫자가 160만명 정도가 되었고 총기, 비행기, 탱크, 군함등을 대량생산 하기위하여 거대한 국방예산이 수립되었다.
<
조태환/ LI 거주>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