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ership is not something you learn; it's something you discover. 리더십은 뭔가 배우는 게 아니다; 뭔가 발견하는 거다.
당신은 리더입니까? Are you a leader? 그렇게 물으면 대부분 장삼이사들은 손사래를 칩니다. "아니오!" 단연코 부정하기 십상(十常). 난 그저 '따르미'일 뿐. 내가 감히 '리더'[a leader]라니요? 말도 안됩니다. No Way! 결코 아님! 난 '이끄미'가 아녜요, 난 그저 갑남을녀 무명씨. 그러니 나에게 '리더'란 책임을 제발 떠안기지 마세요. 극구 사양!
Are you a leader? 란 질문에 왜 십중팔구 이렇게 반응할까? 대부분 사람들이 애써 리더십을 부정하는 이유는? 흔히 말하는 'identity crisis'[아이덴티티 크라이시스, 자기 인식의 위기], 그 전형일런가? 양 무리에서 자란 새끼 사자, 늘 양인 줄 알고 살던 사자 새끼 --- 'A Lion among Sheep.' 마침내, 어느날 자기 정체성(?)을 깨닫고 포효(咆哮)하는 날이 오게 되는데.
마찬가지로, 사람도 자기 안에 엄연히 내재하는 리더십의 DNA를 깨닫는 때가 도래하며, 리더십은 바로 그 순간 홀연 거룩하게 깨어난다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마일즈 먼로 박사(Dr. Myles Munroe) 의 "The Spirit of Leadership"이란 책인데요. 이렇게 서두를 열고 있네요. "Trapped within every follower is a hidden leader." 모든 따르미들 안에 갇혀 있는건 바로 숨겨진 이끄미! 다들 따르기에 바쁘지만, 알고 보면 사람들 모두는 저마다 '타고난' 리더들. 그리고, 바로 그 숨겨진 정체성을 깨닫고 그런 각성에 적극 순응하는 자세를 "The Spirit of Leadership"이라 부르는군요.
Leadership is not something you learn; it's something you discover. 리더십은 뭔가 배우는 게 아니다; 뭔가 발견하는 거다.
박사이기 전에 목사였던 마일즈 먼로, 구약성경 창세기를 인용하며 왜 사람은 '리더'일 수 밖에 없는가를 설파합니다. 사람은 창조주 엘로힘[Elohim]의 형상대로 만들어졌다지요. "And God said, Let us make man in our image,after our likeness."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우리가 우리의 형상으로 우리의 모양에 따라 사람을 만들자. [창 1:26]
조물주의 형상과 모양을 그대로 닮은 사람은 그저 태어날 때부터 모두 하나같이 리더! 그리고, 땅과 바다의 모든 것을 지배하는 힘[Dominion]도 함께 주셨기 때문에 '리더십'은 사람들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엄연한 실존! 사람들이 애써 타고난 리더십을 부정하는 이유는 뭔가 잘못 아는 것 때문인데, 그건 바로 '이끔'(leadership)이 다른 사람들을 리드하는 것으로 오해하기 때문?그럼, 참된 리더십이란 뭔가? What makes a true leader? 진정한 리더는 따르미들에 둘러싸여 대접받고 존경받는 그런 사람이 아니랍니다. 다만, 주어진 자기 본분에 따라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아낌없이 발휘하며 성실하게 사는 자세, 그게 바로 'True Leadership'이랍니다. 노래 잘하는 가수는 그 분야의 리더요, 맛갈나는 전통시장 국밥집 할머니 또한 그 분야의 당당한 리더! 대통령을 위시한 정치지도자들만 리더가 아닙니다. 목사/신부/승려 등 종교지도자들만 리더가 아닙니다. 우리 모두 저마다 소질과 직분에 따른 'a natural born leader'라는 것!
그래서, 그저 리더십이 아니라 '리더십 정신!'이라는 겁니다. The Spirit of Leadership! 이끄는 정신(精神)! 사람들 모두 안에 들어있는 리더십 정신을 깨닫고 바로 수행하는 자세, 그게 진정한 리더의 길. 그래서 생각납니다. 리더십 강론의 대표주자 John C. Maxwell의 명언: "A leader is one who knows the way, goes the way, and shows the way.” 리더란 길을 알고, 그 길을 걸으며, 또한 그 길을 보여주는 사람이다. 그럴려면, 내 안의 "이끄는 정신(精神)"부터 깨달아야!
Cheers!
<
최정화 [커뮤니케이션 학 박사/영어서원 백운재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