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어 이중언어교육의 혜택과 중요성
▶ 이중언어반 운영학교 미 전역에 20곳, 전통문화·역사 등 뿌리교육도 저절로
코행가 초등학교 듀얼랭기지반(5학년)의 마야 플로레스 학생이‘불멸의 이순신 장군’을 배우고 거북선을 만든 과정, 재료, 우수한 점, 유명한 이유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올해 신학기부터 한국어 이중언어교육이 하시엔다 통합교육구에 새로 개설되면서 교육계에서 한인 학부모와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어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 드라마와 K POP의 확산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인의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한국어를 열심히 배우는 외국인들도 심심치 않게 우리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가 하면 한국어는 미주 지역의 한인 2세와 3세들의 삶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어 이중언어교육의 현황 및 필요성, 한국어 이중언어교육의 나아갈 방향 등을 두 차례에 나눠 게재함으로써 한국어 이중언어교육의 혜택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어 이중언어, 취업에 중요
올해 30대의 한인 여성은 현재 가주 검찰청 검사로 LA 다운타운에서 근무하고 있다. 5년 전 변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해 취업경쟁에 뛰어 들었을 때 무경험의 루키 변호사를 채용하는 직장은 한 곳도 없었다. 운좋게 그녀가 가주검찰청에 채용된 이유는 바로 한국어와 영어를 능통하게 구사할 수 있었고 한국어 실력이 업무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5세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주말한국학교에서 한국어를 꾸준히 배웠다.
또한 미국에서 출생한 2세 재스민 김씨는 유치원부터 8학년까지 한국어 이중언어반에서 공부했는 지라 한국어와 영어를 원어민처럼 완벽하게 구사한다. 그녀는 대학교에서 영어 전공을 택했고 졸업과 동시에 고등학교에서 영어와 한국어 교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최근 5학년 때 한국어를 가르쳐 주었던 선생님과 다시 만나게 되어 사제지간에서 동료교사로 같이 일하는 경험까지 하고 있다.
#한국어 교습을 통해 언어 및 뿌리교육까지 완성
어려서부터 한국어를 배우는 2세와 3세 자녀들은 한국문화나 한국전통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기 때문에 부모, 형제 등 가족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자녀의 한국어 교육에도 열의를 보이기 때문에 세대간 뿌리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된다. 한 살 때 미국에 온 30대의 한인 남성은 2세나 마찬가지이지만 어려서부터 한국어를 부모와 대화할 때 사용했고 고등학교 때부터 자신이 코리안 아메리칸이라는 자각이 들면서 자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결혼하고 세 아이의 아버지가 된 지금도 자녀들에게 한국어와 뿌리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한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에 등록했다.
#한 외국인 학생의 한국어를 통한 한국문화 사랑
30대의 한 외국인 여성은 중학교 때 K-POP를 처음 접하게 되고 한국문화를 사랑하게 되었다. K-POP의 가사를 배우기 위해 한국어반에 등록했고 자연스럽게 한국음식이나 한국문화를 접하게 되었다.
한국인 친구들과 어울려 한국 영화도 보러 다니고 한국 드라마도 즐기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매운 김치나 불고기를 먹으러 한인타운에도 자주 나가곤 한다.
이 여성은 고등학교 때 한국어반 선생님이 만들어 주었던 불고기,잡채,만두의 맛을 아직도 잊을 수 없는 추억이라고 전했다. 그녀에게 한국문화는 ‘제2의 고향’ 같은 존재이기도 하다. 자신의 딸도 한국어 이중언어반에서 한국어를 제2 언어로 배우기를 원하고 있다.
■ 한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은
한국어 이중언어 프로그램은 한국어 듀얼랭기지 프로그램으로 불리운다. 즉 영어를 배우는 단계에 있는 학생들과 영어를 완벽하게 구사하는 학생들이 한 반에서 영어와 한국어, 두 언어로 수업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유치원부터 5학년까지 혹은 8학년까지 하나의 맥으로 지속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이중언어반은 이중언어 몰입 프로그램(Korean Dual Immersion Program)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학생 구성은 한국어가 모국어이고 영어를 제2 언어로 배우는 학생들이 50%, 영어가 모국어이고 한국어가 제2 언어인 학생들이 50%로 구성된다. 교실수업은 영어 50%, 한국어 50%로 하게되며 언어교육뿐 아니라 수학, 과학, 사회, 음악, 미술 등 모든 과목에서 영어와 한국어로 수업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일상생활 언어뿐 아니라 고급 아카데믹 언어도 2개의 언어로 습득하게 된다.
궁극적인 목표는 영어 한국어 2개의 언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마스터하게 되는 것이다.
우수한 언어 인지능력뿐 아니라 제2 언어를 배우는 가장 큰 이유는 점점 글로벌화 되어가는 현재 인력시장에 있다.
같은 조건일 때 이중언어 구사자들에게 더 많은 취업의 기회가 주어지는 현실을 감안할 때 모국어인 한국어를 완벽하게 구사하는 것은 매우 유리한 일이다.
한편 다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배우며 각종 시각예술 및 한국 동요부르기, 무용, 민속악기와 연극 등 한국 문화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여러 관중들 앞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발표하는 중요한 능력을 배우며 궁극적으로 리더십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
<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