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는 동양학생이 5% 이상의 전체 학생 수를 차지하고 있는 ‘차세대 명문대’ 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오늘은 비슷한 차세대 명문대중 liberal arts 대학에 대해 더 알아보자. 먼저 liberal arts college(LAC) 라고 불리는 대학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확인하고 지나가기로 하자. 사실상 liberal arts라는 명칭이 여러가지 의미가 있지만 대학에 붙게되면 구체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학부 교육의 중시. 대다수의 LAC는 학부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재정적인 투자를 한다.
2. 균형잡힌 교육. 예를 들어 수학, 과학생도도 인문계열의 수업을 들어야한다.
3. 학부 이후의 성공적인 대학원 진학에 집중한다.
이 칼럼을 읽는 독자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대학을 추천하고 싶다. (학생수는 학부학생)
Colorado College (Colorado Springs, CO)
-www.coloradocollege.edu
-2,000명 학생의 사립대학
-학비: 44,000달러
-동양 학생 비율: 21%
-캠퍼스 환경: 도시
Colorado College (CC)는 ‘Block Plan’ 이라고 불리는 수업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학생들이 한 수업만을 3주반만에 집중적으로 독파하는 것이다. 이전에 IB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IB 프로그램과 비슷한 모습 때문에 콜로라도 대학의 프로그램을 좋아한다. (물론 콜로라도 대학 입장에서도 IB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끝내는 학생들을 특히 좋아하기도 한다). 훌륭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명성이 자자한 Colorado College는 학업과 더불어 특히 운동에 많이 참여하는 학생들이 좋아한다.
교수들은 학생들을 저녁식사에 초대하기도 하는 등 교수와 학생들과의 친밀한 교류는 학업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전공, 부전공, 복수전공과 더불어 스스로 전공을 만들어 볼 수 있는 ‘Independently Designed Major’(브라운 대학도 이런 전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Colorado College의 소수인종 비율이 12%나 증가하였다. 학생의 비율만이 아니라 동양 문학과 문화, 동북아시아 역사, 서예 등 제공 수업에서도 다문화적 모습을 그려가고 있는 중이다.
Trinity College (Hartford, CT)
-www.trincoll.edu
-2,050명 학생의 사립대학
-학비: 53,000달러
-동양 학생 비율: 5%
-캠퍼스 환경: 도시
Trinity College 는 전국적인 명성과 높은 입학 문턱에 힘입어 최근 빠른 대학 순위 상승을 보여왔다. 하지만 이런 현대적 발전은 사실 이 대학에 오래된 역사 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또한 Trinity는 대학과 교수간의 공동 연구를 앞세워 대학원 진학에 더 유리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한다.
학생의 다양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는 학교이고 자연히 다양성 확보를 우선시 여긴다. Trinity의 다문화 사무처장(Dean of multicultural affairs)은 ‘미국의 가장 큰 강점인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을 유지하는 것에 대학 전부가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 노력에 힘입어 이제는 AASA (Asian American Student Association 아시안학생회) 등 학생 모임이 생겨나고 있다.
Vassar College (Poughkeepsie, NY)
-www.vassar.edu
-2,400명 학생의 사립 대학
-학비: 50,000달러
-동양 학생 비율: 16%
-캠퍼스 환경: 도시
지원자 3명중 2명이 입학허가를 받지못하는 Vassar College의 학생들은 높은 점수와 활동 내역을 가지고 오는 훌륭한 학생들이다. 로스쿨에 지원하는 Vassar 졸업생중 90%가 입학을 하니 대단한 학교임에 틀림없다. Vassar의 학생들은 창의적이고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학교와 활동에 참여한다. 처음에는 여자 대학이었지만 남녀공학이 된지 벌써 약 40여년이 됐다. 많은 학생들이 외국으로 단기 유학을 가거나 인턴십을 잡기도 한다.
이번 리스트에 있는 다른 학교들처럼 Vassar 역시 학생 다양성의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더 나아가 Asian Studies Program 까지 창설하여 학생들이 아시아라는 대륙의 역사, 경제, 문화 등을 여러가지 시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뉴욕시에서 75마일 떨어져 있는 Vassar 는 근접한 국제적 대도시가 가까운 덕분에 많은 장점을 또 찾을 수 있다.
US News지가 선정한 2014년 top 10 ‘best value schools’에 선정되기도 하였다.(알파벳순)
National Liberal Arts College (state)Amherst College (MA) Barnard College(NY) Grinnell College (IA)PomonaCollege (CA) Soka University of America (CA) Swarthmore College (PA) Vassar College (NY) Washington and Lee University (VA) Wellesley College (MA) Williams College (MA)참고로 2014년 Best Value College
- 종합대학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알파벳순)
National University (state)Brigham Young University-Provo (UT)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ColumbiaUniversity (NY)Cornell University (NY) Dartmouth College (NH)Harvard University (MA)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PrincetonUniversity (NJ) Stanford University (CA) Yale University (CT)
Whittier College (Whittier, CA)
-www.whittier.edu
-1,700여명 학생의 사립 대학
-학비: 40,100달러-동양 학생 비율: 17%
-캠퍼스 환경: 교외
Los Angeles 지역에 LA County와 Orange County의 중간에 위치한 Whittier College는 도시와 가까워 많은 도움을 받는다. LA라는 대도시가 가진 교육, 문화, 경제, 라이프 스타일의 다양성 속에서 여러 가지 문화적 체험 및 인턴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Whittier College는 US News and World Report의 liberal arts college 랭킹에서 언제나 상위권에 속해 있는 학교이며 높은 교육의 질에 자존심을 걸었다. 학교의 교육 철학은 “진보적 체험학습 교육”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자연히 문화적인 다양성뿐만 아니라 발상의 다양성도 크게 존중하는 곳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다양성이 잘 개발 되어 있는 LAC로 유명하기도 하다.
미국 제37대 대통령이었던 Richard Nixon 전 대통령의 모교이기도 하며 정계, 비즈니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를 배출해 내고 있다.
Occidental College(Los Angeles, CA)
-www.oxy.edu
-2,132명 학생의 사립대학
-동양 학생 비율: 13.5% Asian
-학비+기숙사: 55,960달러
-캠퍼스 환경: LA 다운타운에서 8마일 떨어진 교외
도시 근교에 위치했음에도 120에이커의 캠퍼스 규모를 가진 옥시덴탈 대학은 대도시의 장점을 가지고 인턴십 등을 포함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주변의 칼텍, Art Center College of Design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칼텍, 컬럼비아 대학 그리고 USC에서 Joint Degree가 가능하다.
아름다운 캠퍼스를 가지고 ‘Clueless’‘Star Trek III’ ‘Jurassic Park III’ 등의 영화의 배경으로 등장하기도 했던 옥시덴탈 대학은 전 미국 적십자사의 CEO를 역임한 Andrea Elliott, 뉴욕 타임스 기자이며 풀리처 상을 수상한 Robert Richter이 동문으로 있으며, 현 미국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가 컬럼비아 대학으로 전학하기 전 2년간 수학한 학교이기도 하다.
일전에도 언급하였듯, 대학 선정에 있어서는 학생과 부모, 그리고 가족의 다방면에 대한 의견들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름이 주는 유명세는 없더라도 뜻밖에 학생과 아주 잘 맞고 캠퍼스 생활의 만족도를 주는 학교들도 많다. 학구적인 부분과 더불어 서로의 상호성도 상당히 중요함을 기억하고 작은 학교라도 잘 살펴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대니 변<플렉스 칼리지 프렙 대표>
213-455-8188(LA)(408)252-7742(북가주) socal@FlexCollegePrep.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