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입 ‘커먼앱 4.0’알아보면
▶ 올해 517개 대학 채택 에세이 650단어 제한 자유선택 주제 없어져
지난 8월1일부터 대학 입학을 위한 공통지원서(커먼 앱 4.0) 양식이 새로 바뀌면서 올해 대학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올해 미국 내 517개 대학이 사용하는 공통지원서는 하버드, 예일, 스탠포드 대학을 비롯한 탑 명문대학이 포함되어 있는 대학 입학 및 편입을 위한 공통지원서이다. 지난해에 비해 크게 달라진 점은 학생들에게 한 번에 몇 개의 질문만을 하고, 학생들이 제시된 질문에 어떻게 대답했느냐에 따라, 이후에 제시할 질문 내용을 결정한다. 또한 주요 변경사항은 ▲페이퍼 버전이 완전히 사라지면서 스마트 인터페이스가 되고 ▲에세이 주제가 5개로 줄어들면서 본인이 선택하는 자유 주제가 없어지고 ▲단어 수 제한 규정이 500단어 이내에서 650단어로 늘어나고 ▲에세이를 업로드 할 수 없고 카피&페이스트 기능으로 옮기게 되어 있다. 새로운 에세이의 주제는 성장과정, 실패 경험담을 통한 교훈, 신념이나 견해, 환경, 성취 등이다. 새로 바뀐 공통지원서에 대해 알아본다.
■ Common App이란 무엇인가?
미 전체 수험생 가운데 25% 이상의 학생들이 7군데, 혹은 그 이상의 학교에 지원서를 내고 있다. 이는 학생들로 하여금 매우 많은 지원서를 중복 작성하게 하므로, 이런 경우 Common App이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올해 미국 내 517개 대학이 사용하게 될 커먼 앱이라 불리는 공통지원서는, 하버드, 예일, 스탠포드 대학을 비롯한 탑 명문대학이 포함되어 있는 대학 입학 및 편입을 위한 공통지원서이다.
1975년에 15개 대학이 공통으로 만들어진 공통지원서(Common Application)는 1994년까지 20년 동안 서서히 성장하여 200여 대학이 사용하는 지원서가 되었으며, 현재까지 매년 20~50여개 대학들이 매년 회원으로 가입하여 500여개가 넘는 대학이 사용하는 공통지원서가 되었다.
■무엇이 바뀌는가?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이전보다 훨씬 간편하고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특별히 컴퓨터 사용에 있어 직감력이 발달되지 않았고 한 세션마다 정확한 디렉션이 없다면 많이 당황할 것이 틀림없다. 시대가 변했고 무엇보다도 지원자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페이퍼 버전을 완전히 없앤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Common App은 학생들에게 한 번에 몇 개의 질문만을 하고, 학생들이 제시된 질문에 어떻게 대답했느냐에 따라, 이 후에 제시할 질문내용을 결정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더 이상 특정 질문을 빈 것으로 놓아두어야 하는지, 아니면 반드시 다 써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새로운 Common App 4.0은 지원서는 레이아웃이 모두 바뀌었지만 그렇다고 모든 내용 자체를 바꾸지는 않았다.
특별히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은 새로운 Common App 4.0의 경우는 단어 수 제한규정이, 기존의 500단어 이내에서 650단어로 늘어났다. 또한 학생들이 에세이를 업로드 할 수 없게 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해당 필드에 직접 타이핑을 하거나 본인이 쓴 에세이를 카피 & 페이스트 기능으로 옮겨야 한다. 그리고 한도 이상의 단어를 쓰면 자동적으로 경고 표시가 나오게 되어 있다. 그래서 미리 컴퓨터에 저장해 두고 완전히 에디트를 한 후 복사해서 옮기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페이버 버전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고, 공통지원서 작성 때 정보를 더욱 원활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사용자의 인터페이스 기능이 강화되어 스마트 인터페이스가 된다.
■새로운 에세이 주제
●Some students have a background or story that is so central to their identity that they believe their application would be incomplete without it. If this sounds like you, then please share your story. (자신을 소개하는데 있어 특별한 성장과정이나 배경에 대한 부연 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원자가 많은데, 당신이 그런 경우라면 자신의 이야기를 소개하라.)
●Recount an incident or time when you experienced failure. How did it affect you, and what lessons did you learn? (실패 경험담이 있다면 이를 통해 얻은 교훈과 자신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Reflect on a time when you challenged a belief or idea. What prompted you to act? Would you make the same decision again? (어떠한 신념이나 견해에 도전한 적이 있다면 당시 어떤 행동을 취했으며 같은 상황이 되풀이되면 동일한 결정을 내릴 것인가?)
●Describe a place or environment where you are perfectly content. What do you do or experience there, and why is it meaningful to you? (자신이 가장 만족했던 특정 장소나 환경은 무엇이고 당시 무엇을 했으며 왜 의미가 있었는가?)
●Discuss an accomplishment or event, formal or informal, that marked your transition from childhood to adulthood within your culture, community, or family. (유년기에서 성년으로 성장하는 변화의 시기에 사회ㆍ문화적 또는 가정에서 자신이 성취한 것은 무엇인가?)대입 컨설팅 어드미션 매스터즈의 지나 김 대표는 “에세이 주제 선택 때 학생이 처한 환경과 성장배경, 학업 등에 맞는 신중한 결정이 요구된다”며 “작성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도 있는 반면 프린트가 안 돼 놓치기 쉬운 항목도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로이 개편된 Common App 4.0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웹사이트 https://www.commonapp.org/CommonApp/CA4.aspx를 참고로 한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