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지성에 인격을 더한 것―바로 그것이 교육의 진정한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Intelligence is not enough. Intelligence plus character―that is the true goal of education)라고 말한 Dr. Martin Luther King, Jr.의 말을 되새기며, 저는 학생들의 학과목 성취도뿐만 아니라 인성교육(character education)에도 비중을 두고 밸런스 있게 학생들을 교육시켜야 된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지난 20여년 간 미국 초중고 교육계뿐만 아니라 청소년들과 관계되는 경찰, 소셜워커, 커뮤니티 및 정부기관 에이전시, 휴먼 서비스 조직체, 종교단체, 비종교단체 등에서 인성교육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American Red Cross, National PTA, YMCA of the USA 등의 단체들도 인성교육 세미나에서 training을 받고 있습니다.
인성교육의 주축이 되는 여섯 가지 인 1. Trustworthiness 2. Respect 3. Responsibility 4. Fairness 5. Caring 6. Citizenship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Trustworthiness(신뢰):
- 원칙(integrity)―원칙대로 살고
- 정직(honesty)―진실성이 있고
- 신뢰도(reliability)―약속한 바를 지키고
- 충성(loyalty)―가족과 친구를 보호하고 친구를 배반하지 않는 것
2. Respect(존중):
- Golden Rule은 남을 존중하는 일이며
- Tolerance(인내) 및 Acceptance(용납)
―타인을 비판하지 않고 타인을 이해하도록 애쓰고
- Nonviolence(비폭력)―폭력을 쓰지 말고
- Courtesy(예의)―예절바르고 남을 업신여기지 않음
3. Responsibility(책임):
- Duty(의무수행)―법을 준수하고
- Pursue excellence―최선을 다해 일하고
- Self-control―적극적 인생관을 가지고 자신의 감정, 시간, 돈, 건강을 관리할 줄 아는 것
4. Fairness(공평함):
- Justice(정의감)―모든 사람들을 편견 없이 공평하게 대하고
- Openness(열린 마음)―남을 비판하거나 나무라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말을 고려함
5. Caring(보살핌):
- Concern for others―남에게 친절하고 남의 결점을 용서하고 감사한 마음을 가짐
- Charity―사회복지를 위한 자선에 참여하기
6.Citizenship(좋은 행동):
- 좋은 시민과 이웃이 되고 자원봉사자가 되고 법을 준수하며 부모와 교사를 존중함인성교육은 1990년부터 미국사회의 도덕성이 떨어졌다고 믿어 도덕교육으로 comeback을 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교육에 도덕교육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한인 학부모들에게는 반가운 일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일하는 학교의 PTA에서 수년 전에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에 도입하라고 예산을 주어 교장인 제가 두 사람의 교사 대표와 셋이서 3일간 계속해서 training을 받고 왔습니다. 미국 전국 초중고 학교에서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Character Counts’(인격이 중요하다)라고도 부르는 이 프로그램은 www.charactercounts.org에 들어가면 여러 가지 인포메이션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 인용구들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1. 명성은 증기처럼 사라지는 것이고 인기는 우연이며 부유함도 날개가 있어 쉽게 없어진다. 오직 한 가지, 인성만이 오래 지속되는 것이다. (Fame is a vapor, popularity an accident, and riches take wings. Only one thing endures and that is character.)
2. 인생의 유일한 의미는 인류에게 봉사하는 것이다.(The sole meaning of life is to serve humanity.) -톨스토이(Leo Tolstoy)-
3. 약한 자는 결코 용서할 줄 모른다. 용서는 강한 자의 특성이다.(The weak can never forgive. Forgiveness is the attribute of the strong.) -간디(Mahatma Gandhi)-
4. 지구가 인간에게 소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지구에 소속되어 있다. (The earth does not belong to man; man belongs to the earth.)
교육상담:drsuzieoh@gmail.com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