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민 뉴욕주 공인 홈인스펙터
혹자는 화씨 90도 이상 지속되는 여름에는 차라리 추운 겨울이 낫다고 생각할 지 모르나 추운 겨울의 느낌은 전혀 다르다. 더울 때 그늘진 곳에 가면 그런대로 견딜만 하지만 영하의 동장군이 활개치는 겨울철에는 설사 햇볕이 온몸을 감싸고 있더라도 추위에 견디기가 힘든 것이 우리 몸의 특성이다.
요즘 보일러 등의 중앙난방시설이 없는 집은 없다. 그 만큼 생활 수준이 바뀌었다는 의미다. 문제는 경비다. 난방기의 에너지원은 전기나 기름 혹은 가스다. 에너지 절약의 외침은 여름보다 겨울이 더 심각하게 들린다. 사실 여름에 에어컨 없는 집은 있을지언정 겨울에 난방기 없는 집은 없기 때문이다. 겨울이 다른 계절에 비해 짧다는 것에 위안을 받을 뿐 에너지 비용은 글자 그대로 장난이 아니다.
옷을 잔뜩 끼워 입어도 최소한의 난방이 필요한 겨울철 대비책을 심층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하튼 최소한의 난방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할 때 이제 남은 것은 어떻게 난방비를 최소화하는 것이 당면 이슈가 된다.
일반 가정에서는 집안을 따뜻하게 하기위해 보일러를 가동한다. 문제는 보일러 자체가 중앙난방식이어서 집 전체 난방을 전제로 하고 있어 취침 동안 안방만 따뜻하면 될 것을 할 수 없이 집안 전체를 따뜻하게 한다. 따라서 취침 동안 보일러의 온도를 낮추고 안방만 따뜻하게 하기 위한 방법을 강구함으로서 전체 난방비를 절약하는 대안이 필요하게 된다.
겨울철에 감초역할을 하는 휴대용 난방기(Portable Space Heaters)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미국에서 겨울철에 흔히 사용하는 대표적인 휴대용 난방기로는 전기히터(Electric Heaters), 석유(등유)히터(Kerosene Heaters), 가스히터(Propane/Natural Gas Heaters)등이 있다. 이들 히터 중 발열량이 가장 높은 것은 석유히터, 가스히터, 전기히터 순이다.
석유히터는 실내등유를 사용하는데 석유 제품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해 온 제품으로 예전에 주로 등불용으로 사용되다가 지금은 가정 난방용 연료로서 스토브 등 실내보조 난방기기와 주방용 연료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실내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고도로 정제된 관계로 연소시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또한 석유제품 특유의 강한 냄새가 적기 때문에 실내 보관시 혹은 사용시에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히터 중 열효율이 가장 높은 반면 난방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실내공기가 탁해지면서 산소결핍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주 환기를 시켜주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가스히터 역시 발열량이 우수하고 이동이 편리하면서 연소시 냄새가 없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연소시 발생하는 무색무취의 일산화탄소(CO)로 인해 두통을 유발시키고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취약점을 아울러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가스히터는 실외에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물론 실내용이 있기는 하나 밀폐된 공간에서의 사용은 유해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사용시에는 제품설명서를 자세히 읽고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한 숙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뭐니뭐니해도 일반가정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히터는 전기히터다. 당연히 종류가 많고 구입도 용이할 뿐만 아니라 사용 또한 간편하기 때문이다. 사용이 간편한 대신 많이 사용되는 관계로 부주의로 인한 사고 또한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전기히터의 부주한 사용으로 인해 매년 2만5,000여 건의 주택화재가 발생하여 300여명이 사망하고 부주의한 접촉으로 6,000여명이 병원 응급실에서 화상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용량의 히터를 구입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편이다. 좀 더 세심하게 고려한다면 열이 방문 혹은 현관문 틈새 혹은 창문 틈새 등으로 새어나가는 정도, 실내벽안에 설치되어 있는 단열제(Insulation)의 유무여부 등을 고려할 수 있겠으나 실상 일반인들이 이를 일일이 고려하기에는 번거롭기 때문에 대체로 방의 크기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기히터의 예를 들어보자. 일반적인 룰(Rule of Thumb)은 스퀘어피트(Square Foot)당 10와트 정도로 예를 들어 방이 150스퀘어피트인 경우 1,500와트(Watt)용량의 전기히터를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모든 전기히터는 전기사용 용량을 와트로 표시하고 있다.
주의할 점은 시중에 값싼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는데 반드시 충분한 테스트를 통해 인증을 받은 UL표시가 되어 있는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고 히터의 전기선은 가능하면 벽의 콘센트(Outlet)에 직접 꽂아 사용하도록 하되 만일 연결선(Extension Cord)이 필요한 경우 과열로 인한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 14AWG사이즈 이상의 전기연결선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히터위치 또한 중요한 유의사항 중의 하나다. 주변에 인화성이 강한 종이, 옷, 커튼 등이 히터에서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하고 아이들이나 애완동물들이 히터표면에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