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년 50여명 선발… 대학·대학원까지 지원 혜택도
▶ 7학년 성적·추천서·표준교사 등 종합심사 통해 결정
■ 중학생 대상 ‘잭 켄트 쿡 영 스칼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전국단위의 장학생 프로그램 중 대표적인 게 잭 켄트 쿡 영 스칼라(Jack Kent Cooke Young Scholars)이다. 전국 최대 장학재단의 하나인 잭 켄트 쿡 파운데이션은 9월 말 2012년도‘영 스칼라’를 52명 선정, 발표했다.
매년 1,000여명의 지원자 가운데 선발된‘영 스칼라’들은 고교 4년 동안 아카데믹 프로그램은 물론, 음악, 미술, 스포츠 및 서머 프로그램에 드는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영 스칼라들은 교육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장·단기적 교육설계를 세울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렉스 정 윌셔 아카데미 원장을 통해 알아봤다.
■ 잭 켄트 쿡 파운데이션
이 재단은 작고한 사업가이자 스포츠맨이었던 잭 켄트 쿡의 유지를 받들어 2000년에 세워진 이래, 이듬해부터 매해 저소득층의 재능 있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자 있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영 스칼라’ 프로그램은 초기 30여명을 선발하다가 최근 50여명을 매년 선발하여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01년 이래 지난주 발표한 2012년 영 스칼라 수는 무려 570명에 달한다.
이들은 고교 졸업 후 ‘칼리지 스칼라’로 지정되어 지속적으로 학자금 보조를 받는다.
만일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박사학위를 추구하는 ‘스칼라’에게도 최대 30만달러까지 지원한다. ‘영 스칼라’ 프로그램 이외에도, 잭 켄트 쿡 파운데이션은 다양한 형태의 장학 프로그램을 통해 재정적 도움이 필요한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 지원 내역
‘영 스칼라’에 선정되면, 재단에서 선임한 전담 교육상담가의 도움을 받아 ‘개별적 교육계획’을 세울 수 있다. 상담가는 ‘영 스칼라’의 재능과 교육목표 등에 맞추어 이를 실현하도록 조언도 하고 적절한 프로그램도 추천해 주기도 한다.
‘영 스칼라’가 지원받는 사항을 대략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 조언, 서머 프로그램 또는 재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비용 지원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등 지원, 음악, 미술, 과학, 수학 및 별도의 과목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장비와 수업료 등 지원
▲전국의 영 스칼라 커뮤니티 연결, 커리어 추구나 멘토십 관련자료 및 정보 제공
▲대학 입시관련 조언과 상담 등
■ 선발 기준
- 지원서를 제출할 당시 나이에 관계없이 7학년에 재학하는 학생이어야 한다.
- 아카데믹 기록, 수상 경력 및 영예, 교사나 교육 전문가의 추천서. CST, ERB, IOWA Test, SAT 등 표준시험 성적, 아너스나 어드밴스 코스 참여 및 공부에 대한 열정과 노력 정도 등을 심사한다.
- 교육관련 지출에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층 자녀이어야 한다.
- 어려움을 딛고 성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 자원봉사 활동이나 커뮤니티 또는 학교관련 활동에서 리더십을 보이는지 확인한다.
- 지원서에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에서 드러나는 지적 능력 즉 분석과 평가 능력 등을 평가한다.
- 한 가지 이상 뛰어난 점을 보이는 지원자로서 다방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이 모든 선발 요소 가운데 특히, 지원자의 공부 능력과 그 가정의 재정적 형편을 가장 중요하기 평가한다.
■ 선발과정
전국 7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4월 원서를 접수해, 매년 최대 60명을 선발하여 11월에 발표한다. 이 장학생 선발에 관심 있는 학생이나 학부모는 아래 사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 1월이면 재단의 웹사이트에 지원서 양식을 구할 수 있다.
- 미국이나 미국의 영토에 해당하는 지역에 거주하여야 한다. 시민권자 아니어도 자격이 주어진다.
- 홈스쿨 학생도 지원 가능하다.
- 가구당 연수입이 8만달러를 넘지 않아야 하지만, 생계비, 의료비, 교육비 등 지출이 많은 경우 예외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 지원자 성적은 3.65 이상으로, 과목당 성적이 C나 그 이하 평점을 받지 않아야 한다.
- SAT나 ACT 시험을 치른 학생은 반드시 공식 성적표를 제출해야 한다. SAT나 ACT를 치르지 않은 학생은 다른 표준 시험을 제출해야 한다.
■ 잭 켄트 쿡 파운데이션과 협조적인 관계에 있는 영재 교육 기구
- TIP: 듀크 대학부설 영재교육 기구: http://www.tip.duke.edu/
- CTY: 존스 홉킨스 대학 부설 영재교육 기구: http://cty.jhu.edu/
- CTD: 노스 웨스턴 대학 부설 영재교육 기구: http://www.ctd.northwestern.
edu/
- Center for Bright Kids: http://centerforbrightkids.
org/
문의: (213)381-340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