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계산보다 정답 얻는 과정 메모 습관화
영어나 역사가 포함된 통합 수학교육 효과적
많은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수학(math)을 싫어한다. 하지만 가계부를 정리하거나, 운동화를 구입하거나, 거리를 재거나, 시간을 확인할 때 예외 없이 수학이 사용된다.
교육 전문가들은 어린이들이 수학에 재미를 붙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학과 일상생활과의 연결고리를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어린 자녀가 수학과 친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알아보자.
■ 본보기를 보여라
미국 내 성인들을 상대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어른들이 학창시절 가장 싫어한 과목이 수학이었다고 답변했다. 만약 부모 자신이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 중 한 명일 경우 자녀에게 수학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학교 기금모금 이벤트를 통해 모은 기금 총액을 계산하거나 세금보고 서류를 작성할 때 자신감을 보이도록 하고 건축, 의료, 패션 디자인, 식당 매니지먼트,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여러 커리어 분야에서 수학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설명해 준다.
■ 수학을 매일 사용하도록 격려하라
아이가 학교 밖에서 수학을 사용해 문제를 풀도록 격려하라. 그로서리 스토어에서 샤핑할 때 포테이토 칩 4봉지 가격이 얼마인지 계산해 보도록 하고 자동차 안에서는 현재의 속도로 목적지까지 가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장난감 판매업소에서는 세일 중인 리모트 컨트롤 헬리콥터 가격이 얼마인지 물어보고 이 물건을 사려면 용돈을 얼마나 오래 모아야 하는지 질문한다.
■ 수학 학습기준에 익숙해져라
자녀가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경우 해당 학년에서 어느 정도의 수학 실력을 갖춰야 하는지 부모 입장에서 확실히 알아두는 것이 현명하다. 현재 거주하는 주 교육부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해당 학년의 수학 학습기준 관련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자녀의 담임선생에게 문의해 원하는 정보를 얻으면 된다.
부모가 자녀가 학교에서 배우고 있거나 학년을 마치기 전 배울 내용을 알고 있으면 수학실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수학 숙제를 모니터하라
학교에서 자녀에게 어떤 숙제를 내주는지 꼼꼼히 체크한다. 무턱대고 외우기 위주의 숙제를 내주는지, 창의력을 발휘해 풀어야 하는 도전적인 문제를 내주는지 점검하는 것은 부모의 몫이다. 기회를 봐서 아이의 담임선생이 학생들의 수학개념 이해를 돕기 위해 어떤 테크닉을 사용하는지 물어보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 디테일에 신경 써라
수학문제를 단순히 머리로만 풀려고 하면 안 된다. 답을 얻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종이에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공부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숙제 또는 예습, 복습을 하도록 하고 TV, 컴퓨터 등 모든 방해요소는 과감히 제거한다.
■ 집에서 수학게임을 한다
어린이가 집에서 할 수 있는 수학게임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하다. 초등학생에게는 체스, 도미노, 체커스, 모노폴리 등이 수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게임들로 두뇌 계발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 수학이 포함된 책을 읽는다
많은 학교들이 다양한 과목들을 통합해 연관성을 강조하는 방식의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영어나 역사에 수학을 포함시킬 수 있을까?
어린 자녀가 수학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주인공이 수학 또는 논리를 사용해 당면한 문제를 푸는 내용의 책을 읽도록 조치하는 것이다.
One Hundred Angry Ants by Ellinor J. Pinczes, The King’s Commissioners by Aileen Friedman, Socrates and the Three Little Pigs by Tuyosi Mori 등이 수학이나 논리가 등장하는 좋은 아동도서들이다.
■ 돈의 개념을 가르쳐라
돈에 대해 배우는 것도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패밀리 에듀케이션 네트웍’에 따르면 6~10세 어린이들은 물건을 사는데 돈이 필요하다는 것과 다양한 종류의 동전 가치 정도는 알고 있다. 또한 이 나이가 되면 부모가 주는 적은 액수의 용돈 정도는 스스로 관리할 줄도 알아야 한다.
■ 수학수업 시간에 자원봉사를 한다
시간이 되면 아이의 학교 수학수업이 진행되는 도중 교실에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지 담임선생에게 문의한다. 부모가 수학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자녀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구성훈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