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은퇴계정의 수입과 생활비 등 소요비용 산출
밸런스 맞출 수 있나 계산
투자운용 초·기·말기 달리
은퇴시점·예상 수명도 고려 롱텀케어 보험가입 해둘만
스티븐 코비가 쓴 자기 계발서‘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 있듯이‘실속 있는 은퇴를 위한 7가지 요소’가 있다. 은퇴를 위한 재정계획은 좀 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자산운용과 수입, 그리고 투자 결정과정에 따른 각 요소를 분명하게 정하고 액수는 얼마인지도 나와야 한다. 즉 모든 계획이 수량화 되어야 한다. 이같은 은퇴계획은 현재 은퇴자금으로 10만달러도 적립하지 않은 중산층에게 특히 중요하다.
1 자산과 순자산을 수량화한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재정분야와 비재정분야의 자산을 모두 계산해 본다. 여기에는 주택과 비즈니스 등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재산을 포함한다. 대부분의 경우 주택이 가장 큰 재산으로 은퇴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주택에서 파생되는 모든 수입을 계산해 본다. 주택의 판매와 렌트, 판매 후 가족과 이주, 홈에퀴티론의 활용, 방의 렌트, 리버스 모기지, 페이오프 등 여러 방법이 있다. 때로 간과하기 쉬운 점은 자산은 수입으로 전환이 되어야 하고 수입은 다시 자산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자산과 수입을 생각할 때 자산은 매달 수입으로 전환되어야 하고 은퇴계정은 매달 수입을 만드는 원동력 역할을 해야 한다. 은퇴계획이 힘든 이유는 자산과 수입을 쉽게 같은 가치로 생각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즉 자산이 수입으로, 또한 수입이 자산으로 변환되는 논리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10만달러의 은퇴계정이 25년간 매년 4,000달러의 수입으로 전환되는 경우를 고려해 본다.
2 위험 부담을 수량화한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보험을 계산한다. 건강, 생명, 자동차, 주택, 불구보험 등이 망라된다. 노년층에 대한 장기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롱텀케어 보험도 고려대상이다.
20만달러 이하의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경우 메디케이드에 의존할 수 있다. 그러나 20만달러 이상의 자산이 있을 경우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또한 20만~200만달러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롱텀케어 보험을 고려해야 한다. 이 보험을 매입하는 가장 좋은 시점은 은퇴 바로 직전이라고 할 수 있다. 생명보험은 유산상속 혹은 살아남은 배우자에 대한 생활비를 제공한다.
롱텀케어 보험과 생명보험, 연금 등을 함께 묶는 프로그램도 고려해 본다.
3 예상되는 수입과 경비를 비교해 본다.
은퇴는 주로 경비가 많다. 기본 생활비는 물론 본인의 여가비용도 포함된다. 이런 비용은 계속 변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은퇴계획이 실질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종이에 리스트 해보아야 한다. 식비, 주택 모기지, 건강보험료를 포함한 생활비는 물론 여행비 등도 포함되어야 한다.
당신의 보장된 수입 가운데는 소셜 시큐리티와 자신이 불입한 연금 등도 포함된다. 또한 보장되지 않은 수입은 임금, 자본소득, 배당금, 이자, 렌털 프로퍼티 인컴 등을 들 수 있다. 결국 수입과 비용을 잘 비교하여 적자 재정이 되지 않도록 한다.
4 총 자산대비 은퇴생활에 필요한 비용을 비교한다.
여기서 당신의 수학실력이 발휘되어야 한다. 은퇴시점에 수입과 경비를 계산하는 것 외에도 은퇴생활 동안 당신의 펀드가 계속 지탱할 수 있을 지를 계산해야 한다. 즉 당신의 비용 가운데 순 자산을 정확하게 계산한다. 당신이 필요한 비용의 현 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은퇴시점, 투자수익, 예상 수명 등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예산을 만든 후에 당신의 비용이 현 자산보다 많이 나온다면 조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은퇴시점을 늦춘다든가 은퇴를 했으면 풀타임이나 파트타임으로 복귀하고 경비를 줄이든가 세금을 덜 내는 수입 계획을 고려해 본다.
5 자산을 분류한다.
자산은 초기, 중기, 말기 은퇴자금 방식으로 분류가 되어야 한다. 초기 은퇴자산은 유동성인 것이 좋고 중기 은퇴자산은 5~10년 국채, 변동연금 등으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말기 은퇴자산은 성장 포트폴리오, 수입 연금, 생명보험 등이 바람직하다.
6 투자 능력과 포트폴리오 규모에 맞춰 투자를 한다.
본인의 투자능력에 맞추라는 것은 그다지 놀랄 일이 아니다. 본인에게 적당하고 위험부담을 견뎌낼 수 있을 만한 투자능력에 맞춰 투자 지식과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감내해 낼 수 있는 수준에서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은퇴계획을 항상 최근의 상황으로 만든다.
은퇴계획은 항상 최근의 상황이 반영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건강상태와 건강유지 비용이 바뀔 수 있고 예상 수명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투자 수익과 인플레이션이 또한 당신이 생각했던 것과 큰 차이가 날 수도 있다. 고용상태와 은퇴날짜도 변화가 있을지 모른다. 또한 배우자와 사별하거나 이혼할 수 있고 혼자서 살 수 없게 될 지도 모른다. 어쩌면 예기치 않게 주택을 팔거나 부모를 부양하거나 자식 교육에 목돈이 들어갈지도 모르며 상속계획에도 변화가 있을지 모른다. 모든 상황을 함께 묶어서 생각할 필요가 있고 매년 첫 번째 단계로 가서 리뷰를 해야 한다.
<박흥률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