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숙제를 하는데 힘들어한다면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급적 빨리 원인을 찾아내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꾸물거리는 스타일은 옆에 앉아서 지도
너무 완벽만 추구한다면 과정 중요성 설명
성취도 낮다고 꾸짖는 것보다는 격려를
모들이 가정에서 아이들을 지도하고 교육시키는 과정에서 가장 힘들게 느껴지는 것 가운데 하나가 숙제다.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학교에서 그렇게 많은 분량의 숙제를 내주지 않는데 아이는 속도를 내지 못한다. 심지어 밤늦게까지 헤매는 모습을 보면 안쓰럽기도 하지만, 때론 화가 나기도 한다. 숙제 때문에 날마다 아이들과 씨름해야 하는 부모들. 도대체 뭐가 문제인가. 유형별로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아보자.
꾸물거리는 형
책상에 앉았으면 곧바로 시작해 깔끔하게 마치는 것을 보고 싶은 것은 부모들의 한결같은 바람이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아이들은 무슨 생각이 그리도 많고, 꾸물거리는지 도대체 언제 시작하게 될지조차 가늠할 수 없다. 그러나 잠자리에 들 시간이 가까워져야 시작해 간신히 마친다.
▲원인: 이런 아이들은 전체적인 생활이 조직적이지 않거나, 공부하는 스킬이 크게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 가정이나 학교에서 심리적으로 무슨 일이 있는 경우도 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교사 또는 친구와 관계에서 부모에게 말하지 못할 좋지 않은 일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학교와 접촉해 원인을 찾도록 해야 한다.
▲해결책: 아직 초등학생이고, 시간적인 여유가 된다면 부모가 옆에 앉아 지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학생이라면 스스로 알아서 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어릴 때부터 시간별로 아이가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 주고 실행에 옮기는 훈련을 계속해야 한다. 특히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것을 미리 서둘러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항상 설명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과정은 시간관리(time management)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리고 작은 것이라도 정해진 시간 내에 완수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완벽 형
공부도 잘 하고, 그런대로 생활습관도 좋은데 숙제 또는 프로젝트를 할 때면 오랜 시간을 집중하면서도 끝을 내지 못한다. 조금 더 정확하게 얘기한다면, 다른 아이들 수준에서 볼 때는 상당히 잘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본인은 썼다 지웠다는 반복하는 것이다.
▲원인: 완벽주의자라고 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다양한 형태의 성격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아이들은 매우 훌륭한 결과를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단 문제가 되는 것은 너무 심하거나, 극단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우다. 이런 상황의 아이들은 자신이 어떤 일을 할 때 자신의 기준에 부합되지 못할 것이라는 앞선 판단을 내리기도 한다. 이런 생활의 반복은 당연히 몸과 마음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해결책: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이는 전혀 창피한 일이 아님을 자연스럽게 이해시키도록 해야 한다. 또 어떤 결과에 너무 집착하는 것보다는 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는 것도 병행하도록 한다.
특히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차분하게 대응하는 방법과 행동에 대해 부모가 몸으로 보여주는 것 역시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와 함께 충분한 과외 활동을 통해 시야를 넓히고 심리적인 여유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산만 형
숙제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다른 일에 집중하지도 않는다. 어찌 보면 무엇을 하고 있는지조차 알 수 없을 정도다. 말로는 숙제 한다면서 정신은 다른데 가 있고, 진전은 전혀 없는 경우가 많다.
▲원인: 학습 능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런 아이들은 학교 수업시간에도 똑같은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학교 담임교사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의외로 간단한 문제에서 비롯됐을 가능성도 있다. 예를 들어 집안에 자녀가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경우다.
▲해결책: 우선 자녀의 담임교사를 만나 숙제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자. 어떻게 내주고, 얼마나 양이 되는지, 그리고 숙제에 대해 교사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난 뒤에는 자녀에게 숙제에 대해 분명한 규칙을 알려주도록 한다. 언제 해야 하고, 숙제를 할 때 해서는 안 되는 것 등에 대해 인식시킨다.
또 환경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자녀와 함께 필요한 물건들을 구입하고, 자녀의 방을 정리하면서 새로운 기분을 만들어주도록 한다.
성취도가 낮은 형
나름대로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 결과는 전혀 딴판으로 나오기도 한다. 또 아예 아이 스스로 “나는 머리가 나빠” 아니면 “너무 어려워”라는 말을 수시로 내뱉는다면 더욱 속상하다.
▲원인: 여러 가지 이유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가장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지적 능력 또는 학업 능력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경우다. 이런 경우라면 학교와 상담을 하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고, 필요한 대책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학업 능력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면 교사의 지도 방식이 맞지 않아 흥미를 잃으면서 이런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
▲대책: 정신적인 문제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빨리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그러나 다른 경우라면 가장 좋은 약은 ‘격려’라고 할 수 있다.
아이가 현재 배우고 있는 과목들에 대해 부모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수시로 아이가 배우고 있는 과목에 대해 무엇이 어려운지, 그리고 어떤 것이 재미있는지 등에 대해 얘기를 나눌 필요가 있다.
또 다양한 동기부여를 통해 아이가 스스로 도전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육정보
‘AMC 수학공개 강좌’
윌셔아카데미 6월7일
윌셔 아카데미(원장 알렉스 정)에서는 수학경시대회에 관한 한인 학부모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 6월7일 오후 6시부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AMC 수학 공개강좌’를 연다.
이 강좌는 프리 알지브라를 마친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국제 수학경시대회 이란 대표팀 출신으로 그동안 많은 수학 인재들을 양성해 온 아라스 살레히 수학강사가 담당한다.
또 같은 시간 데리고 온 학부모들을 위해 알렉스 정 원장이 직접 수학경시대회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 수 있는 설명회를 진행한다.
이 행사 참석 희망자는 미리 예약해야 한다.
▲주소: 3700 Wilshire Blvd. #260, LA
▲전화: (213)381-3401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