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캘리포이아의 주 하원의원은 80명, 상원의원은 40명
미국 50개주 중 Nebraska주 만을 제외하고 나머지 주에서는 모두 양원제를 채택하고 있다. Nebraska주의 의회는 단원제(unicameral)이다. 49명으로 구성되는 상원(senate)이 유일한 주 의회이다. 하원은 없다는 뜻이다. 네부라스카주의 의회는 정당을 가리지 않는다. 선거때는 정당을 밝히지 않고 출마를 해서 정당과 관계없이 당선이 된다. 나머지 49주는 모두 양원제(兩院制)이며 통상 하원을 Lower House, 상원을 Upper house라고 호칭한다. 이 호칭은 통칭이며, 주마다 고유의 호칭이 있다. 상원은 어떤 주에서나 쎄네트(Senate)라고 하며 상원의원을 Senator라고 한다. 하원은 House of Representative라는 주가 많은데 일부주에서는 Assembly, General Assembly, State Assembly, House of Delegates라고 한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Assembly라는 말을 쓴다.
캩리포니아 의회는 하원이 80석, 상원이 40석이다. 임기가 하원의원은 2년이며 상원의원은 4년이다. 하원의원은 총선거 때마다 전원을 뽑아야 하고, 상원의원은 반수를 뽑게 되어 있다. 나머지 반수는 잔류하게 꾸며져 있으며 다음 2년후에 교체하게 되어 있다. 현재 하원은 민주당 52명 공화당 28명으로 구성이 되며, 상원은 민주당 25명에 공화당 15명이다. 압도적인 민주당 의회를 갖고 있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의회의 색채가 대통령 선거에 큰 영향을 준다. 캘리포니아인 경우는 대통령 선거때 민주당표가 언제나 많이 나옴으로 자동적으로 선거인단표 55표가 전부 민주당표가 된다.
대통령 선거는 척 보기에는 국민투표(Popular Vote) 같지만, 실은 선거인단의 표가 승부를 결정한다. 선거인단 수는 각주마다 다른데 그 주의 연방 하원의원과 연방 상원의원을 합친 숫자와 동일하다. 전국의 선거인단 수는 538명(각주의 합계 535에 DC의 3명 합계)이다. 그러므로 캘리포니아의 연방 하원의원수는 53명이고, 상원의원이 2명이므로 55표가 된다. 국민투표에서 한표라도 많이 얻은 당이 그 주의 대표당으로 지정이 되고 선거인단표는 전부가 대표당에게 간다. 고로, 대통령 선거때마다 민주당 후보자는 캘리포니아의 55표를 업고 들어가는 셈이 된다. 대통령으로 당선이 되려면 전국 선거인단표 538표의 과반수가 되어야 함으로 270표 또는 그 이상이어야 한다. 캘리포니아 표는 승자(勝者)표의 10.2%임으로 무시 못하는 숫자인 것이다.
각주의 의회의 당색(黨色)과 주지사의 당색(黨色)은 아무 관계가 없다. 캘리포니아 같은 경우도 38대 주지사 슈워제네거나 34대 로날드 레이건, 36대 윌슨 등도 모두 공화당이었다. 현직인 제리 브라운은 민주당의 골수이다. 각 주의 정당 색채를 알아두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대통령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내년 2012년 총선거는 대통령선거이다. 벌써부터 유망 입후보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돌기 시작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현직 오바마 대통령이 재출마를 하게 됩으로 현직 대통령을 밀어줄 태세를 갖추고 있다. 반면 유력 매체에서는 공화당의 유망주를 점찍기 시작하고 있다. 이번 공화당의 입후보는 현직 대통령과 경쟁을 하게 됨으로 상당한 정력을 지닌 정객이 아니면 어렵다. 그러나 공화당에서는 지난2010년 총선거에서 연방의회 뿐만 아니라 각주의 의회에서 대승을 하였기 때문에 민심 측정을 비교적 낙관적으로 하고 있는 셈이다. 현재 전국 50주 중 주상하원이 공화당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는 주가 25개주이며 민주당의 주는 15개 뿐이다. 9개주는 상원과 하원의 당 색채가 따로 따로이다. 네부라스카주는 비정당 의회임으로 열외이다.
선거시에 어느정도 영향을 주는 요인은 주지사와 의회의 당색이 같느냐 또는 다르냐는 차이이다. 50주중 20개주의 주지사가 소속주의 의회 색채와 같은 당이다. 이에 비해 민주당은 11개주가 그러하다. 5개주는 민주당 주지사에 공화당 의회이며, 4개의 주는 공화당 주지사에 민주당 의회이다. 역시 네부리스카는 예외이다. 1개의 주는 무소속 주지사에 민주당 의회, 4개주는 공화당 주지사지만 상하원 당세가 다르며, 반대로 민주당 주지사인데 의회의 당세가 제각기인 주가 있다. 2010년 총선거에서 못해도 19개의 주가 민주당 우세 의회였으나 공화당 의회로 전환이 되었다. 총선거에 았어서 각주의 주지사나 의회의 당색이 중요한 것은 그 숫자로 민심을 어느정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의 하원은 80명으로 구성이 됨으로 주하원의원 선거구는 모두 80개이다. 1개 선거구의 인구기준은 420,000명이다. 하원의 위치는 새크라멘토이다. 하원의장은 다수당의 원내모임에서 투표로 선정을하고 하원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현 하원 의장은 하원의원선거구 #46(로스앤젤레스)에서 선출된 John Perez 이다. 민주당(다수당)원내 대표(Assembly Majority Leader)는 58지구(Montebello)에서 나온 Charles Calderon이다. 공화당(소수당)원내 대표는 34지구(Tulare)출신인 Connie Conway이다. 의사당 벽에는 아부라함 링컨의 초상화가 걸려 있으며 그의 유명한 라틴어로 된 교훈이 걸려있다 - legislatorum est iustas leges condere(모든 의회 대의원은 정의에 입각한 법을 만들어야 한다) <다음에 계속>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