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이 가까워지고 있다. 대부분 학교들이 내 주 초등학교 2학년부터 CST test를 시작합니다. 방학까지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고등학생들은 AP test와 SAT 시험 등 방학 전 치러야 할 시험준비와 중요한 GPA 관리에 방학 전까지 신경 쓰며 준비해야 하는 기간이다. 그러고 나면 곧 여름방학이다. 방학을 어떻게 보낼 것인지 알아보자.
어느 학년에나 책읽기 가장 중요
고교생들은 다음학년 예습하도록
Q교육 소식 등을 보면 지금부터 여름방학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가장 알찬 방학을 어떻게 계획하는 것이 좋을까요.
A여름방학을 맞았다는 것은 곧 신학년을 준비하라는 의미로 이해하면 가장 좋습니다. 난생 처음으로 같은 나이 또래의 친구들과 규율을 따라야 하는 유치원 입학예정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더 많은 걱정도 합니다. 준비 없이 유치원에 입학하면 학교 수업을 따라 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 어린 학생들은 공부에 대한 두려움과 학교생활에 부담감을 갖게 됩니다. 심한 경우는 학교를 거부하는 일도 있습니다.
이런 일을 사전에 방지하려면 입학하기 최소 3~4개월 전부터 기본적인 간단한 질문에 답하기, 예를 들면 이름, 나이, 주소, 전화번호 등을 알려주고, 짧은 단어 읽기, 간단한 숫자 세기 등을 준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들은 학교 시작 전 자녀와 함께 책을 읽음으로써, 책을 가까이하며 독서하는 습관이 자연스레 어려서부터 몸에 배도록 지도하기 바랍니다. 혹 자녀가 숫자에 이해력이 좋고 즐겨한다면 덧셈과 뺄셈 같은 기본적인 산수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도 좋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예정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자녀가 지내야 할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자녀에게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가 올바른 것인지를 일깨워 주어야 합니다.
2학년부터 5학년까지의 학생들은 방학을 이용해 책읽기에 주력해야 합니다. 자녀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책을 권장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어느 정도 책읽기 습관이 길러진 다음에는 신 학년에 읽을 책들을 스스로 선택해 읽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은 책읽기를 통해 단어, 문법, 글쓰기까지 자연스레 공부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창의력은 물론이고 차분한 마음가짐으로 인해 좋은 학교 성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학년부터는 중학교를 5학 하며 같은 과목이라도 수준에 따라 나누어지는 7학년을 대 5학 합니다. 학교만 맞추어 공부를 하면 중간 정도의 성적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선행공부를 서서히 준비해 지도해야 합니다.
중학교 입학예정 자녀를 둔 부모들은 초등학교와는 사뭇 다른 중학교 시스템으로 인해 자녀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매일 같은 반 친구들과 한 반에서 수업을 받던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카운슬러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이 직접 듣고 싶은 과목을 정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매 수업시간마다 정해진 교실로 이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녀들은 수업시간마다 다른 선생님과 친구들을 만나게 되며 각기 다른 선생님들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부모님들은 이러한 상황들이 낯설지 않도록 사전에 이야기를 해주고, 방학을 이용해 각 과목을 예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어느 학년이라도 책읽기는 가장 중요합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책읽기의 습관에 따라 성적의 차이가 더 많아집니다.
고등학교 입학예정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대학입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고등학교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도록 9학년 때 택할 과목을 예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대다수의 부모들은 자녀가 명문대에 입학할 수 있도록 IB나 Honor 클래스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많은데, 단지 명문대 입학을 위해서가 아니라 보다 나은 공부환경을 자녀에게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이유로 내세워야 합니다.
이와 함께 방학을 이용해 복습과 예습을 진행하며, 캠퍼스 방문을 통해 자녀에게 대학에 대한 꿈과 목표를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학생들은 물론이고 상당수의 대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특정한 꿈이 없어 방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인사회에서는 명문대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꿈이나 목표를 위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명문대입학을 위해 공부를 합니다. 따라서 명문대를 졸업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공과목을 바꿔 새로 공부를 시작하거나, 전공과는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부모들은 이번 방학을 통해 자녀에게 보다 넓은 세상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손 순 원장
<세리토스 아너 아카데미>
(562)402-0011
Honors123@hotmail.com
여름방학은 다음 학년을 준비하는 기간이다. 학년에 맞춰 지금부터 자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미리 알아보고 계획해야 한다.
(AP)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