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과 미리 이수 특혜 많아
도전적인 학생 7~8개 이상 수강
유명 사립대에서 지원자의 AP 클래스 수강 여부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어려운 과목에 대한 도전 자세를 보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대학수업 이수 능력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커리큘럼에서 AP를 중시한다. AP에 관해 2회에 걸쳐 알아보자.
Q AP 시험이 중요하다는 것은 아는데,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아이와 대화를 나눌 때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대학 지원 때 AP Scholar Award가 있으면 유리하다는 얘기도 들었습니다.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싶습니다.
A AP에 관해 두 번에 걸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봅니다.
▲개요
AP(Advanced Placement)는 고등학교 재학생이 대학의 학사제도에 참여하여 대학 교과과정과 생활상을 미리 익히는 제도입니다. 즉 고교 때 대학 1학년 교과과정을 미리 익힌 뒤 이 AP 시험에 합격하면 대학에 입학할 때 특혜를 얻을 수 있으며, 이 과정을 학점으로 인정받아 1년 일찍 졸업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제도 많고 어렵기 때문에 과정을 마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장점
AP 성적이 특정 수준에 이르면, 많은 대학에서 1학년 과정을 건너뛰고 2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과목 당 5점 만점으로 3~5점을 받는다면 대학에서 과목 이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100달러 이하의 AP의 응시료로 이 성적을 학점으로 인정받는다면 대학에서 수백에서 수천달러 짜리 강의비를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AP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이 지급될 수도 있습니다.
▲ 시험시기
AP 시험은 매년 5월에 시행되며 시험 횟수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그리고 대학에 성적이 통보될 때는 모든 시험 결과가 (같은 과목을 여러 번 치렀더라도) 통보됩니다. 시험시간은 총 3시간이 소요되며, 오전 8시에 시작되어 오후 1시에 끝납니다.
▲채점
AP 시험은 컴퓨터 채점을 받는 객관식(multiple-choice section)과 AP에서 선정한 채점위원단(faculty consultants)이 직접 채점하는 주관식(free-response section)으로 나뉩니다. 두 가지 점수를 합산하여 다음의 5등급으로 성적이 최종 성적이 나오면 7월께 성적이 통보 됩니다(2등급 이상은 대학 입학 때 특혜와 학점 이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5등급 - Extremely Well Qualified
4등급 - Well Qualified
3등급 - Qualified
2등급 - Possibly Qualified
1등급 - No Recommendation
▲AP Scholar Award
AP 시험 결과는 대개는 해당과목 선생님이 얼마나 힘들게, 철저하게 시험을 대비해 아이들을 준비시키느냐에 달려 있지만, 학교에서 준비를 안 시켜줘도 본인이 최소한 책 3~4권을 매스터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목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AP World History의 경우는 Barron, Princeton Review, Kaplan, Spark Notes 순으로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스파크 노트는 문제와 답을 단어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바론과 카프란은 비교적 상세하고 치밀하게 정리돼 있는 반면, 프린스턴 리뷰는 총괄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는 특징이 있어서 시간이 충분치 않은 경우는 프린스턴 리뷰나 바론 등 적어도 두 권은 해야 한다고 권하고 싶습니다.
불과 5~6년 전만 해도 AP 시험은 11, 12학년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게 지금은 9학년에 AP Human Geography, 10학년에 AP World History, AP Environmental Science, AP Spanish 등의 시험을 치르는 걸 보게 됩니다. 갈수록 대학 입시경쟁이 치열해지니 남들보다 앞서기 위해 더 많은 AP 시험을 치르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전에는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AP 5~6개 정도의 시험을 치렀는데, 지금은 졸업 전에 7~8개 정도는 상식, 매우 도전적인 아이들은 10개 이상도 이수하는 추세입니다.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AP 과목에 weight 점수(가중치)를 적용하고, AP 시험을 치를 경우 학기말 고사를 면제해 주는 등, 혜택을 주며 학생들에게 더 많은 AP 과목을 듣도록 유도 합니다.
뉴스위크지 선정 우수 1,000고등학교 리스트도 AP 과목을 듣는 학생 수의 비율에서 나온 순위입니다.
폴 허 원장
<풀러튼 프린스턴 아카데미>
(714)670-8702
AP 과목은 수준이 높아 공부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무조건 많이 수강하는 것보다 능력에 맞춰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