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는 다섯 개의 군사전문 대학(서비스 아카데미)이 있다. 모두 4년제 대학 과정으로 그 목적은 군을 위한 우수한 장교 양성에 있다. 이 다섯 곳의 군사전문 아카데미는 여러 면으로 우수한 인재를 키우는 뛰어난 인스티튜션으로 학비전액 면제, 졸업 후 많은 기회의 제공은 물론 사회 어느 곳에서나 그 실력과 리더십, 인격 등을 인정받게 된다는 이유 등으로 많은 학생들과 부모들이 관심을 가지며 입학하기를 원하는 학교다. 각각의 아카데미는 그 특성과 분야가 다르고 입학기준에 있어서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모두 입학지원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로운 편이며 경쟁률도 상당히 높다.
다섯 곳의 군사 전문 아카데미는 아래와 같다.
United States Air Force Academy (공군 사관학교) 콜로라도 스프링스 소재
United States Coast Guard Academy (해양경비 사관학교) 커네티컷 뉴런던 소재
United States Merchant Marine Academy (해상무역 사관학교) 뉴욕 킹스포인트 소재
United States Military Academy (육군 사관학교) 뉴욕 웨스트포인트 소재
United States Naval Academy (해군 사관학교) 메릴랜드 애나폴리스 소재
군사 아카데미의 입학을 위한 조건과 구비 사항으로는 우선 입학원서, 학교성적, SAT나 ACT 성적, 리더쉽을 보여주는 특별활동, 스포츠 활동, 봉사활동, 뛰어난 특기나 경력 등을 적은 자신의 이력서, 그리고 개인 에세이가 필요하며 대통령, 부통령, 상원의원 또는 하원의원 중 한 사람의 추천 (Nomination)과 교사 2명과 학교 가이던스 카운슬러의 추천서 (Recommendation)가 필요하다.
해상무역사관학교는 상원의원이나 하원의원의 추천만을 필요로 하며 해양경비사관학교는 이 추천이 필요치 않다. 지원자 신체조건 평가 (Candidate Fitness Assessment - CFA)와 DODMERB (Department of Defense Medical Examination Review Board) 에 의한 신체검사 결과가 반드시 필요하며 인터뷰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원자는 미국 시민권자 (몇몇 다른 나라에서 국가의 추천으로 오게 된 외국인은 제외)여야 하며 입학 연령이 제한되어 있다. 육사, 해사, 공사는17세에서 23세 사이에 입학해야 하며 해상무
역사관학교는25세까지, 해양경비사관학교는 22세까지다. 그 외에도 갖추어야 할 여러 조건들이 있고 각 아카데미마다 조금씩 다르다.
입학조건이 대부분 갖추어졌으나 성적이 조금 부족하거나 다른 요소가 약간 모자라는 경우는 각 아카데미측에서 판단하여 한 해동안 아카데미 소속의 프렙스쿨 (Preparatory School)에 재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다음 해 다시 입학사정을 거쳐 아카데미에 정식으로 입학할 수 있게 된다.
육사, 공사 그리고 해양경비 사관생도들은 ‘카뎃’ (Cadet)이라 불리며 해사나 해양무역 사관생도들은 ‘미드쉽먼’ (Midshipman)이라 불린다. 모든 생도들에게는 졸업후 현역 5년, 예비군 3년의 의무가 주어지며 해상무역사관학교 졸업생들의 경우는 8년간의 의무는 있으나 현역으로서의 의무는 없다.
군사전문 아카데미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다른 대학을 준비하는 것 보다 훨씬 앞선 11학년 봄학기 경부터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충분한 리서치와 함께 교내의 가이던스 카운슬러 혹은 교육상담전문가와 상의해 입학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입학하는 것도 어려울 뿐 아니라 힘들고 어려운 훈련과 수업을 병행해야 하는 생도로서의 4년간의 생활이 절대로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에 군사전문 아카데미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사관학교 생활이 과연 어떤 것인지, 자신에게 맞는지를 알아보고 싶다면 11학년이 끝나는 6월에 있는 각 아카데미의 일주일간의 서머 프로그램을 경험해 보는 것이 아카데미 생활의 맛보기가 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11학년 봄 학기 중에 신청하며 지원자 중 선발된 인원만 참여할 수 있다.
제니퍼 성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