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동물원들의 곰들이 겨울잠에 들지 못하고 불면증을 호소할 만큼 지구 온난화가 극심해지고 있다지만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흘러 본격적인 세밑이다. 초청과 초대가 밀어닥치는 매년 이맘 때면 삼백예순 날을 보내는 마지막 시간이 이렇게 흥청망청해도 되는가 싶지만 가는 시간 애달픈 이들이 빈 가슴 맞대고 수다를 안주 삼아 술 한잔 기울이기로서니 너무 죄책감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을 듯 싶다. 결국 시끌벅적한 파티에서 우리가 얻고 싶은 것은 조용한 위로와 따뜻함일 테니까. 조금 시끄럽다고 한들, 평소보다 조금 흐트러진다고 한들 당신의 가열찼던 삼백예순 날에 대해 그 정도는 선물이라 해두자. 바로 그 위로와 위안의 자리에 따뜻한 밥상이 빠질 수 있겠는가. 사람들 불러놓고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이야기 이전에 먼저 배를 따뜻하게 채우게 하는 것도 파티 호스트의 가장 큰 임무가 아니겠는가. 해 놓은 것 없이 속절없이 가는 세월 탓, 시려오는 마음을 따뜻하게 해줄 정통 이탈리안 파티요리를 미셸 조 셰프에게 배워봤다.
연말 파티에 어울리는 정통 이탈리안 요리. 코스 요리로 내놓아도 되고 부페식으로 한 상 차려도 손님들에게 듬뿍 사랑 받을 수 있는 메뉴다. 왼쪽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해물 스파게티, 안심 스테이크, 오렌지 셔벳, 브루스게타.
#브루스케타 (bruschetta)
브루스케타는 바게트 빵에 치즈나 과일, 야채, 소스 등을 얹은 이탈리안 요리다.
▲재료(6인분)
- 닭 가슴살 1쪽 ,슬라이스 햄 6장, 바게트 2개, 레터스 6장, 다진 피클 4Tbs, 토마토 굵게 다진 것 1/2컵, 올리브 2Tbs, 토마토 소스 1/2컵, 버터 4Tbs, 올리브 오일 2Tbs, 스프링 믹스 1봉지
- 토마토 소스: 다진 양파 1컵, 다진 마늘 1/2Tbs, 올리브 오일 1/4컵, 홀 토마토 1/2캔 (6LB), 소금 1Tbs, 설탕 1Tbs, 이탈리안 시즈닝 1Tbs
▲만들기
1)바게트에 양쪽 둥근 부분은 잘라서 사각형으로 만든 다음 반으로 자른다.
2)반으로 자른 네모난 바게트를 4등분 하여 400도 오븐에서 5분간 굽는다
3)소스를 만들기 위해 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을 붓고 충분히 가열이 되면 마늘, 양파 순으로 넣고 투명해 질 때까지 볶는다.
4)홀 토마토 캔을 커터기에 갈아서 소금, 설탕, 이탈리안 시즈닝과 함께 3)에 넣고 끓인다.
5)거품이 나면서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더 끓인 후 불을 끄고 서서히 식힌다.
6)구워진 바게트 위에 버터를 바른 다음 토마토 소스 5)를 바른다.
7)레터스, 토마토, 닭 가슴살 슬라이스, 슬라이스 햄, 다진 피클, 올리브를 차례로 얹는다.
8)부르스케타 중간에 스프링 믹스로 장식한다.
9)접시에 세팅을 끝낸 후 올리브 오일을 살짝 뿌려 준다.
▲요리팁
**닭 가슴살은 끓는 물에 화이트 와인과 천연소금을 넣어서 5분 정도 끓인 후 그대로 식힌다.
**화이트 와인은 잡냄새를 없애주고 자연스럽게 식히면 닭 가슴살이 부드러워진다.
브루스케타
# 이탈리안 오렌지 셔벳
▲재료
오렌지, 오렌지 셔벳, 프레시 민트
▲만들기
1)큰 오렌지를 골라 위를 뚜껑 모양으로 잘라내고 속을 모양이 망가지지 않도록 잘 파낸다.
2)시판되는 오렌지 셔벳을 사서 잘 채워 넣는다.
3)그 위에 프레시 애플민트를 장식하면 럭서리한 이탈리안 셔벳이 완성된다.
#발사믹 소스 곁들인 안심 스테이크
▲재료(6인분)
- 안심 4~5oz 6쪽, 이탈리안 시즈닝 1 Tbs, 올리브 오일 1/2컵, 천연 소금 2Tbs, 감자 12개, 레몬 1개, 당근 1개
- 발사믹 소스: 발사믹 비니거 2컵, 레드 와인 2컵, 꿀1/2컵, 버터 1/2LB
▲만들기
1)안심에 올리브 오일을 골고루 바른 뒤 소금과 이탈리안 시즈닝으로 밑간을 한다.
2)고기에 시즈닝이 배일 동안 냄비에 분량의 발사믹 비니거와 레드와인, 꿀을 넣고 중 불에서 잘 저으며 끓여 소스를 만든다.
3)2)가 2/3로 줄었을 때 마지막으로 버터를 넣고 녹인 후 불을 끈다.
4)뜨겁게 달군 그릴 팬에 고기를 사선으로 놓고 구운 후, 반대방향 사선으로 굽는다.
5)뒷면도 같은 방법으로 굽는다.
6)감자는 올리브 오일을 발라 오븐에 450도에 8분 정도 굽거나 코팅된 프라이팬에 오일을 두르고 노릇한 색깔이 날 때까지 잘 구워 해시드 포테이토(hashed potatoes)로 준비한다.
7)접시에 스테이크를 놓은 후 발사믹 소스 3)을 넉넉하게 뿌린다.
8)미리 버터에 볶아 놓은 두껍게 채 썬 당근과 감자를 사진과 같이 예쁘게 놓아 세팅을 완성한다.
▲요리팁
**스테이크를 구울 때 레어(rare)는 15초씩 4회, 미디엄(midium)은 25초씩 4회, 웰던(well done)은 45초씩 4회 굽는다.
**고기를 다 구운 뒤 주의할 점은 바로 접시에 담지 않고 2분 정도 기다린 후 세팅한다.
안심 스테이크
#해물 스파게티
▲재료(6인분)
- 스파게티 면 1LB, 마늘 15개(슬라이스), 양파 1개(슬라이스), 청피망 1개(슬라이스), 양송이 10개(슬라이스), 마른 홍고추 2개(슬라이스), 오징어 1마리, 칵테일 새우 15개, 스캘럽 10개, 반 깐 홍합 10개, 파슬리 약간, 토마토 소스 6컵 ,올리브오일 6Tbs
- 토마토 소스: 다진 양파 3컵, 다진 당근 2컵, 다진 샐러리 1/2컵, 다진 감자 1컵, 치킨 스톡 (3LB) 2캔, 버터 1/2LB, 홀 토마토 1캔(6LB), 설탕 4Tbs, 소금 6Tbs, 이탈리안 시즈닝 2Tbs, 토마토 페이스트 1캔(14oz)
▲만들기
1)소스를 만들기 위해 냄비에 분량의 치킨 스톡을 붓고 양파, 당근, 샐러리, 감자를 넣고 중불에서 30분간 끓인다.
2)갈아 놓은 홀 토마토와 토마토 페이스트, 설탕, 소금, 이탈리안 시즈닝을 넣고 거품이 올라올 때까지 끓인다.
3)불을 끄고 버터를 넣어 녹인 후 실온에 서서히 식힌다.
4)냄비에 물 1갤런을 붓고 끓이다 천연소금 3Tbs과 스파게티 면을 넣는다. 8분 정도 삶은 후 건져서 물기를 뺀 후 올리브 오일을 발라둔다.
5)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을 넣고 오일이 뜨거워지면 얇게 저민 마늘을 넣고 노르스름해 질 때까지 볶는다.
6)마른 홍고추를 넣고 화력을 높인 후 홍합을 제외한 해산물을 넣고 볶는다.
7)해산물이 익으면 모든 야채를 넣고 볶는다.
8)준비된 토마토 소스 3)을 넣고 홍합을 넣어 30초간 함께 조린다.
9)마지막으로 면을 넣어 잘 섞은 후 불을 끈다.
10)홍합을 접시 가장자리에 사선 모양으로 장식한다
▲요리팁
**조리 중 토마토 소스가 되직해지면 스파게티 삶은 물을 조금 넣어서 농도를 조절한다.
**오징어는 내장을 손질하고 껍질을 벗긴 후 한입크기로 작게 자른다. 생오징어 대신 냉동제품을 써도 괜찮다.
해물 스파게티
<글 이주현 기자·사진 미셸 조 제공>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