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민(뉴욕주 공인 홈 인스팩터)
보일러 역시 홈 인스팩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겨울 난방 시스템중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물론 여러 형태의 난방시설이 있다. 뜨거운 물을 이용한 온수식 난방(Hot Water heating Boiler)이 주종을 이루고 있고 규모가 큰 저택의 경우 온풍식 난방(Hot Air Heating Furnace) 시스템을 사용하는 가정도 더러 있다. 통계에 따르면 롱아일랜드에 있는 주택 중 약 60%가 기름을 사용하는 온수식 난방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다. 온수식 기름 보일러의 외관구조를 보면 온냉수를 전달하는 파이프라인과 더불어 메인스위치(Main Turn/Off Switch), 연통(Flue Vent), 오일버너(Oil Burner), 압력/온도조절밸브(Pressure-Temperature Relief Value), 보일러의 압력과 온도를 보여주는 계기판과 각종 제어장치가 파이프라인에 연결되어 있다.
온수보일러의 평균수명은 보통 30년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기름을 점화시키는 오일버너는 보통 18년 정도로 알려져 있다. 실상 온수식 보일러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중의 하나는 바로 압력 조절 밸브이다. 이 장치는 보통 보일러의 상단부분에 위치해 있으며 보일러의 압력이 지나치게 증가할 경우 압력을 자동적으로 분출시켜 소위 보일러가 터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다. 이 장치에는 마루바닥으로 분출시키기 위한 배관파이프(Discharge Pipe)가 아울러 연결되어 있는데 보통 바닥에서 6 정도 높이로 떨어져 연결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는 갑작스럽게 분출시 이로인한 화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간혹 이 압력장치만 존재하고 바닥으로 향한 파이프라인이 연결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드물게 있는데 이는 상당히 위험하다. 보통 압력조절장치의 메뉴얼(Manual)을 보면 이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6개월에서 1년에 한번정도 작동 테스트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작동 시험 시 밸브가 제대로 오픈되지 않고 또한 닫혀지지 않을 경우 전문가에게 의뢰해 즉시 교체해 주어야 한다. 기름이 연소 후 굴뚝으로 배출시키는 연통(Flue Vent)을 보면 통풍조절판(Barometric Damper)이 있다. 홈 인스팩션을 하는 동안 이 통풍조절판의 이해부족으로 인한 사례를 보면 연기가 새어나올까봐 테이프로 아예 봉인한 경우도 있었고 열렸다 닫혔다 할 때 소리가 시끄럽다고 나사로 고정시켜 놓은 사례도 보았다.
조절판의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 오일버너 점화 시 그리고 보일러 내 화실 혹은 화덕(Combustion Chamber)에서 이를 연소시키기 위한 공기 공급을 조절
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아울러 연소된 연기를 안전하게 굴뚝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조절판을 보면 여닫음의 정도를 조절하기위한 무게추가 달려있다. 연통과 굴뚝 내 가스압력이 실내 압력보다 낮을 경우 실내공기가 이 조절판을 통해 연통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때 통풍의 압력이 세지면(보통 굴뚝위로 바람이 불 경우) 조절판이 많이 열리고, 압력이 적을 경우(굴뚝을 통해 바람이 들어올 경우) 조절판이 적게 열리는 역할을 한다. 만일 실내 통풍압과 굴뚝 밖 통풍압이 같을 경우(바람이 불지 않고 잠잠할 경우) 조절판은 거의 움직이지 않게 된다. 모든 보일러는 응급 시 혹은 수리 시 보일러를 끄기 위한 스위치를 가지고 있다. 이 스위치는 보일러 자체와 보통 보일러실 문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데 빨강색 커버로 덮혀 있고 Oil Burner Emergency Switch 로 표시되어 있으며 오일버너의 전원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따
라서 보일러에 이상이 있을 경우 이 스위치를 즉시 차단해야 한다.
한편 보일러에 장착되어 있는 계기판은 압력과 온도를 표시하고 있다. 보통 가정용 온수 보일러는 Low Pressure 보일러다. 2층 집 기준으로 일반 수도관에서 보일러로 들어가는 찬물(적정압력 80psi 이하)은 압력축소밸브(Pressure Reducing Valve)를 통해 일반적으로 12psi정도로 수압이 축소되어 보일러에 공급되고 있고 보일러 내 가열된 온수의 압력은 보통 30psi 미만으로 만일 이를 초과하면 앞서 언급한 압력조절밸브가 열리게 된다. 일반적으로 보일러는 보일러 내 온수의 온도가 화씨 120-160도 사이에서 작동을 시작하여 180 - 200도에 이르면 작동을 중지한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보일러가 작동을 하지 않은 경우 취할 수 있는 조치로는 먼저 오일버너 스위치가 꺼져 있지 않은지, 둘째로 실내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 온도조절장치(Thermostat)가 실내 온도보다 낮게 맞추어져 있는지(실내온도보다 낮으면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 셋째로 오일탱크에 오일이 충분이 있는지, 넷째로 주 전기패널(Main Electrical Panel)을 열고 보일
러용 전기스위치(Fuse 혹은 Circuit Breaker)가 정상인지 확인한 다음 마지막으로 보일러에 장착되어 있는 오일버너에 있는 Reset 단추를 누른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Reset단추는 단 1회에 한하여 눌러야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