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남가주 여름철 프리웨이는 차량 운행에 혹독한 조건을 제공한다. 한여름 낮시간 프리웨이 노면 온도는 최대 160도까지 치솟으며 타이어에 많은 부담을 준다.
평상시 타이어 점검과 관리는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의 기본 조건이다. 자동차 운전 관점에서 볼 때 통상 6월부터 9월까지의 여름철은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높은 기온에서 운행해야 한다는 점과 가끔씩 내리는 소나기로 젖은 노면을 달릴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타이어의 공기는 자연적으로 빠져나간다. 한낮의 기온과 야간의 기온 차가 큰 여름철에는 타이어의 팽창과 수축 차가 커 타이어의 공기가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 이에 따라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최소 한 달에 한번은 확인해 줄 필요가 있다.
옆부분 삼각형 표시를 보거나
동전을 홈에 넣어 마모 정도 측정
Fwy에선 공기압 10-20% 높은게 좋고
타이어 제조일자도 읽을 줄 알아야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일 때 제 기능을 발휘한다. 프리웨이에서 고속 주행할 때는 공기압이 적정 수준보다 10-20% 높은 것이 좋다.
■타이어 마모 정도 확인
타이어의 마모상태는 타이어의 접지력 및 제동력과 깊은 관계가 있다. 마모가 되면서 타이어에 상처가 나고 갈라짐이 생긴다. 이런 상태로 계속 운전하면 자동차의 제동거리와 미끄러짐이 길어져 사고의 위험이 높다. 특히, 빗길에서 시속 60마일 이상 달리면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기는데(수막현상), 심하게 마모된 타이어는 시속 60마일보다 느린 속도에서도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여름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운행 전 타이어의 마모도를 반드시 점검해주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주행속도를 평소보다 20% 정도 줄이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운전습관도 중요하다.
-점검 포인트 1: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타이어의 옆 부분에 있는 삼각형(▲) 표시로 확인할 수 있다. ▲ 표시가 가리키는 위쪽을 살펴보면 홈 속에 돌출된 부분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마모한계를 표시한다. 삼각형 표시가 마모한계(1.6mm)까지 다다랐다면 타이어 교체시기가 왔다는 것을 말한다. 1센트짜리 동전으로 쉽게 타이어 마모를 쉽게 알아보는 방법도 있다. 정상 타이어는 동전을 트레드(노면과 닿는 부분)홈에 넣었을 때 3분의 1 이상이 타이어 트레드에 가려져야 한다.
-점검 포인트 2: 마모한계에 여유가 있더라도 타이어의 마모가 한쪽으로 쏠리는 편마모가 심하거나 타이어가 층을 이루면서 마모됐다면 앞뒤 좌우 타이어간 위치를 바꿔주거나 새로운 타이어로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타이어 공기압 확인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일 때 타이어로서 제 기능을 발휘한다.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채로 주행하면 타이어가 쉽게 손상되고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타이어의 공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타이어에서 빠져나간다. 따라서 고속주행, 특히 장거리 운행 전에는 반드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해주자.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와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차량 매뉴얼이나 운전석 도어 안쪽에 권장 타이어 공기압을 표기하고 있다.
-점검 포인트 1: 젖은 노면을 주행할 때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평소보다 10% 정도 높여주는 것이 좋다. 타이어 표면의 배수성능을 향상시켜 수막현상에 의한 미끄러짐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점검 포인트 2: 프리웨이에서 시속 70마일 이상 고속주행 할 때는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수준보다 10~20% 높아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와 도로가 닿는 면적이 넓어져 마찰열이 상승한다. 타이어가 파손될 수 있는 요인이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굴림저항 또한 증가해 자동차 연비가 나빠진다. 프리웨이 주행 시 2시간에 한 번 씩은 운전자가 휴식을 하고, 이때 타이어도 함께 쉬게 해주는 게 바람직하다.
-점검 포인트 3: 공기압은 자동차 운행 전 상온상태에서 점검해야 한다. 자동차가 주행하면 타이어의 마찰열에 의해 내부 공기압이 높아진다. 이 때 적정 공기압보다 높다고 타이어에서 공기를 빼면 안 된다. 타이어의 온도가 내려가면 공기압도 따라 내려간다.
■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오래된 타이어는 시간이 지날수록 타이어 내부 구조물이 변형되고 고무가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안전성 또한 낮아진다.
-점검 포인트: 타이어 제조일자 보는 법은 다음과 같다. 타이어 옆부분(사이드월)에는 ‘DOT ******* 1009’의 형식으로 제조번호가 표시되어 있는데, 뒤의 네 자리 숫자가 제조일자다. ‘1009’이면 뒤로부터 읽어서 2009년 10주째에 생산된 제품이다. (제조 연도: 09쭻2009년, 제조 주: 10쭻 10번째 주)
1센트짜리 동전을 타이어의 트레드 홈에 넣어 보아 3분의 1 이상이 가려져 있지 않으면 타이어 마모가 심하다고 할 수 있다.
<심민규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