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형(예솔미술원)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 바뀌면서 컴퓨터의 보급은 가히 제2의 산업혁명이라 불릴 만큼 IT 산업의 발달을 가져와 문화를 바꾸고 Lifestyle을 바꿔 놓았다.
Audio 산업보다 Visual 산업의 급격한 변화는 각종 전자 제품, 통신, 게임, 캐릭터, 매일 홍수같이 쏟아지는 Cell phone 등 그래픽 디자인에서 제품 디자인, 패션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의 선택을 위해 더 나은 품질과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지금은 각 나라마다 고유 콘텐츠를 갖춘 문화를 이끌어갈 디자이너 확보와 육성에 사활을 걸고 문화와의 전쟁을 위한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자기성취도와 만족도가 높은 전공을 위해 많은 학생들이 미술대학을 선택하고 있다.미국의 미술대학은 공립과 사립대학이 있는데 대다수의 명문 미술 대학은 사립대학- RISD, PRATT, SAIC, MICA, CCS, CIA, PARSONS, SVA, CALART, COOPER UNION, CORNELL, CARNEGIE MELLON 등이 차지하고 있다.미술 대학의 IVY라는 명문 미술대학들은 공립대학과 달리 인턴십 제공 및 졸업 후 취업에 더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미술대학에 진학하려면 Drawing Test 없이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데(보통 12점 ~ 20점), Slide나 CD를 준비해 보내야 한다. 학교에 따라 Home Test를 요구하는 곳도 있고 개별 인터뷰와 시험을 보는 곳도 있다.
미술대학 입학을 위한 준비는 다음과 같다.
1. 포트폴리오 (12점 ~ 20점)
2. GPA 성적 (3.0 이상)
3. SAT 또는 ACT
4. ESSAY
5. 추천서 2장
6. 외국 학생의 경우 TOEFL (IBT 기준 80점 이상)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포트폴리오의 비중이 40% 에서 80% 로 가장 높다. GPA, SAT, ESSAY는 약 10% 정도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대학에서 강의를 듣는데 지장이 없는 상태를 기준으로 GPA, SAT와 TOEFL 을 참조하고 있으며 지난날의 경력보다는 현재의 실력을 중시하고 있다.각 대학은 지원자가 지망하는 전공에 따라 지난 2년간 (10학년 ~11학년) 작품을 준비해온 과정과 열정을 본다. 보통 12점에서 20점의 작품을 요구하지만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20점을 다 준비한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면 대학 입학을 위한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포트폴리오의 평가 기준은 학생의 창의성과 독창성, 그리고 전공분야에 대한 가능성에 두고 있다. 어느 미디어에서도 보지 못한 독특한 작품들, 그리고 시사적 안목을 바탕으로 이슈를 제기하며 메시지를 던질 수 있는 작품들을 요구한다. 기술적인 Skill 보다 Idea concept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생이 대학교육을 마친 후 본인의 전공 분야에서 혁신적인 능력을 펼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포트폴리오의 내용은 대략 Still Life, Figure Drawing, In/Exterior Drawing, Collage, 3D 작품, Gesture, Movement Drawing 등으로 구성되며 Charcoal, Pencil, Color Pencil, Acrylic Paint, Water Color, Pastel, Pen & Ink 등 모든 재료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느 특정 소재나 재료
만 사용하는 것 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재질의 특성을 표현하는 능력이 중시되기 때문이다. 또한 작품의 크기도 다양하게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전공별 분야를 살펴보면 Fine Arts, Graphic Design, Illustration, Advertising, Sculpture, Interior Design, Fashion Design, Photography, Animation, Film & Video, Industrial Design,
Product Design, Transportation Design, Jewelry Design, Ceramic Design 등이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