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이 3주 앞으로 다가왔다. 뉴욕시 공립학교는 오는 9월2일, 뉴저지 노던밸리 학군은 9월3일, 뉴저지 포트리 스쿨지역과 이스트 오렌지 학군은 9월4일 개학하는 등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9월 첫 주 대부분의 학교들이 2008-09학기 수업에 들어간다. 다수의 대학들은 초·중·고교보다 1~2주 앞서 개학한다. 바야흐로 개학 준비에 서서히 돌입해야 하는 때. 백 투 스쿨 준비법을 소개한다.
백 투 스쿨 준비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자녀의 생활 습관을 학교 스케줄에 맞춰 조절해 주는 것, 두 번째는 새학기 준비를 위한 학용품 구입 등의 샤핑이다.
*생활 습관
·개학을 앞두고 서서히 규칙적인 생활로 돌아가야 하는 시기다. 많은 가정이 여름방학 동안 가족들의 여행이나 휴가 등으로 취침시간이 늦어짐에 따라 기상 시간도 늦춰졌다. 학교 스케줄에 맞춰 늦게 잠자리에 들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일찍 등교하는 고등학생들은 아침에 일찍기상하도록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강조한다.
·기상에 이어 바로 잡아줘야 하는 것은 식사 시간이다. 식사 시간을 학교 스케줄에 맞춰 준비해주고 균형잡힌 식단으로 음식을 먹도록 간섭한다. 간식을 너무 자주 한다면 이를바로 잡아준다.
·점점 노는 시간을 줄이면서 책을 보거나 공부를 하는 시간을 늘린다. 자녀가 좋아하는 과목에 대한 프로젝트를 내주거나 학교 여름과제물을 모두 마쳤는지 확인하고 준비시킨다.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할 때도 규칙적인 스케줄에 따라 움직이게 한다.
·방학의 마지막을 알리는 가족 행사를 갖는다. 규칙적인 학교생활과 숙제에서 해방됐던 학생들에게 개학이란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더 클 수 있다. 따라서 방학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가족 행사를 갖고 자녀들에게 개학이 왔다는 것을 인식시켜주는 것도 권장할만하다.
·새로운 환경에 대한 인식을 시켜준다. 새학기가 시작되면 대부분 담임 교사나 과목 교사가 바뀌고 또 반 학생들도 변한다. 교사에 따라 가르치는 방식이 다르고 스타일이 다른데 어린 자녀일수록 새로운 교사에 대한 반감이 생기지 않도록 대화로 인식 시켜준다.
*학용품 구입
·새학기 준비물을 구입한다. 책가방부터 공책, 연필 등 학년에 필요한 학용품을 구입해 자녀에게 개학이 점점 다가오는 것을 인식시켜준다. 학교에 처음 입학하는 킨더가든이나 프리킨더가든 경우는 자녀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의 책가방을 구입해 등교에 밝은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또 등교 때 입을 새 옷과 운동화 등 의류를 함께 구입해 개학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해준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지난 6월 방학 때 신학기에 필요한 준비물 리스트를 나눠졌다. 학교에서 단체로 구입하지 않는 경우는 거주 지역에서 가까운 학용품 전문 체인점에 가면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다. 각 동네의 학용품 상점들이 학교 서플라이 리스트를 확보하고 이에 맞게 상품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학용품 체인점들은 인근 학교의 준비물 리스트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샤핑을 가기 전 구입해야 할 준비물 리스트를 작성한다. 지난 학기에 사용한 물품으로 아직까지 쓸만하면 새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고유가 시대를 맞아 물품 가격의 인상으로 가게의 부담도 커지고 있는데 지난해 사용한 학용품을 점검해 더 가위, 자, 가방, 사용하지 않은 연필이나 볼펜 등 더 사용할 수 있는 것과 사용하지 않은 물품은 구입하지 않는다.
·백투 스쿨 시즌을 맞아 학용품 공급 상점들이 세일에 들어가고 있다. 광고 전단지를 살펴 필
요한 물품 가격을 상점마다 비교하고 보다 저렴한 가격에서 구입한다.
·샤핑 리스트를 작성할 때는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구별한다. 대부분의 학용품들은 유행을
타지 않으나 간혹 화려하게 만들거나 스타일이 독특해 자녀들을 유혹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
는 자녀와 작성한 리스트 보게 해 충동 구매나 필요치 않은 물품은 구입하지 않게 지도한다.
·마지막 시간의 샤핑은 피한다. 개학을 하루 앞두고 샤핑을 하는 것보다는 사전에 구입하는
것이 보다 더 준비성이 있는 것. 특히 대학 기숙사에 들어가는 자녀들과는 학용품 외에 침대
시트, 옷, 기숙사를 꾸밀 가구나 장식품, 컴퓨터 등을 미리부터 준비하게 한다. <이민수 기자>
-----------------박스 기사-----
*뉴욕시 공립학교 2008-2009 학년도 학사 일정
2008년
9월2일 ; 첫 수업일(75학군 외 학군 킨더가튼 학생 조기 하교)
3일 ; 킨더가튼 학생 조기 하교
9월30일과 10월1일 ; 로쉬 하샤나 (Rosh Hashana-유대들인의 새해 기념일)
10월9일 ; Yom Kippur(유대교 속죄일) - 휴교
13일 ; 콜럼버스데이-휴교
11월4일 ; 선거일, 교육감 컨퍼런스-휴교
11일; 참전 용사의 날-휴교
27~28일 ; 추수감사절 방학-휴교
12월24일~12월31일 ; 겨울 방학-휴교
2009년
1월2일 ; 겨울방학-휴교
5일 : 새해 첫 등교
19일 ; 마틴 루터 킹 데이-휴교
2월2일 ; 고등학교 1학기 종료-고등학생만 휴교
2월16~20일 ; 중간 겨울 방학-휴교
4월9~17일 ; 봄 방학-휴교
5월25일 ; Memorial Day-휴교
6월4일 ; 교육감 컨퍼런스 데이-휴교
26일 ; 마지막 수업일(조기 하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