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시험 집중적 준비 필요
여름방학을 앞 둔 고등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이즈음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과연 이 여름을 얼마나 대학입학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이다. 가히 교육의 천국이라 할 만큼 선택의 폭과 기회의 여지가 풍부한 미국 땅에서 우리 학생들에게 이 여름은 재충전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을 가다듬고 인성의 성숙을 기하며 젊음을 발산하고 한걸음 책임 있는 성인으로 자라는데 중요한 시기가 되어야 할 것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대입을 앞둔 고등학생과 그들 부모들에게는 이 여름은 무엇보다 대입 준비를 위한 기간으로서도 너무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기에 무엇을 어떻게 하며 보낼지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Q : 11학년 학생 학부모 입니다. 이번 여름 방학동안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는지요? 아이는 지역 community college에서 statistics를 들을 예정이고 남은 시간을 SAT준비로 보내려하는데 좋은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칼리지 수강 무리한 계획은 피해야
A : 자녀분은 어렵긴 하지만 상당히 잘 계획된 여름방학을 보내려 하는 것 같습니다. 재충전의 기회인 여름방학을 앞두고도, 대학입학준비 또한 염두에 두어야 할 우리 학생들은 2010년 까지 이어지는 대입의 오르막 언덕을 올라가야 하는 가장 어려운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입준비생에게 이번 여름방학은 허비할 수 없는 귀중한 기회의 기간입니다. 이기간 동안 적절한 시간할애를 하여 최고의 효과를 내야 한다는 부담은 참으로 클 것이나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웠다 이도 저도 제대로 끝내지 못하는 경우는 꼭 피해야 하겠습니다.
College에서 듣는 여름 학기 수업은 대부분 고등학생이 최선을 다하여 짧은 시간동안 집중하여 공부하지 않으면 좋은 성적을 내기 힘든 수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AT준비까지 겸하여 감당 할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은 SAT 시험 준비를 제대로 해 놓지 않은 학생의 경우 참으로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 부모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좋은 학원의 좋은 프로그램을 찾아주고 열심히 좋은 음식 먹여서 공부할 때 체력이 달리지 않도록 해주는 것 밖에 없겠지만 여름 방학 동안 듣고 싶은 class나 program의 결정을 내리기 전에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이것을 꼭 해야만 하는 것인지, 다른 옵션은 어떤 것이 있는지, 더욱이 감당할 만한 하며 대입에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계획인지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 보는 것이 더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여름 방학에 하는 이 모든 activity가 자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그리고 미래의 꿈과 희망을 이룰 수 있도록 밑받침이 되는 여름 방학 활동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참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딸이 베이커리에서 일하고 싶다는데…
묵살하지 말고 대화로 최선책 찾길
Q : 11학년 여학생 학부모 입니다. 학교에서 듣기로 예정되어 있던 summer class가 취소돼 여름 방학동안 시간이 많이 남는다고 하며 자기는 요즘 친구들이 많이 하는 bakery에서 일을 하고 싶다고 합니다. 할 일이 많은 이 중요한 시기에 일을 하겠다니 부모로서 속도 상하고 안타까운 마음 뿐, 어떻게 대화의 물꼬를 틀어 아이의 마음을 돌릴 수 있겠는지에만 온 신경이 쓰입니다.
A : 학업으로 바쁜 이때에, 학부모들은 매일 저녁식사 후에 우리 자녀들의 이번 여름을 어떻게 최선으로 보내게 할 것인가 고민하여야 합니다. 학업에 바쁜 자녀들의 의식저편에도 여름방학에 대한 막연한 기대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 아무런 제약 없이, 부모가 미리 정해놓은 스케줄을 향해 아이들의 생각을 몰아가지 않는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어 보면 어떨까요.
자녀들은 주로 친구들과 좋은 시간을 갖는다든가, 조금 큰 학생이라면 일을 하면서 돈벌이를 해보겠다든가 하는 등 어른들이 탐탁해 하지 않는 일에 큰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탐탁지 않더라도 그 들이 어렵사리 내어 놓은 의견들을 묵살하는 대실수를 저지르지는 맙시다. 특히 귀중한 여름방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꼭 필요할 부모자식간의 대화에 있어서는 더더욱 대화다운 대화를 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입니다.
그 것이 남을 위한 봉사라면, 크게 칭찬하여 보람과 자부심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 줄 일입니다. SAT 점수를 높이기 위해 이 여름을 쓰겠다면 또한 뒷받침하여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일입니다. 또한 그 것이 일거리를 갖고 돈을 벌어보는 일이라면 계획하여 도중하차하지 않도록 오히려 돌봐줄 일입니다.
대입에서 무엇이 어떻게 작용할 지는 그 학생이 어떤 마음으로 무엇을 하며 여름방학을 보내었는지가 단지 보여 주기 위해 무엇인가를 하며 보내는지 보다 훨씬 크게 작용하는 수가 많기 때문입니다. 일을 해서 돈을 벌어보는 것이 부모님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시간낭비 수준이 되지 않도록 진지함과 조심스러움으로 대화하는 것, 그를 통해 무언가 부모와 자녀가 공감하는 일거리를 찾아볼 수 있다면 대성공이라 하겠습니다.
수 양
(213)738-0744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