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 요법
다윗은 태어나면서 부터 편식이 심했고, 최근에 건강이 나아지기 전까지 만성적 변비로 고생을 했다. 어느때는 일주일도 대변을 보지 않기도 해서 관장을 해서 해결해야 했다. 또한 입맛이 없어서 아침 식사는 전혀 하지를 않았고, 늘 식사의 양이 적어서 왜소하고 깡마른 체질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건강해지면서 식생활 및 대변보는 습관이 180도로 달라졌다. 늘 아침도 잘 먹고, 다른 때의 식사량도 크게 늘어 3개월만에 몸무게가 50 Kg 정도에 키 165 cm 정도의 아주 보기좋은 체형으로 변하였다. 전에는 40 Kg이 채 안 되었었다. 사실 요즈음은 너무 먹어 배가 나올 정도여서 비만을 조심해야 하지 않나하고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다. 아직 변비끼가 확실히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대변도 아무런 보조 식품의 도움없이 꾸준하게 하루에 한번씩 잘 보고있다. 아직도 골라내고 안 먹는 것이 있는데, 특히 계란과 당근은 거의 철두철미하게 골라내고 있다. 심지어는 국에 풀린 계란도 골라낼 정도로 계란을 거부하고 있으며, 흰 우유는 아직도 입에 대지 않는다. 그리고 죽 같은 것은 입에도 대지 않는다. 또 하나 특이점은 집착을 하는 음식이 없다는 것이다. 많은 자폐아들이 특정한 음식에 집착을 해서 오로지 그것만을 먹으려고 하는데 다윗에게는 이러한 어려운 점은 없었다. 지금와서 보면 자폐영역장애 아이들에게 나쁘다고 하는 음식들은 스스로 많이 제어했던 셈인 것이다.
우리 인간들은 음식물로부터 생체 성장및 기능에 필요한 여러가지 중요한 무기물이나 비타민류 등을 섭취한다. 하지만,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자폐영역장애 아이들은 기초적인 생체 기능이 이미 허물어진 상태 (면역 체계의 이상 및 소화기 계통, 특히 장기능의 손상)이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에 대해 상당히 주의를 하여야 한다. 생의학적 치료의 초기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하는 것은 음식물 알레르기성 검사 (Food Allergy Test)이다. 이는 면역 체계 과민성으로 외부에서 들어오는 음식물 단백질에 자가면역 항체가 형성되어 신체에 더욱더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음식물이 몸에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나쁜 균을 공급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기 때문에, 아이의 몸에 무엇이 나쁜가를 먼저 알아서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가공식품이라던가 화학적 처리 식품, 기업적 목축에 의한 대량 생산 제품등은 철두철미 골라내서 절대로 섭취하지 말고, 가능한 한 자연식이나 유기농 제품들을 먹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화학조미료 및 유사 설탕들은 다량의 MSG (mono sodium glutamate)를 함유하는데 이 MSG는 뇌신경을 극도로 흥분시켜서 손상을 주거나 파괴하기 때문에 절대로 금해야 하는 음식물중 하나이다. 그 다음으로 신경을 써야하는 것은 gluten과 casein의 섭취를 금해야 한다. Gluten은 밀가루 계통에 있는 복합 단백질이고 casein은 우유 제품에 있는 단백질인데 많은 자폐아들이 이 단백질들을 소화할 수 있는 효소에 이상이 있어 제대로 분해를 하지 못한다. 이렇게 덜 분해된 단백질이 고장이 난 장에서 흡수가 되면 핏줄을 타고 뇌로 들어가서 뇌의 손상을 주게 된다. 또한, 이것들이 몸에 축적이 되면 아편이나 모르핀 같은 중독성을 일으키는 물질 (dermorphins)이 되어 계속적으로 같은 음식 (빵이나 우유 등)을 몸이 요구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이들 단백질은 과량의 glutamate를 포함하고 있기때문에 자폐아에게는 결코 좋은 음식이 아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빵 종류나 우유 제품은 안 먹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이를 gluten free/casein free (GF/CF) 식이 요법이라고 부른다. 어떤 아이들은 이 식이 요법만으로도 자폐증에서 완치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다. (Karyn Seroussi, Unraveling the Mystery of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ISBN 0-684-83164-3)
이외에도 Food sensitivity test 결과에 따라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을 피하고, Specific Carbohydrate Diet(SCD), Low Phenol/Feingold Diet, Low Oxalate Diet, Anti-yeast Diet, Raw Food Diet 등등이 자폐영역장애 환자들에게 필요한 식이요법이다. GF/CF만을 제외하고는 각 아이의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실시를 한다. 더 이상 식이 요법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본인의 능력 밖이고, 또한 너무 상세해서 읽는 이들이 지루해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서 줄인다. 단지, 필수적으로 조심해야할 음식물 중에 농장에서 기른 물고기나 대양에서 잡은 참치등이 있는데 이는 항생제 중독이나 수은 중독때문에 절대 금지하는 음식이다.
이와 같이 자폐아 인체에 해로운 음식들을 제거하고 난 후에 필요한 무기물이나 비타민류를 자연적인 재료에서 얻어 섭취하면서 신체의 진정한 건강을 회복하는 일이 자폐증의 생의학적 치료를 위한 선결 조건이다. 계획적인 식이 요법으로 헝클어진 면역 체계를 제대로 세우고, 고장난 장기능을 고치며, 더 이상의 신경세포의 손상을 막으면 자체적으로 치료에 상승 효과를 내기도 한다. 자폐영역장애에 적절한 식이요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HealthfulLivingSF.com 를 참조할 수 있고 다른 wesites도 많이 나와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미 불균형이 된 신체의 회복없이는 생의학적 치료의 핵심인 중금속 제거를 시도할 수 없다. <계속>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