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은 어느덧 봄의 문턱을 향하고 있지만 체감 날씨는 아직도 쌀쌀한 겨울이다.
사계절 중 레몬을 가장 충분히 섭취하는 시기는 다름 아닌 여름. 무더운 여름에는 얼음 가득 띄운 시원한 레모네이드를 물 마시듯 벌컥벌컥
들이키며 자연스럽게 많은 양의 비타민 C를 섭취하게 된다.
그러나 사실 우리 몸이 신선한 레몬을 가장 필요로 하는 때는 겨울이라 할 수 있다. 추운 날씨로 잔뜩 움츠려들기 좋은 체내에 싱싱한 활력을 선사하기에 레몬만한 과일이 없기 때문이다.
뉴욕 타임스가 겨울철 레몬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식 레서피를 소개했다.
파스타와 닭고기 요리, 디저트로 즐길 수 있는 레몬 셔벳 타르트로 겨우내 부족한 비타민 C와 에너지를 보충해보자.
<추운 날씨로 잔뜩 움츠려들기 좋은 체내에 싱싱한 활력을 선사하기에 레몬만한 과일이 없다>
<레몬을 이용한 레서피>
스파게티 알 리모네 (Spagetti Al Limone)
▲재료: 레몬 1개, 드라이 와이트 와인 1 1/2컵, 헤비크림1컵, 스파게티 면 1파운드, 버터 잘게 자른 것 3큰술, 파미잔 치즈 잘게 간 것 3 1/2oz, 올리브 오일 1~2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씩
▲만들기: 레몬은 즙을 짜 놓는다. 커다란 팬에 레몬즙과 와인을 붓고 강한 불에서 끓인다. 불을 중강불로 줄인 뒤 끈적거리며 양이 1/4컵이 될 때까지(약 10분) 끓인다. 불에서 내려 헤비크림 1/4컵을 붓고 잘 젓는다. 남은 크림을 모두 넣는다. 다시 불에 올리고 끓인다. 불을 줄이고 약 5분간 자작하게 졸여준다.
커다란 냄비에 소금물을 넣고 끓인 뒤 스파게티 면을 넣고 삶는다. 면을 삶고 나면 물 1/2컵만 남기고 따라버린다. 면을 삶았던 냄비를 다시 불 위에 올리고 크림과 버터, 레몬즙을 넣고 잘 저어준다. 여기에 삶은 파스타를 넣고 치즈를 약 3~4번에 걸쳐 넣어준다. 소스가 너무 되면 물을 조금씩 부어주면서 졸여준다.
조리된 스파게티를 접시에 덜고 올리브 오일을 뿌리고 소금과 후추로 간해서 서브한다.
퍼넬과 레몬을 곁들인 닭 가슴 살 (Chicken Breasts with Fennel and Lemon)
▲재료: 레몬 1개, 뼈 없는 닭 가슴 1 1/2파운드, 올리브 오일 2큰술, 퍼넬 벌브(Funnel bulb) 1개 세로로 자른 것, 드라이 와이트 와인 1 1/2컵, 치킨 브로스 1컵, 시나몬가루 약간, 계란 노른자 2개, 소금 약간
▲만들기: 레몬은 즙을 짜 놓는다. 닭고기에 소금을 살짝 뿌려 놓는다. 깊은 냄비를 중강 불 위에 올려놓고 기름을 붓고 닭 가슴살을 위 아래로 2분씩 살짝 익혀준다. 중간 정도 익었을 때 닭고기를 빼낸다. 이 냄비의 기름을 따라 버리고 퍼넬 벌브와, 와인, 레몬즙을 넣고 중간불에서 익힌다. 퍼넬이 부드러워지고 와인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익힌다.
치킨 브로스와 시나몬가루를 넣고 소스가 약간 줄어들 때까지(약 5분) 더 끓인다. 여기에 닭고기를 넣고 2~3분간 더 익힌다. 작은 보울에 계란 노른자와 흰자 1큰술을 넣고 섞는다. 위의 만들어진 와인 소스 1/4컵을 넣고 잘 섞는다. 닭고기가 담긴 팬에 붓고 잘 저으면서 익힌다. 소스가 크리미해질 때까지 익힌다.
레몬 컨핏 셔벳 쇼트브레드 타르트 (Lemon Confit Shortbread Tart)
▲재료: 밀가루 3컵, 소금 1작은술, 버터 1인치 길이 조각으로 자른 것 1/2파운드, 설탕 1 1/4컵, 계란 큰 것 1개, 아몬드 가루 1/4작은술, 레몬주스 2큰술, <콘핏> 레몬 8개, 설탕 3/4컵
▲만들기: <크러스트를 만들기> 큰 보울에 밀가루와 소금, 버터, 설탕 1컵을 넣고 손가락으로 주물러가며 섞는다. 계란과 아몬드 가루, 레몬주스를 넣고 섞는다. 덩어리가 지도록 섞은 뒤 공 모양을 만들어 플래스틱 랩으로 씌운다. 냉장고에 적어도 30분, 많게는 하루 넣어둔다.
<콘핏 만들기> 레몬은 끝 부분을 잘라낸 뒤 껍질을 벗기고 씨를 뺀다. 레몬을 가로로 5등분 해 슬라이스 한 뒤 보울에 담는다. 설탕 3/4컵과 물 2큰술을 넣고 잘 섞은 뒤 상온에 30분~2시간 나둔다. 위 레몬 슬라이스를 소스팬에 넣고 끓이는데 끈적해 질 때까지 약 15분간 끓인다. 불에서 내려 식힌다.
<완성하기> 오븐은 350도로 예열한 뒤 크러스트 반죽을 반으로 나눠 공 모양으로 만든다. 반죽 하나를 밀대로 밀어 9인치의 커다란 타르트 팬으로 만든다. 위의 콘핏을 스푼을 사용해 크러스트 위에 골고루 퍼지게 바른다.
두 번째 반죽을 밀대로 밀어 납작한 크러스트 반죽으로 만든 뒤 위에 올리는데 크러스트 반죽의 가장자리가 서로 붙지 않게 한다. 타르트의 가장자리가 옅은 갈색이 될 때까지 (약 35분) 구운 뒤 위에 설탕 1/4컵을 뿌려준다.
다시 오븐에 넣고 10분간 굽는다. 크러스트가 갈색이 되기 전까지 굽고 따뜻하게 혹은 차갑게 서브한다.
<홍지은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