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적인 실내 장식이 돋보이는 FJ 크루저는 젊은이들 사이에 인기다.
“재밌다, 신난다, 즐겁다”
올해 3월부터 판매를 시작한 도요타 FJ 크루저는 ‘재밌고, 신나고, 즐거운 자동차’로 소위 젊은이들 사이에서 ‘뜨는 SUV’로 인기를 얻고 있다. 2003년 디트로이트 자동차 쇼에서 컨셉카 바람을 일으켰던 FJ 크루저는 1960년대부터 1980년 초반까지 컨셉카로 이름을 날렸던 도요타 랜드크루저의 신형 버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USA 투데이지가 실시한 FJ 크루저의 테스트 드라이브에 따르면 FJ 크루저는 SUV답게 일반 도로를 벗어난 오프로드에 제격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아이들 픽업하고, 장보러 마켓에 들르는 주부들을 위한 자동차는 아니어도 굳이 진흙이나 자갈밭 등의 험한 길이 아니더라도 일반 도로나 하이웨이에서 운전하기에 ‘신난다’(FUN)는 것이 전반적인 평이다.
오프로드 다양한 실내장치
싱글- 커플용으로 적합
도로에서 차체 하단부분까지의 높이가 9인치 정도에 이르는 FJ크루저는 상시(full-time) 사륜 구동 혹은 일시(part-time) 사륜 구동의 두 가지 타입이 있으며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오토매틱 기어로 편리한 운전을 원한다면 일시 사륜구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수동 기어는 도요타 타코마 픽업트럭에서 볼 수 있는 트럭 스타일의 기어 박스가 부착되어 있어 더욱 거칠고 와일드한 느낌을 안겨준다.
하지만 다른 SUV와 마찬가지로 FJ 크루저도 차선을 바꾸거나 주차시 운전자의 시야확보에 영향을 미치는 사각지대가 존재한다. 특히 정면 시야를 방해하는 앞 유리 디자인, 차체에 비해 너무 작은 옆쪽과 뒤쪽 창문, 차체 뒤에 부착된 스페어 타이어 등은 일반적인 자동차 운전 시 발생하는 사각지대 외에 더 많은 위험 요소를 제공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뒷좌석에 사람을 너무 많이 태우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특히 뒷좌석 공간이 넉넉하지 않아 어른들은 커다란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 또한 뒷좌석에 승차한 승객들이 차를 타고 내리는 것도 매우 번거롭다는 지적이다.
FJ 크루저를 처음 몰아보는 운전자들은 코너를 돌 때 차체가 차지하는 면적이 넓어 조금 당황할 수도 있겠다. FJ 크루저가 실제로 코너를 돌 때 필요한 공간은 41.8피트로 보통 비슷한 사이즈의 SUV가 37피트 정도를 차지하는 것에 비하면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구불구불한 언덕길에서 차체가 어느 정도 기우는지를 나타내는 ‘경사계’ 부착이 가능한데 이는 키가 유난히 큰 FJ 크루저를 모는 운전자만이 누릴 수 있는 특혜(?)다.
FJ 크루저의 주 타겟은 와일드한 오프로드 주행을 즐기는 젊은 싱글이나 커플로 지프 리버티나 허머 H3를 경쟁차종으로 삼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실내에는 위성 라디오와 아이팟 플러그 등이 갖춰져 있으며 전반적으로 실내는 스포티한 분위기로 특히 바닥과 좌석 의자가 방수기능이 있는 고무 소재로 청소하기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핸들링이나 브레이크 성능은 젊은이들이 운전하기에 무난하고 파워 풀한 V6 엔진을 갖춰 토요다 타코마나 툰드라 픽업트럭 못지 않은 힘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4리터 배기량에 V6엔진은 239 호스파워에 이르며 6단 수동기어 상시 사륜구동이냐 5단 자동기어 후륜구동 혹은 일시 사륜구동이냐에 따라 3,700-5,200 rpm을 기록한다.
지프 리버티보다 크고 허머 H3보다는 작은 FJ 크루저는 총 길이 183.9인치, 넓이는 74.6인치, 높이는 무려 70인치가 넘는다. 무게는 모델에 따라 4,050-4,295파운드에 이르며 차 뒤쪽에 마련된 트렁크 면적은 27.9큐빅피트이며 뒷자석 의자를 접으면 66.8큐빅피트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FJ 크루저의 연비는 모델에 따라 모두 다르므로 어떤 모델을 선택해야 할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수동기어 사륜구동의 경우 갤런 당 로컬 도로 주행은 16마일, 고속도로는 19마일 정도이며 로컬과 고속도로를 함께 뛰면 17마일 정도 선이다. 자동기어 4륜 구동은 갤런 당 각각 17마일, 21마일, 19마일로 나타났으며 오일 용량은 19갤런까지 채울 수 있다. 주유용으로는 최상급 오일이 좋으며 보통(regular) 등급도 괜찮지만 파워가 조금 부족한 느낌을 줄 수 있다.
FJ 크루저의 가격은 후륜구동이 2만2,555달러를 시작으로 4륜구동 수동 기어가 2만3,735달러, 4륜구동 자동기어가 2만4,145달러이며 옵션에 따라 3만1,579달러까지 올라간다.
<성민정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